숭실대, 한국연구재단 대학중점연구소 지원 사업 선정
상태바
숭실대, 한국연구재단 대학중점연구소 지원 사업 선정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20.06.12 17: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장 9년 간 최대 67억 원 지원

숭실대학교(총장 황준성)는 안전보건환경융합연구소(Institute of Smart Safety-Health-Environment Convergence Technology, iSHE, 소장 류희욱 연구·산학부총장)가 교육부, 한국연구재단에서 주관하는 이공계 분야 대학중점연구소 지원사업에 선정됐다고 밝혔다. 숭실대 연구소가 이공계 분야 대학중점연구소 사업에 선정된 것은 16년 만이다.

대학중점연구소 지원 사업은 교육부가 1980년부터 우수한 이공계 분야 대학부설연구소를 선정하여 대학 연구 성과를 축적하고 우수한 연구인력 양성에 기여하도록 지원하는 대표적 학술지원 사업이다.

숭실대는 대학중점연구소 지원 사업을 통해 1단계로 3년간(2020~2022) 21억 원을 지원받으며, 3단계에 걸쳐 최장 9년간(2020~2028) 최대 67억 원을 지원 받게 된다.

연구책임자는 연구소장인 화학공학과 류희욱 교수(연구·산학부총장)이며, 화학공학과(김병직, 김일원, 박경원, 김윤곤, 정재현, 박교식, 이태호)와 건축공학부(최경규, 정수광)의 교수진이 참여하고 있다.

숭실대 안전보건환경융합연구소는 설립된 지 3년에 불과한 신생 연구소임에도 대학중점연구소 지원 사업에 선정되는 쾌거를 이루었다. 이 연구소는 숭실대의 특성화 분야로 안전보건환경(Safety-Health-Environment, S.H.E)을 육성하기 위해 2018학년도부터 안전보건융합공학과를 대학원에 개설하여 운영 중이며, 학부과정에도 융합전공을 개설할 예정이다.

연구소에 참여하는 연구진들의 연구역량도 우수하다. 최근 4년간 연구진의 연구비 수주액이 150억 원이 넘으며, 저명한 국제학술지(SCI)에도 많은 논문을 게재하는 등 연구실적도 뛰어나다. 이러한 연구소 참여 교수진들의 노력이 대학중점연구소 지원 사업에 선정되는 밑거름이 되었다.

숭실대 안전보건환경융합연구소는 현장중심 안전보건환경 융·복합기술 개발과 전문인력 양성을 통한 안전하고 지속 가능한 사회구현을 비전으로 설정하고, 최고의 현장실무 중심 S.H.E. 전문교육기관, S.H.E. 융합기술 개발 전문기관, 산학협력 HUB 기관, 사회문제 해결/정책 연구기관이 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숭실대 류희욱 연구·산학부총장은 우리 연구소는 대학중점연구소 지원 사업을 통해 안전보건환경관련 인프라를 구축하고, 교육과 연구를 연계한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운영하여 숭실대의 특성화 분야로 안전보건환경 분야를 육성해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 오명철 기자 mcoh98@hkrecrui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