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CS직업기초능력평가의 이해
상태바
NCS직업기초능력평가의 이해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20.08.14 10: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기관 채용시험의 A to Z (2)
김선재 공취달 대표
김선재 공취달 대표

NCS직업기초능력평가 소개

NCS직업기초능력평가란 직장인들이 공통적으로 갖춰야 하는 직업기초능력을 테스트하는 시험으로, 취업준비생들 사이에서는 흔히 NCS 혹은 NCS 시험이라고 불린다.

NCS직업기초능력평가는 총 10개 상위 능력과 34개 하위 능력으로 구성되며, 이에 대한 내용은 지면 관계로 차월호의 동 코너에 소개할 예정이다.

 

NCS직업기초능력평가는 누가 출제하나?

채용을 위해 필기시험을 보는 공공기관들은 NCS직업기초능력평가를 직접 출제하지 않는다. 공공기관들은 흔히 채용대행사라고 불리는 HR 전문업체들에 채용을 의뢰하며, 이 과정 중 하나인 NCS직업기초능력평가도 출제대행을 요청한다. 채용 전 프로세스를 직접 운영하는 기관들도 NCS직업기초능력평가는 대부분 전문업체에 출제를 의뢰한다.

공공기관이 어느 HR 전문업체에 채용을 의뢰했는지는 나라장터를 통해서 확인해 볼 수 있다. 그런데 주의할 점은 어느 채용대행사가 채용을 담당하는지가 어느 유형 및 난이도로 출제될지를 담보하지는 않는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필자가 작년에 출제위원장을 여러 차례 맡았던 유명 채용대행사의 경우, 필자 외에도 다른 출제위원분이 출제위원장을 맡기도 했다. 필자의 경우 주로 피듈형으로 NCS직업기초능력평가를 출제하지만, 다른 출제위원장은 거의 완전한 모듈형으로 출제하는 경향이 있다.

또한 한 채용대행사가 갑자기 많은 건수의 채용을 담당하게 될 경우, 많은 공수가 소요되는 NCS직업기초능력평가 출제를 그때 마침 일이 없는 다른 채용대행사에 재위탁하는 경우도 있다.

그런데 요즘 인터넷에 보면 출제과정을 전혀 모르는 사교육업체 강사들이 마치 대단한 비밀을 아는 것처럼 H출제사는 유형은 이렇고, I출제사 유형은 저렇고 떠들며 취업준비생들을 현혹하고 있다. 실제 시험 유형, 난이도는 위에서 언급한 사유로 어느 채용대행사에서 채용대행하는지와는 큰 상관관계가 없을 수도 있으니 시험 전에는 인터넷 카더라 통신에 의존하지 말고, 다양한 유형으로 학습해 봐야 한다.

 

NCS직업기초능력평가 대표 유형

NCS직업기초능력평가는 통상 3가지 유형+a로 출제된다.

 

(1) 모듈형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배포한 NCS 학습자용 매뉴얼을 준거해 출제되는 유형이다. NCS 학습자용 매뉴얼은 ncs.go.kr에서 상단메뉴 ‘NCS통합>NCS및학습모듈검색>직업기초능력을 통해서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 학습자용 매뉴얼이 2015년에 출시되어 최신 트렌드를 반영하지 못하는 부분이 있다. 그래서 모듈형 유형 대비를 위해서는 학습자용 매뉴얼뿐만 아니라 시중 문제집 등을 통해서 최신 유형들도 함께 봐두는 것이 좋다.

모듈형 예시 문항

다음 중 윈도우 10에서 사용되는 단축키와 그 기능이 잘못 연결된 것은?

Ctrl+C - 복사

Ctrl+X - 잘라내기

Ctrl+A - 창 상단 이동

Ctrl+Esc - 시작 메뉴 표시

정답 :

Ctrl+A 전체선택

 

(2) PSAT

공무원 시험에서 사용되는 PSAT(공직적성평가) 기출 유형을 차용한 유형이다. 과거에는 PSAT 중 상대적으로 난이도가 쉬운 민간경력자 채용 PSAT 기출문항을 많이 차용했지만, NCS직업기초능력평가가 시행된 지 5년이 넘어가다보니 NCS 무림고수들이 늘어난 여파로 최근에는 상대적으로 난이도가 어려운 행정고시 PSAT 기출문항을 많이 차용하고 있다. PSAT 기출문제는 사이버국가고시센터(gosi.kr)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PSAT 예시 문항

다음 <상황><대화>를 근거로 판단할 때 의 점수는?

<상황>

, , 이 과제를 제출하여 각자 성적을 받았다.

, , 의 점수는 서로 다른 자연수로서 세 명의 점수를 합하여 100점이 되며, , , 은 이 사실을 알고 있다.

, , 은 자신의 점수는 알지만 다른 사람의 점수는 모르고 있다.

<대화>

: 내가 우리 셋 중에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어.

: 의 말을 들으니 우리 세 사람이 받은 점수를 확실히 알겠네.

: 나도 이제 우리 세 사람의 점수를 확실히 알겠어.

1

25

33

41

49

정답 : <자료 출처: 사이버국가고시센터>

 

(3) 피듈형+a

피듈형은 PSAT형과 모듈형이 거의 반반으로 섞여서 출제되는 유형이다. 최근 기준으로 하면 출제 빈도가 가장 높다. 대부분의 유형은 PSAT형과 모듈형으로 출제되나 간혹 완전히 독자적인 유형이 출제되기도 한다. 대표적인 유형이 과거 한국수자원공사 NCS직업기초능력평가 등에서 출제되었던 수리능력 연산법칙 탐색 문항이다.

 

김선재 공취달 대표

한양대학교 경제학 졸업

대형 자산운용사와 대학교 교직원 등 근무

NCS 도입 직후부터 NCS직업기초능력평가 출제 및 강의

20198개 공공기관의 필기시험 출제위원장 역임

기획재정부 주최 2020 공공기관 채용정보 박람회에서 NCS직업기초능력평가 강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