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의 목표를 위해 팀워크를 발휘한 경험 작성하기
상태바
공동의 목표를 위해 팀워크를 발휘한 경험 작성하기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20.06.26 11: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장호 대표의 자기소개서 이야기

질문의도

조직생활의 경험을 통해 지원자의 잠재적인 인성과 역량을 확인하기 위함이다. 회사는 개인이 혼자 잘해서 되는 단체가 아니기 때문에 팀워크가 매우 중요하다. 업무를 하면서 동료, 선후배, 부서별로 업무 협조를 하는 일이 많기 때문에 직장 내에서 원만한 조직생활을 할 수 있는 지원자를 선호한다. 그런 인재를 선발하기 위한 질문이다.

작성방법

과거 단체생활에서 화합과 융화를 위해 노력했던 경험을 작성하면 된다. 과거 단체생활에서 긍정적 마인드로 함께 일하는 사람들과 협력했던 경험이나 팀워크를 발휘해 성과를 창출한 경험을 작성하는 것이 좋다. 타인과의 협업 과정에서 배려심이 나타나는 본인의 역할과 행동을 작성하고, 이를 통해 목표 달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가, 그리고 앞으로 회사에 어떤 기여를 할 수 있는가를 작성하면 된다.

주의사항

팀워크 개념에 대해서 큰 조직의 경험만을 고민하지 말자. 대학생활을 통해 소모임, 동아리 같은 작은 규모의 활동을 통해서도 얼마든지 팀워크를 발휘한 경험을 작성할 수 있다. 팀워크를 발휘했던 경험은 결과보다는 팀이 하나가 되었던 경험을 작성하면 더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을 것이다.

 

공동의 목표를 위해 팀워크를 발휘한 경험 항목 못 쓴 사례

전체를 위한 하나

대학교 4학년 때 친구들과 많은 프로그래머를 만나고 창의적인 프로젝트들이 있는지 궁금해서 ○○에서 진행하는 ○○대회를 준비했습니다. 친구들과 4달 동안 방과 후에 환경보호를 위한 프로그램을 열심히 만들었습니다.

COMMENT 두괄식으로 표현하지 않았다.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을 결론이 드러나는 한 문장으로 작성해야 한다.

하지만 저희의 노력에도 최종 평가에서 지적을 많이 받았습니다. 그 이유는 프로젝트를 코딩 기술만으로 완성하려고 했는데, 사용자가 사용하는 UI/UX 부분이 좋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여러 분야 사람의 협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았고, 이를 계기로 리소스 제작을 도와줄 사람을 찾았고 다른 분야의 사람들과 함께 협업하면서 작업을 마무리했습니다.

COMMENT 지적을 받았고 협업의 중요성을 깨달은 점은 잘 작성했지만 구체적으로 어떻게 팀워크를 발휘했는지 확인하기 어렵다.

이 프로젝트를 통해 저는 타인과의 협동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협동심을 가지고 노력한 결과 동아리 내에서 후배들을 위한 전공 세미나를 하는 교육장이라는 직책을 맡게 되었습니다. 이처럼 ○○기업에서 팀원들과 협력하는 일원이 되어 세계 전체를 바꾸어 하나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COMMENT 어떠한 점이 중요한지 확인했다는 점은 잘 작성했지만, 뜬금없이 세계 전체를 바꾸어 하나가 되도록 하겠다는 표현은 서술 구조가 맞지 않다.

 

공동의 목표를 위해 팀워크를 발휘한 경험 항목 잘 쓴 사례

중국어를 모르는 박장호가 중국팀을 이끈 비법은?

2018 ○○○축제에서 통역요원으로 활동하며 상황대처능력을 발휘해 중국팀 23명을 우수한 성적으로 이끌었습니다.

COMMENT 상황대처능력으로 ○○○축제에서 좋은 성과를 낸 점을 서두에 강조했다.

원활한 대회 진행을 위해 모든 일정을 선수들과 함께하며 대회 안내, 예산 관리 등으로 8일간 중국팀을 서포트했습니다. 팀원 중 2명만이 영어회화가 가능했는데 이는 선수들과의 소통의 부재로 이어져 회의시간은 1시간이 소요됐고, 일정 전달에 착오로 이어져 약속된 시간에 늦기도 했습니다.

COMMENT ○○○축제 때 외국 선수들과의 의사소통의 어려웠던 문제 상황을 구체적으로 기술했다.

선수들과 중국어로 직접 소통하기 위해 일정이 끝난 후 중국어 앱 한국어 중국어 번역기를 설치했습니다. 그 결과, 선수들의 궁금한 점에 대해 즉각 답변이 가능했고, 회의시간은 20분 감소, 일정도 착오 없이 전달되어 중국팀은 좋은 컨디션을 유지해 20팀 중 종합성적 2위로 대회를 마무리했습니다.

COMMENT 의사소통의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번역기 앱을 설치하며 적극적으로 소통한 노력을 보여준다. 적극적 소통을 통해 대회에서 좋은 성과를 이끌어냈음을 강조했다.

이 경험을 통해 끊임없는 소통은 곧 상호 간의 신뢰로 연결된다는 것을 깨달았고, 입사 후 상황대처능력을 바탕으로 고객과 신뢰를 형성하겠습니다.

COMMENT 경험을 통해 소통을 통한 팀워크의 중요성을 어필하며 입사 후 회사에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소통하며 신뢰를 줄 수 있는 인재임을 강조했다. 요즘 기업에서는 팀원 간 협력하며 일할 수 있는 팀워크를 중시한다. 팀워크는 기업 성장의 중요한 요소임을 기억하자.

<제공: 취업의신 박장호 대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