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CS 기반 채용도구의 구성
상태바
NCS 기반 채용도구의 구성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20.07.29 16: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기관 채용시험 A to Z (1)

2015년 정부에서 공공기관 채용에 NCS를 도입한 이후, NCS의 평가도구인 직업기초능력평가와 NCS직무수행능력평가는 비단 공공기관뿐만 아니라 은행 등 금융기관 및 교직원공제회 등 민간기관 등 수많은 기관의 정규직 채용 평가도구로 자리 매김하였다.

또한 취업준비생들의 안정적이고, 저녁이 있는 삶을 기대할 수 있는 직장에 대한 선호 현상으로 공공기관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다. 실제로 취업포털 잡코리아가 2020년 신입직 취업을 준비하는 취업준비생 3,114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바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취업준비생 중 42.3%가 공공기관 취업을 목표로 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여기에 공공기관과 채용제도가 동일한 은행권 취업을 희망하는 취업준비생까지 더하면 취업준비생들 중 절반 이상이 공공기관 채용제도인 NCS를 바탕으로 취업을 준비하고 있고, 이 비중은 점점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현재 NCS를 도입하고 있지 않은 민간기업들도 취준생의 과반 이상이 NCS를 기반으로 취업을 준비하고 있다는 점을 배제할 수 없는 바, 채용과정에서 점차적으로 NCS를 도입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 판단된다.

그러므로 이제 NCS에 대한 이해는 취업준비생뿐만 아니라 이들을 돕는 취업교육/지원 담당자 및 민간/공공기관 인사담당자 모두에게 필수불가결한 요소라 할 수 있다. 이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돕기 위해 본 연재를 신설하게 되었다.

 

NCS 기반 채용도구의 구성

국가직무능력표준(NCS: National Competency Standard)

NCS란 우리나라에 존재하는 직업들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지식, 기술, 인성 요소를 산업별직무별로 분류한 체계이다.

 

NCS의 기본 구성

NCS는 직장인들이 공통적으로 갖추어야 하는 직업기초능력과 특정 직무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직무수행능력으로 구성된다.

NCS = 직업기초능력 + 직무수행능력

이 중에서 흔히 NCS라고 불리는 필기시험은 직업기초능력을 평가하는 NCS직업기초능력평가이고, 직무수행능력을 평가하는 직무수행능력평가는 흔히 전공필기라고 불린다.

 

NCS직업기초능력평가(NCS)

직무와 상관없이 모든 직장인에게 공통적으로 필요한 직업기초능력을 평가하기 위한 필기시험이다.

NCS 이전 채용 시스템 하에서의 적성검사를 대체하는 필기시험이라 볼 수 있으며, 10개 상위 능력과 이에 속하는 34개 하위 능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상위 능력

하위 능력

의사소통능력

문서이해능력, 문서작성능력, 경청능력, 의사표현능력, 기초외국어능력

수리능력

기초연산능력, 기초통계능력, 도표분석능력, 도표작성능력

문제해결능력

사고력, 문제처리능력

자기개발능력

자아인식능력, 자기관리능력, 경력개발능력

자원관리능력

시간관리능력, 예산관리능력, 물적자원관리능력, 인적자원관리능력

대인관계능력

팀워크능력, 리더십능력, 갈등관리능력, 협상능력, 고객서비스능력

정보능력

컴퓨터활용능력, 정보처리능력

기술능력

기술이해능력, 기술선택능력, 기술적용능력

조직이해능력

국제감각, 조직체제이해능력, 경영이해능력, 업무이해능력

직업윤리

근로윤리, 공동체윤리

문항의 형태는 산업인력공단에서 배포한 NCS직업기초능력평가 매뉴얼에 준거하여 출제되는 모듈형, 공직적격성평가인 PSAT형을 차용한 PSAT, 모듈형도 PSAT형도 아닌 3유형 등이 있다. 현재 공공기관 필기시험에서는 모듈형 출제비중이 가장 높으나 한국철도공사, 한국전력공사 등 채용단위가 큰 대형 공공기관들 중에서 모듈형보다는 PSAT형과 제3유형을 고수하는 곳들도 있다.

 

NCS직무수행능력평가(전공필기)

특정 직무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역량을 평가하는 시험이나, 현실적으로 신입 채용에서는 이를 평가하기가 어려워 대학교 3,4학년 수준의 전공 필기시험으로 이를 갈음하고 있다.

일반적인 공공기관에서 주로 출제하는 전공필기 과목 및 세부구성은 다음과 같다.

경영

경영학원론, 재무관리, 마케팅, 조직론, 인사론, 재무회계, 관리회계

회계

회계원리, 중급회계, 고급회계, 원가 및 관리회계, 세무회계

경제

경제학원론, 미시경제, 거시경제, 국제경제, 계량경제, 화폐금융, 재정학, 경제정책 등

법학

헌법, 민법, 형법, 상법, 노동법, 행정법

통합전공

경영학원론, 회계학원론, 행정학원론, 법학원론

기계

재료역학, 열역학, 유체역학, 기계재료, 기계공작법, 기계요소 및 설계, 열전달

전기

전기이론, 전력공학, 전기기기, 전기응용 및 공사재료, 전자통신, 전기설비 기술기준, 회로이론 및 제어공학

화공

화공양론, 열전달, 반응공학, 단위조작, 천연가스, 화공열역학, 유체역학, 공정제어, 연소공학

토목

토목시공학, 토질 및 기초, 철근 및 PS콘크리트공학, 응용역학, 측량학

건축

건축계획, 건축구조, 건축시공, 건축설비, 철골철근콘크리트구조

전산

소프트웨어 설계 및 개발, 데이터베이스 구축, 프로그래밍 언어 활용(Java, Python 포함), 정보시스템 구축 관리, IT 신기술 및 트렌드

<출처: 한국가스공사 채용공고>

그 외 주로 사용되는 평가도구

NCS는 필기시험 외에도 자기소개서의 항목 개발 및 평가 지표, 면접의 질문 개발 및 평가 지표로 사용된다.

NCS 기반은 아니지만 자주 사용되는 평가 도구로는 공공기관의 독자적인 한국사 필기시험 유형인 공기업 한국사와 일반상식 그리고 논술 등이 있다.

이 중 공기업 한국사의 경우 역사를 아는 인재를 채용해야 한다는 공감대로 인해 점점 채택하는 기관들이 늘어나고 있고, 일반상식과 논술은 과거에는 표준적인 필기시험 항목이었으나 현재는 채택 기관수가 줄어들고 있는 추세이다.

그밖에 자주 사용되는 평가도구로는 인성검사와 AI면접 등이 있다.

인성검사는 지원자의 인성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한 평가도구이고 채용 시 면접 참조용으로 사용하거나, 응시자의 약 5~20%를 스크린하는 수단으로 활용하고 있다. AI면접 응시자가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서 인터넷으로 연결된 컴퓨터/노트북을 통해 면접을 수행하는 방식으로 진행되고, 평가를 사람이 아닌 AI가 담당한다. 그간 AI면접은 극히 일부 기관에서만 채택하였으나 코로나19로 인한 언컨텍 시대를 맞아 채택 기관이 급격하게 늘어나고 있다.

 

김선재 공취달 대표

한양대학교 경제학 졸업

대형 자산운용사와 대학교 교직원 등 근무

NCS 도입 직후부터 NCS직업기초능력평가 출제 및 강의

20198개 공공기관의 필기시험 출제위원장 역임

기획재정부 주최 2020 공공기관 채용정보 박람회에서 NCS직업기초능력평가 강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