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적이 될 수 있도록 마음을 열어 보세요
상태바
창의적이 될 수 있도록 마음을 열어 보세요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20.10.02 09: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TED 이야기 / 에단 호크(Ethan Hawke)
출저: www.ted.com
출저: www.ted.com

20대 초반에 우연히 접한 이야기를 기억합니다. 저에게는 아주 뜻 깊은 이야기였죠.

저는 앨런 긴스버그에 푹 빠져있었고, 그의 시를 읽었습니다. 한 번은 TV에 출연한 긴스버그가 하레 크리슈나 노래를 불렀습니다. 그리고 긴스버그는 지식인 친구들이 있는 뉴욕으로 돌아왔고 친구들은 그에게 이렇게 말했습니다.

모두가 너를 바보라고 생각하고 온 나라가 너를 놀리고 있다는 걸 모르니?”

그러자 긴스버그는 그게 내 일이야. 나는 시인이고 바보 역할을 할 거야.” 그리고 그게 시인으로서 해야 하는 일이라고 생각하죠.

저는 그의 생각이 매우 자유롭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왜냐면 우리 대부분은 세상에 이로운 것, 중요한 것으로 여겨질 무언가를 제공하고 싶어 하죠. 그러한 생각은 정말로 적과 같은 것입니다. 우리가 하는 일이 좋은지 여부는 우리에게 달려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시에 대해 생각하는데 많은 시간을 보내지 않습니다. 우리는 앨런 긴스버그의 시나 누구의 시에도 별로 관심이 없습니다. 그러다 안 좋은 일이 생기면 갑자기 간절히 삶을 이해하고 싶어 하죠. 그와는 반대로 엄청나게 좋은 일도 있죠. 그 때가 바로 예술이 사치가 아닌 필수적인 것이 될 때입니다.

인간의 창의성은 우리 안에서 나타나는 본성입니다. 북극광을 본다고 상상해봅시다. 제가 어렸을 때 늑대개 화이트팽이라는 영화를 찍었는데 알래스카에서 촬영했었죠. 밤에 밖에 나가보면 하늘이 보라색과 분홍색, 흰색으로 물결치는 것 같았죠. 제가 본 것 중 가장 아름다운 것이었습니다.

여러분은 무엇을 좋아하나요? 만약 여러분이 사랑하는 것에 가까워지면 여러분이 어떤 사람인지 여러분에게 드러나고 점차 커질 것입니다.

저는 12살에 첫 연극을 했습니다. 조지 버나드 쇼의 성녀 존이라는 연극에 출연했는데 맥카터 극장에서 공연했죠. 사랑에 빠졌습니다. 제 세계는 매우 커져갔습니다.

이복동생과 함께 탑건을 보러 갔던 것을 기억합니다. 저희 둘 다 그 영화를 신의 부름처럼 느꼈습니다. 저는 배우가 되고 싶었고, 동생은 군인이 되고 싶어했죠. 저희는 온종일 FBI놀이, 군인놀이를 했고, 동생은 결국 군대에 입대해 특전사 대령으로 전역했습니다. 동생은 아프가니스탄과 이라크 전투에서 훈장을 받은 참전용사입니다. 현재는 전사한 군인들의 아이들을 위한 항해 캠프를 가르치고 있습니다. 그의 창의력은 리더십이었습니다. 다른 사람들을 이끄는 것은 다른 사람들을 돕는 용감함입니다.

우리 모두 삶의 시간은 매우 짧죠. 그 시간을 우리는 어떻게 보내고 있나요? 우리에게 중요한 일을 하는 데 소비하고 있나요? 하지만 그렇게 사는 것은 어렵습니다. 습관 때문이죠. 그래서 아이들이 창의적인 거죠. 어떤 습관도 없기 때문에요.

아이들은 모래성을 만들면서 나는 정말 좋은 모래성을 짓는 사람이 될 거 같아라고 하지 않죠. 아이들은 앞에 놓인 어떤 프로젝트든 춤추거나 그림을 그리거나 무언가 만드는 것에 자신들을 던집니다. 어떤 기회든 그것을 사용해 그들의 개성을 표현하려고 합니다. 아름답죠.

창의성에 대하여 이야기할 때마다 가끔 걱정되는 이유는 그게 단지 멋지거나 따뜻하다거나 즐거울 것 같은 느낌을 가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그렇지 않습니다. 우리가 서로를 치유하는 방식이죠. 노래를 부르면서 이야기를 들려주면서 대화를 청하죠. 그렇게 할 때, 이런 치유가 일어나고 구석에서 나와서 서로의 공통된 인간성을 목격하기 시작합니다. 그리고 그렇게 할 때 정말 좋은 일이 일어납니다.

따라서 여러분이 지역사회를 돕고 싶다면 자신을 표현해야 합니다. 매우 쉽습니다. 여러분의 사랑을 따라가면 되죠. 길은 없습니다. 여러분이 걷기 전까지는 길은 없습니다. 그리고 기꺼이 바보 역할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러니 필독서를 읽지 말고 읽고 싶은 책을 읽으세요. 평소에 말하지 않는 사람과 시간을 두고 이야기 해보세요. 장담하건대, 그렇게 하면 바보가 된 것 같은 기분이 들 거예요. 그게 요점입니다. 바보처럼 굴어요.

출처 / www.ted.com/translate/languages/ko/

정리 / 오명철 기자 mcoh98@hkrecrui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