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동네가 가진 스토리로 지역의 역사 만든다
상태바
우리 동네가 가진 스토리로 지역의 역사 만든다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20.07.30 13: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대 LINC+사업단과 전주문화재단 공동 주관 ‘전주 마을술사’ 2기 양성 교육
‘마을술사’ 2기 양성교육 발대식
‘마을술사’ 2기 양성교육 발대식

지역 문화에 대한 이해를 통해 전주시 마을이 갖고 있는 이야기를 기록하고, 해설하며, 발전까지 제안하는 역할을 하는 전주시 마을술사’2기 양성과정이 30일 전북대학교에서 개회식을 갖고 첫 발을 뗐다.

이날 개회식에는 고영호 전북대 LINC+사업단장와 백옥선 전주문화재단 대표이사, 서배원 전주시 문화정책과장을 비롯해 20명의 교육생이 참여해 교육방향 설명과 향후 일정 안내 등이 진행됐다.

전북대 LINC+사업단(단장 고영호)과 전주문화재단(대표이사 백옥선)이 공동으로 주관해 진행하는 마을술사 양성과정은 2015년부터 4년간 전주문화재단이 진행한 전주시 마을조사서를 활용해 마을 기록과 해설, 콘텐츠 제작 과정 등을 개설, 지난해 33명의 첫 마을술사를 배출했다.

배출된 1기 마을술사는 전주 초등학교, 중학교 교원 대상의 마을 여행 해설, 전주 마을 동심 박람회 등에서 활발하게 활동을 해왔다.

올해 마을술사 2기 양성 교육 대상자는 전북대 재학생과 전주시민으로 구성됐다. 730일 교육을 시작해 915일까지 매주 화요일과 목요일, 14강 교육이 진행된다.

14강 중 일반과정(9)에서 전주시 문화 자원의 이해, 마을 이야기를 조사하고 기록하는 방법, 현장실습을 통해 마을 답사 경로 개발과 마을 해설 실습 등이 진행되며, 이후 마을 콘텐츠 제작과정(5)에서는 마을술사 마을 신문 제작, 마을 여행 홍보 영상 제작 교육이 진행된다.

교육과정을 이수한 마을술사 2기는 전주시 소규모 마을 여행 해설, 전주 마을 동심 박람회 부스 운영 등을 통해 전주시 마을자원 활용에 나서게 된다.

이번 교육에 참여하는 김형진 전북대 학생(국어국문학과 4)평소 한국 고유의 언어나 문화, 그 문화에서 일어난 서사에 관심이 많아 이번에 마을술사 교육에 지원했다지역주민과 함께 콘텐츠를 만들거나 조사 및 정리를 할 때 창의적인 발상으로 마을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고영호 전북대 LINC+사업단장은 이번 교육은 전주시민과 전북대 학생 간 공동 주제 탐색 및 협업으로 진행돼 세대 간 소통의 장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전주 시민과 학생을 연계한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LINC+사업의 우수 자원을 지역사회로 환류하고 지역사회 발전 및 지역산업 동반 성장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오명철 기자 mcoh98@hkrecrui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