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취업의 원동력은 바로 ‘적극성’입니다
상태바
성공취업의 원동력은 바로 ‘적극성’입니다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20.06.24 17: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공취업 스토리 / 유명선 고레카레

장기간의 경기침체에 따라 청년취업난이 심각해지자 정부에서는 일자리 정책을 우선 순위에 두고 다양한 방안을 마련해 실시하고 있다. 국방부도 마찬가지. 전역예정장병들을 위해 1:1 취업상담을 실시하는가 하면 취업박람회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유명선 씨는 그 중 1:1 취업상담을 통해 취업에 성공한 케이스다. 병역의 의무를 하면서 취업까지 성공한 그의 비결을 들어보자.

유명선 씨는 전역 2개월을 앞두고 진로에 대한 고민이 많았다. ‘나는 어떤 적성을 가지고 있고, 전역 후 나는 어떤 일을 하면서 살아야 할까걱정이 많았다고. 그때 부대에서 진로도움교육이 있다며 전역예정장병은 모두 참석하라는 전달을 받았다.

그는 큰 기대없이 교육에 참여했다. 하지만 생각했던 것과는 다르게 내용이 알차게 진행되었다. 교육을 마친 후 그는 1:1 취업상담을 신청했다. 교육을 진행한 진로도움 상담사에게 상담을 신청한 것. 그는 상담을 통해서 군 생활 동안 항상 고민해 왔던 진로에 대한 방향성을 좀 더 구체화시킬 수 있었다고 밝혔다.

 

1:1 취업상담을 통해 꿈과 진로 설정

전역을 하면 바로 취업을 해야 한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어요. 개인사정으로 생계를 유지해야 하는 것이 우선이었기에 더더욱 절실함을 가지고 있었죠. 그렇게 고민하고 있던 차에 저에게 1:1 취업상담이라는 기회가 찾아왔습니다. 정말 생각지 못한 좋은 기회를 만나게 된 거죠.”

유명선 씨는 군 입대 전에 호주 브리즈번에서 조리학교 2년제 과정 중 1년을 마쳤다. 그 당시 브리즈번의 한 레스토랑에서 조리사를 해보지 않겠냐는 제의를 받을 정도로 요리를 잘 한다는 평을 듣기도 했다.

그는 조리사라는 직업에 대해 항상 관심을 가지고 있었기에 어떻게 하면 원하는 조리사가 될 수 있을지 고민했다. 그만큼 조리사에 대한 정보에 항상 목말라했다. 정보를 갈망하면서 스스로 이 분야의 취업정보를 찾는 노력도 게을리하지 않았다.

진로도움 상담사 님과 상담을 통해 관련 직업들의 하는 일과 진행과정, 직업전망 등에 대해 들었습니다. 향후 쉐프를 꿈꾸는 저로서는 앞으로의 진로를 구체화하는 데 큰 도움이 되었죠. 조리사 정보에 목말라 있던 저에게 상담사 님과의 대화는 가뭄 끝의 단비였습니다.”

그는 식품조리 분야로 직업의 방향성을 항상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그 분야로 진출하기 위한 준비를 시작했다. 먼저 1차 탐색으로 인터넷을 통한 직업정보를 꼼꼼하게 살폈다. 그 후 조리직업 중에도 분야를 정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상담사의 의견에 따라 상담사가 제공한 다양한 취업정보를 통해 조리 분야까지 확장하여 검토했다.

상담을 통해 조리사 자격증 취득이 중요함을 알게 되었고, 상담사 님은 전문쉐프양성과정의 직업학교 과정을 거쳐 취업과 연계하는 방안까지 제시해 주셨어요. 저는 당장은 생계가 중요했기 때문에 어느 정도 경제적인 여유가 생기면 해당 과정에 입과를 해야겠다고 계획을 세웠어요. 그리고 보다 높은 수준의 쉐프가 되기 위한 저의 꿈을 설정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그는 상담사가 제공해준 경양식 분야의 취업정보에 관심을 가졌고 지원하기로 했다. 그는 상담사의 의견을 참조하여 이력서·자기소개서 내용에 중점 포인트를 잡아 이전 레스토랑의 경험내용과 강점을 위주로 기술하여 제출하였다.

유명 카레전문업체인 고레카레에 지원했는데 면접요청을 받았어요. 그 소식을 듣고 너무 기쁜 마음과 함께 조금은 긴장이 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지원동기, 조리사로서의 적성, 이전 유관교육과 경험을 자신감 있게 표현하며 준비를 철저히 하였습니다. 물론 상담사 님의 도움을 받았고요. 마침내 대표님 면접에서 적합한 지원자로 평가받아 조리사로서 취업에 성공했습니다.”

 

성공취업의 첫걸음은 진로설계와 설정

그는 성공취업의 원동력이 상담사와의 상담이었다며 고마움을 표했다. 상담을 받으며 작성했던 계획들을 앞으로도 차근차근 준비해 나가면서 자신의 커리어를 개발해 나갈 생각이다. 또한 자격증을 지속적으로 취득하여 상담을 통해 큰 관심을 갖게 된 쉐프전문학교에도 들어가 전문 쉐프의 길을 걷고자 한다.

유명선 씨는 성공취업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이 먼저 진로를 설계하는 것이라며 취준생들에게 조언을 아끼지 않았다.

진로설계는 자신의 흥미, 적성, 성격, 가치관을 고려한 자기이해로부터 출발해야 합니다. 자기이해를 통해 자신이 무엇을 잘하는지를 발견하는 것이 중요하죠. 그 다음 적성에 맞는 관련 업종을 선택해 다양한 경험을 해봐야 합니다. 이러한 과정을 군 복무를 하면서 거쳤기에 저는 행운아라 생각합니다. 저는 현재에 만족하지 않고 앞으로도 다양한 경험과 적극적인 활동을 통해 저의 꿈을 이루어가기 위한 발걸음을 한 발짝 한 발짝 걸어갈 예정입니다. 여러분들도 충분히 하실 수 있다고 생각해요.”

그는 군에서 제공한 진로도움 프로그램에서 정말 많은 도움을 받았다고 프로그램을 진행한 국방전직교육원과 상담사에게 진심으로 감사하다는 말을 전했다. 그러면서 취업은 혼자서도 성공할 수 있지만, 그보다는 주변의 도움을 받으면 훨씬 더 수월할 것이라고 말했다.

주변을 보면 취업실전에 도움을 주는 프로그램들이 많이 있어요. 기회가 되면 무조건 찾아가 들어야 합니다. 혼자보다는 함께하면 더 쉽기 때문이죠. 저는 큰 기대없이 참가했지만 정말 인생의 터닝포인트가 된 기회를 얻었어요. 취업에 있어 적극성만큼 중요한 것은 없습니다. 아무리 좋은 도움과 기회가 있어도 본인의 의지와 노력이 부족하다면 좋은 결과가 나오지 않죠. 이점을 명심하시어 모든 분들 원하는 결과를 얻으시길 기원하겠습니다.”

/ 이상미 기자 job@hkrecrui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