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잘못된 소프트스킬 평가로 미스채용 되는 인원 연간 22%
상태바
기업, 잘못된 소프트스킬 평가로 미스채용 되는 인원 연간 22%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20.07.06 09: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업들은 직원 채용 시 소통 능력이나 조직적응력과 같은 ‘소프트스킬’(soft skill)을 평가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지만, 실제 평가에는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로 인해 미스채용 인원이 연간 22%에 이르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구인구직 매칭플랫폼 사람인(대표 김용환)이 기업 431개사를 대상으로 ‘채용 시 소프트스킬 평가 필요성’에 대해 조사한 결과, 87.7%가 ‘필요하다’고 답했다.

기업들은 가장 중요한 지원자의 소프트스킬로 ‘태도 및 인성’(28.6%)을 첫 번째로 꼽았다. 다음으로 ‘소통능력(23.5%), ‘문제해결능력’(22%), ‘직무 능력’(12.7%), ‘조직적응력’(10.6%), ‘전공 지식’(1.3%) 등이 있었다.

해당 항목을 평가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로는 ▲업무 성과에 영향이 커서(45%, 복수응답)라는 답변이 가장 많았다. 전공, 자격증 등 하드 스킬뿐 아니라 정서적 능력에 해당하는 ‘소프트스킬’도 성공적인 업무 진행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고 판단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외에도 ▲조직 적응도 파악이 가능해서(39.4%) ▲직무 적합성을 판단할 수 있어서(27.2%) ▲발전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어서(17.2%) ▲회사 근속과 관련이 커서(10.8%) 등의 이유를 들었다.

하지만 이들 기업 중 73%는 평소 소프트스킬 평가에 어려움을 느낀다고 답했다.

가장 평가하기 어려운 소프트스킬 역시 ‘태도 및 인성’(26.1%)을 첫번째로 꼽았고, 이어 ‘문제해결능력’(24.6%), ‘소통능력’(20.7%), ‘조직적응력’(14.1%), ‘직무 능력’(11.6%)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소프트스킬 평가가 어려운 이유로는 단연 ‘실제 겪어보지 않으면 알기 어려워서’(76.1%, 복수응답)라는 응답이 가장 많았다. 짧은 채용 전형만으로 실제 지원자가 특정 소프트스킬을 가지고 있는지 확인하기 쉽지 않다는 것. 이외에도 ‘주관적인 요소라 명확한 기준이 없어서’(30.8%), ‘지원자의 정량적인 스펙만으로는 알 수 없어서’(27.9%), ‘검증하는 데 시간이 오래 걸려서’(26.4%), ‘지원자가 잘 보이기 위해 속일 수 있어서’(17%) 등의 이유가 이어졌다.

그렇다면, 소프트스킬을 제대로 평가하지 못해서 발생하는 미스채용은 얼마나 될까?

평가에 어려움을 느낀다고 답한 기업(232개사) 중 84.1%는 잘못된 소프트스킬 평가로 인해 직원을 미스채용한 직원이 있었고, 이는 연간 신규 채용의 21.5% 수준으로 집계됐다. 5명을 채용할 경우 1번은 미스 채용하게 되는 것으로 적지 않은 수치다.

미스채용으로 인해 회사가 입는 손실로는 ‘조기퇴사로 인해 신규 채용 이슈 발생’(59.5%, 복수응답), ‘해당 팀 업무에 차질’(54.7%), ‘구성원 간 분란 및 트러블 야기’(31.9%), ‘잦은 불만 표출로 조직 사기 저하’(28%), ‘회사 매출 등 성과 하락’(12.1%) 등이 있었다.

한편, 사람인은 소프트스킬 평가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기업들을 위해 오는 7일 ‘실패하지 않는 인재채용 전략’을 주제로 웨비나를 개최한다. ▲소프트 스킬 검증 방법 ▲우수인재 선별 노하우 등에 관한 전문가의 구제적인 조언을 들을 수 있는 기회로 인재 채용 전략을 수립하는데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참가비는 무료며, 현재 사람인 홈페이지에서 사전신청을 받고 있다.

글 / 오명철 기자 mcoh98@hkrecrui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