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롭게 설계하는 내 인생, ‘내가 주인공!’ (2)
상태바
새롭게 설계하는 내 인생, ‘내가 주인공!’ (2)
  • 권민정 기자
  • 승인 2020.09.08 09: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pecial Mento / 책으로 만나는 멘토

경로를 이탈하셨습니다/ 코뷩(김연정)

첫 회사 310개월, 두 번째 회사 1, 세 번째 회사 3개월, 마지막 회사 9개월. 그 후로는 백수 라이터로 정착했다. ‘백수 라이터가 원하던 삶이란 것을 깨닫기까지는 6년이란 시간이 필요했다.

직장 말고는 다른 길이 있다고 생각하지 못했고, 다양한 길이 있다 해도 그건 내 길이 아니라고 여겨왔다고 말하는 작가. 그는 회사 속 삶이 전부라고 믿고 있을 누군가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라면서 첫 책인 경로를 이탈하셨습니다를 썼다고 한다.

회사 밖 생활을 네 번씩이나 해본 입장에서 그는 자신 있게 말할 수 있다. 회사 밖도 의외로 살 만하다고, 회사 밖은 지옥도 전쟁터도 아니라고. 퇴사 후, 그는 삶은 이렇게 살아도 된다는 것을 깨달았다. 알려준 사람도 없었고 나서서 알려고 하지도 않았지만, 모든 것은 회사라는 눈가리개를 벗고 나서야 눈에 들어왔다. 이제는 돈보다는 사람에 투자하고 내일보다는 오늘에 집중한다. 살면서 써지는 글을 좋아하며 말과 행동이 일치하는 삶을 지향한다. ‘코뷩이라는 닉네임으로 브런치에서 부엉이 상담소도 운영 중이다.

백수로 사는 삶에서 으레 주변으로부터 경험하는 상처를 담은 쓴소리, 걱정 어린 시선, 우려의 말들을 어떻게 극복하며 유튜버, 백수 라이터로 자신만의 길을 다듬어 가고 있는지 이 책을 통해 이야기하고 있다.

사내 쪽방에서 시리얼에 요구르트를 부어 먹는 대신 내가 좋아하는 재료들만 골라 그 순간 가장 먹고 싶은 요리를 해 먹을 수 있는 삶, 퇴근하고 소파에 널브러져서 하릴없이 틀어놓은 TV를 멍하니 쳐다보는 대신 평소 보고 싶었던 책과 영화를 원하는 때에 마음 내킬 때까지 볼 수 있는 삶, 왜 해야 하는지 모르겠는 회사 업무가 아닌 내가 하고 싶어서 하는 일본어 공부와 글쓰기 공부에 나의 시간을 할애할 수 있는 삶, 회사에 다닐 땐 출근 시간에 쫓겨 빠르게 지나가기 바빴던 길 한구석에 예쁘게 피어있는 꽃들을 발견하고 그 아름다움을 음미할 수 있는 삶.’

작가가 퇴사 후 자신의 삶을 바라보는 관점이다.

출근하지 않으면 으레 꿈이 없는 사람, 백수는 집에서 놀고먹는 사람이라는 손가락질을 받는 세상이다. 따가운 시선을 던지거나 미래를 걱정해주는 사람도 있다. 하지만 이런 타인의 시선에서 벗어나 진정으로 내가 하고 싶은 것, 나의 삶의 의미를 찾아 자기 자신으로 살기 위한 시간을 갖고 노력해야 한다. 저자는 바로 그러한 삶을 살았다. 그의 이야기를 통해 자신의 인생을 새롭게 바라보는 시각을 갖게 될 것이다.

 

게으르지만 콘텐츠로 돈은 잘 법니다/ 신태순

콘텐츠 마케팅을 잘 못 이해한 분들은 콘텐츠 마케팅을 구매 전환을 높일 의도로 최면 요소를 잔뜩 담고, 스토리텔링 범벅을 해서 세일즈 페이지를 길게 만드는 것이라 착각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콘텐츠 마케팅은 그런 게 아닙니다. 식어도 맛있는 커피가 진짜 맛있는 커피인 것처럼, 당장의 세일즈 전환만을 위해서 만들어진 콘텐츠가 아니라, 콘텐츠 그 자체로 잠재고객에게 의미가 있고 돈을 지불할 가치가 있는 것입니다. 시간이 지나도 생명력을 유지하는 콘텐츠가 쌓여서 계속해서 매출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게 콘텐츠 마케팅입니다.”

