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서대의 특성화는 차원이 다르다!
상태바
한서대의 특성화는 차원이 다르다!
  • 김영국 기자
  • 승인 2020.09.19 19: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서대학교는 오래 전부터 지역대학의 미래는 특성화교육에 달려 있다고 판단했다. 따라서 한서대는 학문분야 특성화를 지난 1999년부터 고삐를 늦추지 않고 적극적으로 추진해 왔다. 그 결실로 2011년 최초의 특성화대학(특수산업 전문인력 양성특화대학)으로 대학평가원의 인증을 받았다.

현재 항공분야, 예술디자인, 해양레저 분야 등에서 적극적으로 특성화를 추진하고 있다. 한서대는 앞으로 항공과 해양레저 분야의 수준 높은 시설과 교육을 보건학부의 응급의료역량과 융합한 안전 교육과정으로 특성화 분야를 더욱 업그레이드 시킨다는 방침이다.

 

항공 특성화

아시아 대학 최초의 자체 비행장 보유

한서대는 충남 태안에 아시아권 대학 중 최초로 자체 비행장을 갖추고 항공특성화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태안군 남면 신온리에 자리 잡은 비행장은 활주로를 포함해 비행교육원, 항공교통관제교육원, 항공기술교육원 등 항공교육 기반 시설을 완비하고 있다.

 

B737 여객기 등 항공기 보유

국내 대학 최초로 보잉 737여객기를 도입해 조종교육, 정비교육, 객실승무원 교육에 활용하고 있다. CJ-1 제트훈련기 등 47대의 항공기도 보유하고 있다. 이와 같은 .항공기보유와 교육은 국내 대학에서는 찾기 힘들 정도로 앞서나간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메디치형 항공인력 양성사업단 특성화교육

항공운항학과, 항공기계정비학과, 항공전자공학과, 항공교통물류학과, 헬리콥터조종학과로 구성된 메디치사업단이 2014년 교육부 지방대학 특성화사업단에 선정됐다.

 

아시아나 등 항공사와 조종사 양성과정 운영

200911월부터 아시아나항공, 제주항공, 에어부산과 산학협력 조종사 양성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이외에도 항공학부는 다양한 산학협력 프로그램을 가동해 산학이 윈윈하고 있다.

 

예술디자인 특성화

국내 최고수준의 산업디자인 기반시설 구축

정부의 디자인 지원체계 기반구축사업의 도움으로 한서대는 국내 최고수준의 제품표면디자인센터와 감성품질디자인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산업디자인학과를 주축으로 신소재학과 등이 참여해 2011년 융합디자인대학사업에 선정된데 이어 2014년 산업통상자원부 디자인융합전문대학원 사업자로도 선정됐다. 대전·충청권 디자인거점센터를 통해 지역 중소·벤처기업의 디자인 개발을 지원함으로써 창조경제에도 기여하고 있다.

 

영상애니메이션학과, 문화재보존학과 특성화교육

영상애니메이션학과와 문화재보존학과는 문화융성 디지털인재양성사업단을 구성해 2014년 교육부 지방대학특성화사업에 선정됐다. 특히 영상애니메이션학과는 교육부 지방대학특성화사업단 주력학과를 대상으로 뽑는 특성화 우수학과로 선정됐다.

해양레저 특성화

해양스포츠교육원 운영

국내에서는 유일하게 38만평 규모의 해양레저안전 특성화 교육시설을 완비하고 있다. 태안캠퍼스에 위치한 해양스포츠교육원은 크루즈요트를 비롯한 실습용 선박과 수상레포츠 장비, 수영장, 기술시설 등 수상레포츠 교육과 수상레저안전 체험교육에 필요한 장비와 시설을 완비하고 있다.

 

해양레저안전 일체형 시스템 구축

모든 해양레저스포츠를 즐길 수 있는 체험 프로그램을 관련 자격증 취득과 통합해 운영하는 원스톱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해양스포츠교육원은 레저해양스포츠학과, 경호비서학과 등 관련 학과 실습교육과 일반인 교육을 병행하며 해양레저산업 전문 인력양성에도 기여하고 있다.

 

조종사·관제사·승무원 등

최고의 항공 인재 양성

항공운항학과는 국제적 수준 조종사를 양성하는 학과로써 졸업생은 민간항공사 조종사·공군·해군 조종사·국내 및 미국 비행 교관 등으로 진출한다. 아시아에서 유일하게 자체 비행장과 관제탑을 운영하고 있다. 국내 최다인 50여 대의 교육용 비행기 및 모의 비행장치 등을 활용한 체계적인 조종 실기 교육과 민간항공사와 연계한 실무 교육훈련을 실시하고 있다.

항공관광학과는 국제적 감각과 글로벌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갖춘 경쟁력 있는 항공관광 전문서비스 인력을 양성하는 학과이다. 아시아나·대한항공·케세이퍼시픽 등 국내·외 항공승무원과 호텔·여행사 등 관광산업 분야 등으로 진출한다.

항공기계정비학과·항공전자공학과는 항공정비 전문가를 양성하고 있다. 세스나 172 항공기를 이용한 실습수업을 하고 있고 세계에서 가장 많이 운용 중인 보잉 737 기종을 도입해 실무 기술도 배우고 있다. 특히 대학기관 최초로 세계적인 항공기 제작사인 미국 세스나사로부터 제트엔진 정비서비스기관으로 인정받아 학생들의 항공기 정비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게 됐다. 항공정비사를 희망하는 학생(항공기계정비학과·항공전자공학과)들은 2학년 때 항공정비사 전문 인력 양성 기관인 항공기술교육원에 입교해 관련 과목을 이수하면 타 대학보다 항공기 정비면장 취득이 수월하다.

/ 이상미 기자 jobg@hkrecrui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