융합형인재양성의 산실, 이미지코칭전공
상태바
융합형인재양성의 산실, 이미지코칭전공
  • 오명철 기자
  • 승인 2020.09.30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학소식 / 명지대학교 교육대학원

20193, 명지대학교 교육대학원에 교육학 석사과정 <이미지코칭전공>이 설립되었다. 설립 1년 만에 코로나를 만났고, 비대면 강의로 수업이 이루어지고 있으나, 이미지코칭 전공을 찾는 지원자들의 발길은 끊어지지 않고 있다. 설립 1년 반이 지나고 있는 이 시점, 이미지코칭전공에 합류한 학생 수는 40명 가까이 된다.

대체 이곳에서는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가? 문의가 빈번한 몇 가지 질문을 중심으로 이미지코칭 교육학석사과정에 대한 안내를 김경호 주임교수를 만나 들어본다.

 

이미지코칭전공은 어떤 곳입니까?

이미지코칭 전공은 글로벌 무한경쟁사회에서의 대인관계능력 제고를 위한 퍼스널 이미지의 분석 능력과 개인별, 집단별 이미지 교육 및 이미지코칭의 이론과 실제를 연구 개발하고, 사회 현장에 적용 가능한 실무능력을 터득함으로써 현대사회가 요구하는 이미지코칭 전문가 양성을 목적으로 개설된 한국 최초의 교육학 석사과정입니다.

 

이미지코칭전공에는 어떤 사람들이 오고 있습니까?

- 이미지코칭의 학문적 기저에 관심을 가진 사람들

- 학문과 산업을 연계하여 미래 직업을 꿈꾸는 사람들

- 기업체에 근무하며 역량개발을 위해 새로운 학문을 찾고 있던 사람들

- 기존 석사학위자로서 이미지코칭 학문을 통해 새로운 석학으로 거듭나고자 하는 사람들

 

전공과정이 어떻게 운영되고 있나요?

이미지메이킹의 기본 개념을 창설하신 김경호 주임교수와 학과를 개설하신 조아미 교육대학원장 외 4명의 교수진은 분야별 최고의 학문적 역량과 현장실무능력을 가진 전문가들로서 전공자들의 학문적 토대와 전문역량 제고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교과목으로는 이미지코칭개론을 시작으로 라이프코칭, 이미지상담학, 연구방법론, 이미지분석프로그램, 퍼스널컬러와 패션스타일, 취업이미지컨설팅, AICI 국제이미지컨설턴트 CIC자격취득과정 등 30여개의 다양한 과목들이 개설되어 본인이 원하는 방향으로 로드맵을 만들어 갈 수 있습니다.

 

특별하게 주어지는 혜택이 있다면 어떤 것일까요?

- 전 학생에게 동종업 종사자 장학금이 매 학기 지급됩니다.

- AICI 국제이미지컨설턴트협회의 국제자격 CIC, CIP취득 과정이 병행되고 있습니다.

- 명지대학교 산학협력단 [이미지코칭연구소]의 연구 활동을 하게 됩니다.

- 교육학석사 학위 취득 후에는 관련학과의 교육학 박사과정 진학이 가능합니다.

- <퍼스널 이미지디렉터 1>, <이미지메이킹 전문강사 1>, <퍼스널컬러스타일코치>등의 전문자격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AICI 국제이미지컨설턴트협회 및 CIC, CIP는 무엇인가요?

AICI는 미국에 본회가 있고 전 세계 34개 챕터가 설립되어 있으며 국제이미지프로들이 함께 하는 세계 최대의 이미지컨설턴트 협회입니다. 20198월 명지대학교 교육대학원 이미지코칭전공은 국내 AICI 활동기반을 창설한 KB ChapterMOU를 체결하고 이미지코칭전공과정 커리큘럼에 국제이미지컨설팅 이론 및 실제 두 과목을 편성하여 석사학위 과정 중에 이미지컨설턴트 국제자격(CIC), 박사학위 과정 중에 이미지프로국제자격(CIP)을 취득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CICCIPAICI가 인준하는 국제자격으로, 고도화한 평가 시스템을 통해 자격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코칭연구소는 어떤 목적으로 설립되었나요?

명지대학교 이미지코칭연구소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이하여 개인의 통합적 이미지 가치를 발굴하기 위한 학문적 발전과 보급, 인재양성을 목적으로 설립되었습니다. 교내외 학교, 기관, 단체, 각종 방송매체의 교육 및 코칭활동의 연구 지원하는 동시에 실용학문으로서의 현장적용의 기반을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미국 국제이미지컨설턴트협회(AICI)와의 연구 교류 및 공동 연구사업을 수행하고, 이미지코칭 학술대회 및 학술지 발간을 계획하여 이미지코칭의 학문 및 인적자원 육성과 학문적 토대 구축을 지향하고 있습니다. 명지대학교 석박사과정 재학생 및 졸업생들은 본 연구소 활동을 통해 역량을 신장하고 활동기반을 확장해 나가게 될 것입니다.

 

2021년 신입생 모집 사항을 알려 주십시오.

<이미지 코칭 석사과정>2021년 신()입학 모집은 11월 중 공고를 통해 시작될 예정입니다. 4년제 대학교 졸업자(예정자) 또는 이와 동등한 학력을 가진 분으로 전공과 무관하게 지원이 가능하며 석사학위 소지자는 편입학이 가능합니다.

/ 오명철 기자 mcoh98@hkrecruit.co.kr

<()입학에 대한 문의처>

명지대 교육대학원 및 교육대학원 홈페이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