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르바이트 경험이 신입 적응기간을 줄인다!
상태바
아르바이트 경험이 신입 적응기간을 줄인다!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20.08.07 15: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over Story / 대학생 아르바이트_직무별 아르바이트

많은 기업들이 지원서류에서 학점, 외국어성적, 자격증 등 직무와 무관한 항목을 삭제하거나 간소화하고 대신 지원기업의 업종과 맞는 경험을 중시하고 있다. 어떤 경우에는 아르바이트로 일을 하다가 업무에 잘 적응해서 정식 직원으로 채용전환이 되는 경우들도 있다. 그렇다면 회사와 직무에 맞는 역량을 어필하기 위해서 어떤 아르바이트를 선택해야 할까?

 

광고/홍보

공모전에서 디자인만큼 많은 분야가 홍보 분야다. 마케팅, 광고기획 등 다양한 분야의 회사에서 자신의 비즈니스에 필요한 아이디어를 공모전을 통해 모집하곤 한다. 그러한 공모전 외에 실제 광고홍보회사나 설문/서치회사, SNS마케팅회사, 행사프로모션 기획사, 커뮤니케이션 회사 등에서 인턴 개념의 단기 아르바이트를 뽑는 경우가 많다.

자료수집과 분석 업무도 많아 이 분야의 알바 경험이 향후 직장생활에서도 많은 도움이 된다. 특히 리서치회사에서 설문조사와 코딩 알바를 하거나, 기업의 언론기사 스크랩 및 자료수집 알바를 통해 실무에 도움이 되는 경험을 쌓을 수 있다.

대외적 행사를 진행하는 경우가 많은 광고/홍보/마케팅 분야는 직원을 선발할 때 지원자의 실무경험을 중요시 한다. 행사 진행 시 다양한 변수로 인해 예기치 못한 상황이 발생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현장 경험을 높이 평가하는 것이다. 이에 이벤트 회사나 동종업계의 행사 보조 업무를 경험해보는 것도 좋다. 말 그대로 완전히 실무를 배울 수 있는 기회이고, 무엇보다 업무에서 좋은 모습을 보여주면 지인 추천이나 회사를 소개받을 수도 있기 때문에 꼭 도전해 보자.

 

재무/회계

재무/회계 분야에 지원을 준비하고 있거나 경영학, 세무 회계와 같은 상경계열의 학생이라면 세무법인, 관공서, 보험사 등의 아르바이트에 도전해 보면 좋다. 연말정산, 세무처리 등 실제적인 업무를 경험해 보는 것만큼 확실한 스펙이 없기 때문이다.

 

물류/유통

유통 분야 또한 실무경험이 정말 중요한 분야 중 하나다. 기업의 공장이나 모든 프로세스가 체계화되어 있는 프랜차이즈 마트, 편의점 등에서 간접 경험을 해보면 전체 직무가 돌아가는 흐름을 파악할 수 있다. 유통의 기본 과정과 매장 운영방법, 정산업무, 재고 및 매장관리 등을 접해볼 수 있고, 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들과 이를 해결, 대처하기 위한 매뉴얼 또한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외식/식음료

식음료 분야의 회사에 취업하기를 원하는 취준생도 많지만 더 나아가 자신의 카페를 차리거나 프랜차이즈 카페나 식당을 운영하는 목표를 가지고 있는 학생들도 많다.

이를 위해서는 현장 경험 및 실제 이를 운영하는 회사 내부에서의 경험이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패밀리레스토랑, 카페, 베이커리, 패스트푸드점 등의 아르바이트를 경험하면 다양한 음식 및 음료 레시피는 물론 다양한 기계들의 사용법을 배울 수 있는 교육의 기회도 있다. 또한 현장에서 고객들을 겪다보면 소비자들의 트렌드와 선호하는 제품의 특징, 매출 관리 등도 간접적으로 배울 수 있다.

