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모전 입상, 취업에 긍정적 영향을 주었어요
상태바
공모전 입상, 취업에 긍정적 영향을 주었어요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20.06.15 10: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니 인터뷰 / 김〇〇 씨(올리브영 디자인공모전 입상)

Q. 공모전 준비과정을 구체적으로 말씀해 주세요.

공모전 준비과정에서 가장 먼저 한 일은 시장 조사였어요. 시중에 나와 있는 틴케이스와 에코백의 소재나 디자인이 어떤지 직접 매장에 가서 눈으로 보고 사진촬영을 했죠. 이때 팁이 있다면 일반 상가보다는 주로 디자인 소품들이 있는 상가로 가야 한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오프라인 조사보다는 온라인 쇼핑몰에서 더 다양한 것들을 볼 수 있기 때문에 주로 인터넷 검색도 추천합니다. 이렇게 조사한 자료들을 토대로 아이디어를 낼 때 개인적으로 마인드맵을 이용하였어요. 여러 단어들을 나열하다 보면 전혀 상관없을 것 같은 단어들에서 색다른 아이디어가 떠오르기 때문이었죠.

 

Q. 입상을 할 수 있었던 자신만의 노하우가 있다면?

올리브영 기프트용 틴케이스와 에코백을 디자인했고 입상을 했습니다. 당시 만화 전공에서 디자인으로 전공을 바꾸고 도전한 첫 디자인 공모전이었기 때문에 입상하기 위한 노하우가 있었다기보다는 경험을 쌓고 스스로 실력테스트를 해보고 싶었던 마음이 더 컸었죠. 운이 좋아 입상한 거라 생각합니다. 그래도 꼽자면, 작업과정에서 남들과 차별화 될 수 있는 포인트를 두고자 하였고, 아무리 작업물의 결과가 좋아도 심사위원들에게 제대로 어필하지 못하면 빛을 발하지 못하기 때문에 제출과정에 가장 많은 신경을 썼습니다. 남들과 차별화를 주기 위해서 실제 크기로 모형을 만들어 디스플레이 하고 이를 사진으로 찍어 첨부했고요.

 

Q. 공모전 입상이 실제 취업실전에서 어떤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하시나요?

뒤늦게 디자인으로 전공을 바꾸고 공부하는 시간만 1년 넘게 걸렸기 때문에 구직할 당시 나이가 적은 편은 아니었어요. 인사팀에서 들은 이야기로는 나이나 경력은 부족하지만 공모전 스펙이 고용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쳤다고 들었죠. 물론 디자이너에게는 포트폴리오가 가장 중요하겠지만 공모전 스펙도 회사의 성향에 따라서는 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여러분들도 자신의 진로와 관련된 공모전에 도전하신다면 취업실전에서 도움이 될 것입니다. 혹 입상하지 못하더라도 그 분야를 많이 알 수 있는 계기가 되고 자심감도 얻을 수 있습니다.

| 권민정 객원기자 withgmj1@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