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동기 쓰기 항목
상태바
지원동기 쓰기 항목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20.08.14 10: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장호 대표의 자기소개서 이야기

 

질문의도

우리 회사에 진짜로 들어오고 싶은 것은 맞는가?’를 보고자 하는 항목이다. 우리 회사를 위해 노력했던 내용을 보고 싶은 것인데 별 노력 없이 대충 지원하는 허수 지원자는 아닌지 보려는 항목이다.

 

작성방법

열정을 발휘할 것이다가 아니라 열정을 미리 발휘한 내용을 적어야 한다. 많은 회사들 중에서 왜 우리 회사를 선택했는지 설득력 있게 작성해야 한다. 예를 들면, 회사 방문을 통해 입사에 대한 각오를 다졌다든가 기업이나 업종에 대해 구체적으로 분석하고 본인의 생각을 적는 것이 중요하다.

 

주의사항

지원동기항목은 직무보다 회사 컨셉임을 명심하자. 직무어필은 지원동기 이외에 다른 자기소개서 항목에서 공략하면 된다. 그리고 홈페이지나 기사에 나온 회사 정보만 작성하면 노력한 흔적이 부족하기 때문에 탈락 확률이 높다.

 

지원동기 항목 잘 쓴 사례

매출상승 10%를 올릴 수 있는 비결, 골든존을 분석하다

COMMENT 일반인은 모르는 골든존이라는 단어 사용과 매출상승이라는 단어를 섞어주며 어떻게 문제해결을 할지 궁금증을 자아내는 소제목이다.

 

대학 졸업 후 채용공고를 찾던 중 우연히 ㈜○○○○의 채용공고를 봤습니다. 어릴 적부터 ㈜○○○○의 유제품 ○○○은 어머니께서 챙겨주시는 필수품이었습니다. 회사에 입사하기 위해 기여할 점을 찾던 중 일반 편의점에서 회사제품이 어떻게 진열되어 있는지 확인했습니다.

COMMENT 자연스럽게 입사하게 된 계기를 썼다. 억지스럽지 않게 쓰는 것이 좋다.

 

❷ ○○○편의점 광화문점에서 바닥부터 90~140cm인 골든존에 귀사 제품이 있는지 확인했는데 100cm 위치에 검은콩○○가 있었고 130cm 위치에 초코○○가 있었습니다.

COMMENT 어설픈 기업분석으로 막연하게 지원동기를 쓰지 않았다. 직접 찾아가서 제품 위치를 확인하고 골든존의 의미를 알고 있음을 어필했다. 영업직군에 역량이 있음을 보여준다. 골든존은 90~140cm까지가 가장 눈에 띄는 라인이다. 직무와 관련된 역량을 어필하는 것이 적합한 인재임을 보여주는 것이다.

 

다른 제품군은 한 개의 브랜드에서 여러 맛으로 라인업이 되어 있었지만 ㈜○○○○ 제품은 각각 분산되어 있었습니다. 대신 우유팩 판매대 왼쪽에 용기컵 판매대가 있었는데 귀사 제품인 카페네베 용기컵으로는 라인업이 구축이 되어 있기 때문에 우유팩 판매대에서도 카페베네 우유팩 라인업을 구축하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COMMENT 단순히 제품 비치만 확인한 게 아니라 제품 판매대 전체를 보면서 제품 매출에 기여하는 아이디어를 스스로 생각해서 언급했다. 보통 신입사원들은 시야가 좁다. 시키는 일만 하는데 편의점 진열대의 자사 제품과 타사 제품들의 제품진열을 넓게 분석해서 기여할 점을 쓴 것이다.

 

주변 대형마트로 이동해서 제품진열을 체크하면서 판매여사님과 대화를 나눴는데 이벤트 특판 시 고객들이 판매 후 빠른 제품배송으로 판매된 자리를 보완해야 되는데 이 속도가 늦다는 점을 파악했습니다. 이런 내용을 바탕으로 ㈜○○○○에 입사해서 회사 매출에 기여하는 신입사원 박장호가 되겠습니다.

COMMENT 이 부분은 ㈜○○○○ 지원동기의 화룡정점이다. 대형 마트에 가서 판매여사님과 대화를 나누고 현장의 소리를 직접 들었다. 또 다른 핵심 정보는 바로 특판 이벤트 시 빠른 제품 소진 때문에 충원이 필요하다는 대안도 제시하고 있어 지원자가 인재라고 생각된다.

 

 

지원동기 항목 못 쓴 사례

기본에의 충실, 뚝심 있는 외길

문어발식 확장을 하는 다른 오피스 솔류션 기업과 달리 복합기, 프린터에만 집중하여 성장을 이루어낸 ㈜○○○○의 끊임없는 도전정신! 이는 광고대행사 취업, 농산물 판매, 고깃집 창업 등 늘 도전적인 것에 가슴이 뜨거웠고, 또 이를 성취해 온 제게 또 다른 도전입니다.

COMMENT 본인만의 소신적인 생각보다는 일반적으로 회사에 대한 내용을 써서 풀어나가고 있다. 기업에 대한 이야기인지, 본인의 이야기인지 불분명하다.

 

더 나아가, 그간 교훈을 통해 감히 판단하건대, 국내를 넘어 글로벌 Top1으로의 도약이 유력시되는 기업은 현존하는 국내 기업 중 ㈜○○○○가 전무후무합니다.

COMMENT 지원동기는 소신 지원을 보는 것이기 때문에 차별화가 되어야 하는데, 본문 내용의 반이 어디서 주워들은 이야기로 구성하고 있다.

 

따라서 국가대표급 영업전문가라는 비전을 품고 달려온 제게 ㈜○○○○는 너무나도 당연한 꿈입니다. 기본에의 충실을 제1의 가치로 삼아 인생을 살아왔기 때문에, 뚝심 있게 외길만을 걸어온 ㈜○○○○에서 미래를 그려나가고 싶습니다.

COMMENT 지원하는 회사가 아닌 다른 회사 자기소개서에도 쓸 수 있는 일반적인 말을 쓰고 있어 소신 지원자가 아니라고 판단된다.

<제공: 박장호 취업의신 대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