 

디자인

디자인 관련 학과 재학생의 경우, 다른 과에 비해 공모전이나 대회를 준비하는 경우가 많다. 수상 경험이 취업에 있어 실질적인 스펙이 되기 때문이다. 또한 학과 내에서 진행하는 과제나 프로젝트라고 하더라도 추후 자신의 포트폴리오를 만드는 데 쓰이기 때문에 모든 작업물이 스펙이 될 수 있다. 그래서 디자인 분야의 경우, 학원 등에서 아르바이트를 하는 것도 도움이 되지만 지인이나 네트워크를 통해 프리랜서 아르바이트를 해보며 포트폴리오를 만드는 방법을 추천한다.

디자인 직무는 실력을 보여줄 수 있는 포트폴리오가 무엇보다 중요하며 일부 기업에서는 채용 시 포트폴리오 제출은 물론 실제 필기(드로잉) 평가를 하기도 한다. 아르바이트를 통해 포트폴리오를 풍성하게 만들어 놓을수록 도움이 된다. 꼭 디자인 업무가 아니더라도 디자인에 필수적인 기획력을 기르기 위해서는 기획사나 광고홍보 에이전시에서 일해 보는 것도 도움이 된다. 학교에서 배웠던 이론과 현장에서의 차이를 경험해보고, 어떤 일을 위해 어떤 보조 일을 했는지를 정리하면서 포트폴리오를 구성할 수 있다.

 

영업

영업 직군이야말로 자신의 역량만큼 인정받고 그만큼 보수도 받을 수 있는 직무이다. 전화나 온라인을 통한 영업도 있고, 직접 사람을 대면하는 형태도 많다. 영업은 무엇보다 새로운 사람들을 만나서 이야기를 나누고, 자신이 이야기하고자 하는 바를 정확하게 설명할 수 있는 능력, 그리고 사람의 마음과 호감을 살 수 있는 역량이 필요하다. 기본적으로 많은 사람을 만나고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서비스업종 아르바이트나 매장관리 아르바이트가 도움이 될 수 있다.

 

IT/정보통신

IT나 정보통신같은 전문 기술직의 경우, 상대적으로 직무를 경험해 볼 수 있는 아르바이트 기회가 많다. 기본적으로 IT 계열 회사들은 업무량이 많고 프로젝트가 몰리는 때 단기로 아르바이트를 고용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html 코딩, 콘텐츠제작, 게임 모니터링 등의 일을 해볼 수 있다.

특히 관련 아르바이트가 아니라 실제 자신이 취업하고 싶은 기업 홈페이지를 즐겨찾기 해놓고, 그 회사에서 아르바이트를 한다면 취업에 직접적인 도움이 될 수 있다. 자신에게 맞는 업무 방식이나 분위기를 갖고 있는 기업도 스스로 선택할 수 있어 도움이 되고 동종업계라면 향후 취업 면접에서 많은 질문을 받을 수 있다.

 

경영관리/사무직

기획안, 보고서 등 서류작업이 많은 기획, 사무 직무의 취업을 준비한다면 서류작성 보조업무를 해볼 수 있는 알바를 찾아야 한다. 취업 후 실제 기획안이나 보고서 작성 시에는 작성 실력보다 내용이 물론 중요하겠지만, 서류작업 보조를 통해 기획안을 위한 자료수집이나 서류작성 노하우를 배울 수 있다.

또한 한글, 엑셀, PPT 등 다양한 프로그램의 실무적인 활용법을 익힐 수 있어 입사 후 업무에 적응할 때 훨씬 더 빠르게 적응이 가능하다. 서류작업 경험은 일반 기업의 사무보조나 관공서 알바 등을 통해 경험해볼 수 있으며, 이외에도 법무사사무실이나 변호사사무실, 스타트업 회사에서의 사무보조 알바를 통해 문서작성이나 자료수집 등의 업무를 경험해 볼 수 있다.

/ 이상미 기자 job@hkrecrui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