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사 후 포부 항목 쓰기
상태바
입사 후 포부 항목 쓰기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20.09.14 09: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장호 대표의 자기소개서 이야기

질문의도

우리 회사에서 같이 잘 성장할 수 있을까? 우리 회사에서 잘 적응할 수 있을까?’를 보기 위함이다. 포부나 기대가 너무 크면 나중에 입사해서 실망해 조기퇴사를 할 확률이 높기 때문에 이상과 현실을 구분할 줄 아는가를 확인하기 위해서 보는 항목이다.

 

작성방법

회사에 적응하기 위해 어떤 노력, 능력, 기여를 할 것인지 언급해야 한다. 회사와 관련한 정보, 즉 인재상, 회사 비전, 제품 및 경쟁사 분석 등은 기본이며, 최신 이슈 및 기사, 협회, 박람회 등 사이트에 방문해 검색하면 알 수 있다. 자기계발 등을 통해 역량을 극대화하여 회사에 기여할 수 있는 계획을 언급하는 것이 좋다. 또한 실현 가능성이 있고 회사에도 이익을 줄 수 있는 포부를 준비한다. 회사 발전과 업무 능력 향상을 위해 노력하는 모습, 일에 방해가 되지 않는 선에서 자기계발에 대한 의지를 부각해야 한다.

 

주의사항

직무에 대한 막연한 자기계발 서술 금지, 구체적인 업무 전문성을 키우기 위한 노력을 언급해야 한다. 무리한 계획이나 실현 가능성이 없어 보이는 노력 어필은 지양한다.

 

 

입사 후 포부 항목 잘 쓴 사례

 

업무매뉴얼을 정독하며 회사의 핵심을 생각하는 사원 박장호

입사 후 먼저 업무 매뉴얼과 기존 작성된 문서들을 정독해 업무의 이해도를 높이겠습니다. 각 업무를 수행하는 목표와 이유가 무엇인지, 각 업무가 어떤 부서와 연관돼 있는지 파악하겠습니다. 열린 마음으로 조직문화를 익히고 선배님께 매주 식사를 대접하며 유대감을 형성하겠습니다. 선배님들과 친분이 생긴 후 한 분을 멘토로 두고 노하우를 전수받으며 업무 능력을 향상시키겠습니다.

COMMENT 입사 후에 신입사원으로서 어떻게 할 것인지 구체적으로 적었다. 신입사원으로서 해야 할 일은 영업전문가가 되는 것이 아니라 업무이해도를 높이고 선배들에게 배우겠다는 마인드이다. 그리고 사회에서는 선배가 후배를 사주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배우기 위해서 선배에게 식사대접을 하겠다는 내용은 읽는 입장에서 기특해 보일 수 있다.

 

5년 후에는 업무의 전문성과 경쟁력을 갖추겠습니다. 한국○○○에서 마케팅 전략 기획글로벌 마케팅 전략교육과정을 수강하고 관련 서적을 읽으며 마케팅 기획력을 향상하고 마케팅 최신 트렌드를 파악해 신뢰감 있는 업무처리를 하겠습니다.

COMMENT 전문성과 경쟁력을 갖추는 말은 앞의 자기소개서와 같은 포부이지만 뒤에 구체적으로 교육과정과 서적을 언급함으로써 실현가능성을 더했다. 말만 하는 사원이 아닌 실천하는 신입사원이 되겠다고 말해 진정성을 어필했다. 막연한 입사 후 포부가 아니라 업무 전문성을 가지기 위해 준비된 인재라는 인식을 심어줄 수 있다.

 

해외 마케팅의 전문가이자 조직의 핵심인재로 거듭나기 위해 항상 배우는 자세로 업무와 조직에 임하는 신입사원 박장호가 되겠습니다.

COMMENT 포부로 끝맺음이 아닌 신입사원으로서의 자세에 대해 말하고 있다. 어떤 회사든지 배우려는 수용적인 자세와 조직에 적응하는 인재를 선호한다. 배우려는 자세 없이 포부만 크면 절대 안 된다.

 

 

입사 후 포부 항목 못 쓴 사례

Fastest Follower, 국가대표급 영업전문가로서의 성장

입사 후 Fastest Follower로서 누구보다 빠른 습득력과 적응력을 발휘하여 영업인이 되는 데 집중하겠습니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하여 10년 내로, 다양한 사업 분야에서 경험을 쌓고 실무 역량을 배양한 뒤 영업지도사로 거듭나겠습니다.

COMMENT Fastest Follower라고 쓰고 추가 설명을 했는데, 입사 후에 신입사원으로서 어떻게 하겠다는 말이 없다. 말로만 하는 단순한 포부로 본인의 꿈을 나열한 것과 다를 바 없다.

 

예상치 못한 난관에 부딪힌 후배들이 스스럼없이 찾을 수 있는 선배로서 사내 최고 영업전문가로서의 직분을 다하겠습니다. 그리고 20년 내로, 바야흐로 세계 최고 Top1 오피스 솔루션 기업으로 거듭난 ㈜○○○의 인재답게 국가대표급 영업전문가로 거듭나겠습니다.

COMMENT 입사를 하면서 선배로서의 포부를 먼저 밝히는 것과 최고 영업전문가, 국가대표급 영업전문가라는 포부는 너무 모호하고 실현가능성이 없어 보인다. 그리고 직분, 바야흐로, 이바지 등의 단어는 요즘 잘 쓰지 않는 단어이므로 대체 단어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시야를 더 넓혀 우리나라의 전반적인 오피스 수준 향상을 위한 컨설팅에 몰두하고, 이를 기반으로 우리 ㈜○○○가 세계 매출 1위를 찍어 더욱더 도약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여 모두가 함께성장할 수 있는 사회를 만들어 가는 과정에 이바지하겠습니다.

COMMENT 포부만 크고 말만 하는 사람처럼 보인다. 회사의 선배들과 경영진들도 하지 못한 세계 매출 1위를 어떻게 하겠다는 것인지 막연한 표현이다. 마치 어렸을 적에 아무 것도 모르고 대통령이 될 것이다라고 말하는 것과 같은 셈이다.

<제공: 취업의신 박장호 대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