능력도 요리가 가능하다!
상태바
능력도 요리가 가능하다!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20.07.09 17: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pecial report / 대학 새내기 취업준비 / 배워두면 쓸모 있는 기술

디지털 시대가 되면서 전문가 못지않은 아마추어들이 나타나고 있다. 포토그래퍼가 아니어도 이제는 누구나 포토샵으로 멋진 사진을 만들 수 있는 것이 대표적인 사례다. 특히 최근에는 초보자도 쉽게 할 수 있는 디자인 플랫폼이 나오고 있다. ‘내가 이런 걸 왜 배워라고 콧방귀를 낄 수도 있겠지만, 모든 일은 배워두면 쓸모 있는 법이다. 전문가를 목표로 하지 않아도 새로운 걸 배우는 건 늘 당신에게 좋은 결과를 가져오니까.

오빠두엑셀 / 회사에서 절대 알려주지 않는 엑셀

엑셀에 관한 모든 것을 다루는 사이트다. 컴퓨터 관련 자격증 취득이 필수라지만, 정작 실무에서 도움이 되는 기술을 습득하진 않는다. 특히 엑셀이 그렇다. 엑셀 작업을 요하는 대부분의 작업은 단순 업무거나 대량의 정보를 입력 및 정리하거나 계산하는 일이다. 이때 엑셀을 다루는 방법을 알면 너무나 간단하고 쉬운 일일 테지만, 그 방법을 모르면 이것보다 어렵고 고된 작업이 없다고 느껴지는 업무가 바로 엑셀 작업이다.

실무에서 바로 써먹은 엑셀 기술을 알려주는 사이트가 바로 오빠두엑셀이다. ‘셀 입력 방법의 모든 것, 엑셀 작업시간 단축 필수스킬부터 엑셀 보고서, PPT 프리젠테이션 등에 쓰이는 엑셀 데이터 시각화 기법 등 전문가처럼 사용가능한 방법 등을 다양하게 소개한다.

강의는 엑셀 초보자를 위한 기초강의 입문 10, 기초 21, 기초 레벨업 7강이 있다. 입문강의는 엑셀 화면구성부터 알려주는 말 그대로 엑셀을 처음 접하는 초보자를 위한 강의다. 기초 강의는 신입사원도 실무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한다. <글자수 상관없이 원하는 부분의 텍스트를 자동으로 추출하는 공식>, <고객 방문율 분석기법>, <실무자가 알면 좋을 엑셀 계산과 참조 방법>, <두 줄로 입력된 텍스트를 나눠서 출력하기> 등의 강의가 있다. 레벨업 강의는 엑셀을 엑셀답게 쓰기 위한 기술을 6가지로 소개한다.

실무자 맞춤 엑셀 강의는 오빠두엑셀프레소 50, 엑셀 차트 8, 엑셀 대비 보드 만들기 4강으로 나눠져 있다. 이 중 가장 인기 있는 강의는 엑셀 차트만들기강의다. <평균값, 중간값 자동 업데이트 차트 만들기>, <엑셀 고수만 아는 차트 만들기 5단계 공식>, <달성률 차트 만들기>, <엑셀 항목별 평균 차트 만들기>, <업무 진행상황 한눈에 보이는 간트차트 만들기> 등 그야말로 실무에서 적용하면 눈에 돋보이는 엑셀 능력자로 당신을 업그레이해 줄 수 있는 기술들이다. 그 외에도 전문가로 나아가는 엑셀 고급강의, 엑셀 VBA매크로 강의, 엑셀 VBA 프로젝트 강의 등이 마련되어 있어 자신의 엑셀 능력을 고차원으로 업그레이드 하고 싶은 사람들에게 필요한 내용을 제공한다.

오빠두엑셀은 초보자부터 고수까지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강의소개와 함께 수업 내용에 따른 방법을 순서대로 차근차근 설명해주는 친절한 사이트다. 모든 강의는 무료이며, 강의 내용을 보면서 따라할 수 있는 예제파일 및 e-book 교재도 무료로 제공하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다. 글 설명이 어렵다면 오빠두엑셀 유튜브 채널을 통해 관련 수업을 영상으로 보면서 따라할 수 있다.

망고보드 / 누구다 콘텐츠 디자이너를 만들 수 있다!

쇼핑몰, 공공기관, 센터, 기업, 교육기관, 프리랜서, 자영업, 서포터즈, 기자, 전문직, 동아리, 모임 등 모든 산업 분야 및 직종에서 온라인 및 모바일 콘텐츠가 핵심으로 떠오르고 있는 요즘, 온라인, 모바일, 인쇄용까지 다양한 템플릿을 활용해 누구나 고퀄리티로 디자인 작업을 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이트다.