이 책은 게을러도 돈을 만들 수 있는 콘텐츠 기획법, 성공적인 유튜브를 위해 유의할 점, 자동으로 고객 만들어주는 6단계 모델, 세상 간단한 판매 전략, 육아 맘의 무자본에서 1억 매출 낸 사례, 앞으로도 게으르고 싶다면, 절대 잊지 말아야 할 마인드셋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어떤 콘텐츠를 다루어야 할지 막막한 초보자는 물론이고, 이미 콘텐츠 사업을 진행 중인 이들에게도 적합한 실무 중심 책이다.

이 책의 저자 신태순은 스타트업부터 수백억 매출 기업의 콘텐츠 마케팅 자문을 맡고 있으며, 온라인 자동화 수익을 설계하는 기획자이자 무자본 창업 전문가이다. 인간의 잠재력을 극대화하는 데 필요한 가장 세련된 방식을 찾아 10년 이상 연구하며 실제 돈 버는 단계까지 연결시키는 최첨단 마케팅 지식뿐만 아니라 감정과 영성에 대한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특별한 프로그램(순간랩 콘텐츠백수)까지도 운영하고 있다.

또한 고객의 만족을 극대화하면서 안전하게 돈 버는 방식, 광고비·인건비를 최소화하는 매출 증대 전략에 대한 실제 성과 등을 바탕으로 콘텐츠마케팅아시아포럼에 연사로 섰고, 대학과 기업에서 강연하면서 그만의 독특한 인사이트를 전수하고 있다.

“‘시작한 콘텐츠보다 끝나지 않은 콘텐츠가 더 위대하다고 확신합니다. 시작하고 얼마 안 가서 중단하는 사람이 90% 이상입니다. 그래서 자신이 하고 싶은 주제의 콘텐츠가 이미 많다고 해서 주저할 필요가 없습니다. 먼저 시작한 곳보다 더 오래 만들 자신감으로 진입하면 됩니다. 내가 하고 싶은 주제로 먼저 문을 열지 못했어도 오래 만들면 그게 더 위대한 일입니다. ‘강한 사람이 남는 게 아니라, 남는 사람이 강한 사람입니다. 처음부터 강해져서 시작하는 사람은 없습니다. 일단 시작하고 끝까지 남는 것만 신경 쓰면 어느새 강한 사람이 됩니다라고 그는 책에서 말한다.

그는 책에서 콘텐츠를 영리하게 잘 활용해서 행복하게 돈 벌 수 있다는 믿음으로 출발했던 수년간의 연구와 실험의 결과물을 모두 공개한다.

지속할 수 있는 것과 못하는 것을 기록하고 인지하다 보면 어느새 내가 좋아하고 잘하는 주제의 콘텐츠를 만들고 있는 자신의 모습을 만나게 됩니다. 거기서 끝나도 되지만 이 과정을 반복하면 내가 더 좋아하고 더 잘하는 주제를 찾으며 성장하는 재미를 계속 누릴 수 있습니다. 꼭 기억하세요. 처음부터 100% 좋아하고 잘하는 주제에 대한 확신을 가진 채 시작하는 일은 없습니다. 현재를 기록하는 가장 쉬운 것부터 일단 시작하고, 더 잘하고 좋아하는 것을 하나씩 발견하겠다는 인식만 하고 계세요. 좋아하고 잘하는 일은 도전할수록 계속 바뀝니다. 지금 좋아하는 일보다 더 좋아하는 일이 생기고, 지금 잘하는 것보다 더 잘하는 게 반드시 생깁니다.”

자신만의 강점을 찾아 자유롭게 돈을 벌고, 자신의 삶의 주인이 되는 것, 그것만으로도 충분히 가치 있는 삶이 아닐까.

| 권민정 객원기자 jungbeauty20@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