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직업능력개발원 “교사의 규정준수·신뢰 등 직무수행태도는 일반 취업자보다 우수하나 열정은 낮아”
상태바
한국직업능력개발원 “교사의 규정준수·신뢰 등 직무수행태도는 일반 취업자보다 우수하나 열정은 낮아”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20.07.28 16: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직능원, ‘일반 취업자와 교사의 직무수행태도 비교’ 발표

한국직업능력개발원(원장 나영선)은 지난 27일  ‘KRIVET Issue Brief’ 제190호 ‘일반 취업자와 교사의 직무수행태도 비교’를 발표했다.

직능원의 발표에 따르면, 전체적으로 교사(5.84점)의 직무수행태도가 일반 취업자(5.38점)보다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교사는 일반 취업자에 비하여 직무수행태도 가운데 규정준수(0.80점)와 신뢰(0.74점)에서 크게 높으나, 열정(∇0.44점)에서는 더 낮은 점수를 보였다. 이는 교사 직업이 고용 측면에서 매우 안정적이며 업무수행에서 규칙을 잘 준수해야 하고, 매년 하는 일이 반복되는 특성을 갖고 있음을 시사한다.

교사와 일반 취업자의 직무수행태도 격차는 세대별로 베이비부머 세대(0.78점)가 가장 크고, 이어서 밀레니엄 세대(0.45점)이며, 엑스 세대(0.44점)가 가장 낮았다. 이러한 경향은 과거의 교사 직종의 절대적인 우위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약간 주춤해지다가, 최근 다시 높아지는 추세와 관련된 것으로 해석된다.

권역별로 보면, 서울지역 일반 취업자의 직무수행태도는 교사와 유의미한 차이가 없으나 경인·강원권(0.52점) 지역이나 충청권(0.48점) 지역에서는 차이가 뚜렷했다. 이는 서울 이외 권역의 교육훈련 강화 필요성을 제기하고 있다.

글 / 오명철 기자 mcoh98@hkrecrui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