망고보드는 사진, 일러스트, 아이콘, 폰트, 동영상 소스 등을 제공하며, 간단한 방법으로 시선을 사로잡는 온라인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해 기획자, 에디터, 스타트업, 창업가, 대학생 등 다양한 사람들이 즐겨 사용하고 있다.

망고보드에서는 디자이너는 아니지만 퀄리티 높은 카드뉴스를 제작하고 싶은, 영상 편집자는 아니지만 질 좋은 영상 콘텐츠를 만들고 싶은 사람들을 위한 강의를 무료로 제공한다. 강의는 온라인, 오프라인 과정이 있다. <똥손도 쉽게 하는 웹 배너 만들기>, <답답해 죽느니 내가 직접 만드는 SNS 콘텐츠> 등 쓸모 있는 강의들이 다양하다. 다양한 강의를 통해 유튜브썸네일, 카드뉴스, 영상 콘텐츠, 포스터, 전단지, 배너, 이벤트 및 홍보 페이지, 상세페이지, 로고, 인스타그램스토리, 프레젠이션 등을 전문가답게 만들 수 있다.

자신이 어떤 일을 하든, 심지어 창업을 고려하고 있어도 온라인 콘텐츠 제작 기술을 알아두면 반드시 도움이 될 것이다. 강의는 업데이트 되는 강의 소식을 눈여겨보다가 자신이 원하는 강의를 사전신청하면 된다. 오프라인 강의의 경우, 신청자 수가 제한되어 있다는 점을 주의하자.

한겨례21교육 / 자기성장의 밑거름을 제공

한겨레21교육은 누구나 자기계발을 위한 적성과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다양한 교육을 제공한다. 그 영역은 영상, 사진, 디자인, 드로잉, 일러스트, 출판, 글쓰기, 번역, 외국어, 지도사, 자격증, 직무, 자기계발 등 다양하다.

각 수업은 해당 분야에서 굵직한 경력을 보유한 전문가가 강사로 참여한다. 수강생은 수업에 참여하고자 하는 의지가 있는 누구나 신청 가능하다. 그렇기 때문에 자신의 진로와 관련해 능력을 개발하고 싶은 대학생에게는 더 없이 좋은 기회다. 뿐만 아니라 관심은 있지만 선뜻 다가가기 어려웠던 분야를 경험해 보며 적성을 발견할 수 있는 기회로 삼을 수도 있다.

수업 대부분은 오프라인 강의로 진행되기 때문에 신청자 수에 제한이 있다. 관심 있는 강의가 열리는 시기에 맞춰 사전 신청을 하는 것이 좋다. 수업료는 수업마다 다르다. 비용이 부담되는 이들을 위해 국민내일배움카드, 구직자내일배움카드, 국비지원 등으로 진행하는 수업도 다양하게 마련되어 있으니, 자신의 상황에 따라 원하는 수업을 신청할 수 있다.

해피칼리지 / 모두의 행복한 대학

모두의 꿈과 커리어를 응원하는 지식 공유 사이트다. 전문 능력을 가지고 있고, 갖고 싶은 사람은 누구나 가르치고 배울 수 있는 공간으로 실무 경험을 통한 지식과 노하우를 배울 수 있는 공간이다. 디자인, 영상 콘텐츠 제작 강의부터 자기계발에 도움이 되는 강의, 여행과 인문학을 결합한 수업 등 기술 습득을 위한 실무교육부터 교양과 지식을 쌓을 수 있는 수업까지 다채로운 것이 특징.

대학교에 다양한 학부가 있듯 해피칼리지에도 크리에이터, 비즈니스, 여행, 외국어, 프로그래밍, 재테크, 투잡, 취업·창업, 자격증 시험 등의 대학으로 나눠져 있다. 예를 들어 크리에이터 대학에서는 영상 콘텐츠 제작을 위한 프리미어 강의, 스마트폰으로 영상 촬영 및 편집하기, 마케팅적 글쓰기, 광고 이미지 만들기, 디지털 노마드 생잔자로 살아가기 등 다양한 수업이 있다. 다른 분야의 수업도 마찬가지로 다양하다.

수업료는 천 원부터 만 원, 십만 원 대까지 다양해 자신이 원하는 가격대의 수업을 고를 수 있다. 해피컬리지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강의도 좋은 내용들이 많으니 참고하자.

| 권민정 객원기자 withgmj1@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