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대, USENIX Security Symposium 주관 세계 규모 정보보안 경진대회에서 3위 입상
상태바
국민대, USENIX Security Symposium 주관 세계 규모 정보보안 경진대회에서 3위 입상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20.08.18 17: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대학교(총장 임홍재) 정보보안암호수학과 한동국 교수 연구팀(팀명: SICADA)USENIX Security Symposium에서 주관하는 Hack@Sec Competition에서 3위에 입상하였다. 1988년부터 개최된 USENIX Security Symposium은 컴퓨터 보안 분야의 최고 권위의 국제 학회 중 하나이다.

온라인으로 개최된 Hack@Sec Competition에는 미국, 인도, 이스라엘, 프랑스, 네덜란드, 이란, 브라질, 한국 등 총 8개국에서 29팀이 참가하였다. 참가팀에게는 결함이 있는 SoC(System on Chip)가 제공되었으며, 제공된 SoC에서 다양한 보안 취약점을 찾고 이를 악용할 경우 발생 가능한 보안 사고 및 대응책을 보고하는 것이 문제였다.

경진대회는 총 두 단계로 진행되었으며, 1단계는 2020315일부터 714일까지 4개월간, 2단계는 2020810일부터 11일까지 이틀 동안 진행되었다. 국민대 팀은 1단계에서는 2, 2단계에서는 3위에 입상하였다.

국민대 팀은 부채널 공격으로 인한 AES 암호키 해독과 관련하여 다른 팀과 차별화된 답안을 인정받아, 가장 흥미로운 결함(most interesting bug)을 제기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부채널 공격이란 수학 이론 기반 암호학적 분석이나 무차별 공격과 달리 암호가 전자기기에서 동작하는 동안 소비하는 전력량, 방출하는 전자파와 같은 부가적인 정보를 이용하여 암호를 해독하는 물리적인 암호 공격이다.

/ 오명철 기자 mcoh98@hkrecrui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