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 산업과의 융합을 통해 새로운 비즈니스를 창출하다
상태바
타 산업과의 융합을 통해 새로운 비즈니스를 창출하다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20.10.14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래를 여는 새로운 직업 / 융합소프트웨어 분야

2015년에 이미 미국 스마트폰 사용자 중 65%가 아마존의 알렉사 등과 같은 음성 비서 기능을 사용하고 있다고 한다. 사회 전 영역에서 소프트웨어가 일반화되면서 IT 기술이 비즈니스, 서비스 등 타 산업과의 융합을 통해 새로운 수요를 창출하는 것이 일상이 되었다. 융합 소프트웨어 분야 직종은 전문적 소프트웨어 능력과 다양한 분야의 전문성이 융합하여 시너지를 내고 있다.

소프트웨어 기술로 더 나은 세상을 만들다 소셜 소프트웨어 개발자

소셜 소프트웨어 개발자는 소프트웨어 개발자 중에서도 각종 사회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의지를 함께 갖춘 전문가를 말한다. 세상을 바꾸고자 하는 혁신적인 사람을 의미하는 체인지 메이커의 역할에 디자이너의 자질과 소프트웨어 기술을 더해 사회를 변화시키고자 하는 혁신가인 셈이다.

 

운전자가 필요 없는 자동차를 만들어내는 사람 인공지능 기반 자율주행 알고리즘 개발자

인공지능 기반 자율주행 알고리즘 개발자는 인공지능이 자동차와 관련된 상황을 판단하고 차를 제어할 수 있도록 프로세스를 구현하는 일을 한다. 주변 차량과의 간격, 장애물의 유무 등의 데이터를 수집하고 해석해 적정 차량 속도를 판단하고 도로 상황 정보를 기초로 목적지까지 시뮬레이션해보고, 운전자의 평소 주행 습관을 반영해 주행계획을 수립한다.

 

현실 속 또 다른 현실을 만드는 사람들 가상현실(VR) 콘텐츠 개발자

가상현실(VR) 콘텐츠 개발자는 가상현실(Virtual Reality)을 기반으로 한 게임 콘텐츠나 인테리어·부동산 매물, 건축, 공간정보, 유통, 쇼핑몰, 방송, 교육, 공공, 관광, 국방 등 다양한 분야에서 VR 콘텐츠를 만들고 관리하는 사람들이다.

 

지능형 전력망으로 에너지 세상을 바꾸다 스마트그리드 엔지니어

스마트그리드 엔지니어는 스마트그리드(Smart Grid, 지능형 전력망으로 전력 생산·소비과정에 IT기술을 접목하여 에너지 이용 효율을 높이는 시스템)에 관련된 인프라를 연구하고 개발하는 전문가를 말한다. 신재생에너지 발전원과 스마트 단말기의 전력사용 정보와 같은 에너지 시장의 데이터를 실시간 수집, 분석하여 연관시스템을 운영, 관리하는 일을 한다.

 

스마트카와 미래 도로를 달리는 스마트카 교통체계 관리자

스마트카 교통체계 관리자는 스마트 도로를 직접 설계 또는 시공하거나 신호를 설치하는 현장 전문가들과 협업을 통해 현실적인 교통체계를 만들어 나간다. 스마트카 교통체계 관리자들은 자동차와 도로교통 시스템 사이를 조정하며 센서 및 통신 등 개별 기능들이 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광범위한 시스템을 통합하고 확장하는 일도 담당한다.

 

그래픽에 촉감을 전달한다 3D 질감 전문가

3D 질감 전문가는 3D 영상을 손으로 느낄 수 있도록 컴퓨터 그래픽 모델에 질감 표현 기술을 개발하는 일을 한다. 이들은 인간의 오감 중 촉각에 집중하기 때문에 인간의 감각에 대해 연구하고 이를 전자기기에 적용할 수 있는 실질적인 방법을 연구·개발한다.

 

똑똑한 옷을 만드는 엔지니어 스마트 의류 개발자

스마트 의류 개발자는 기존의 의류 디자이너와 새로운 기술을 접목시키는 개발자의 두 가지 역할을 함께한다. 의류가 가진 본연의 감성적인 측면과 첨단 기능성을 연결하는 사람인 것이다. 옷 한 벌 안에서 정보통신 기술이 구현되도록 소재를 연구, 개발하고 스마트 의류가 세상과 만날 수 있게 다양한 과정을 담당한다.

 

버려지는 에너지를 찾아라 에너지 하베스팅 전문가

에너지 하베스팅 전문가는 빛, , 진동과 같은 자연에너지를 수거하여 일상에서 사용할 수 있는 전기에너지로 재생산하는 기술을 연구, 개발하는 사람을 말한다. 세계가 겪고 있는 에너지 부족 현상과 환경오염 문제를 풀어내기 위하여 친환경 대체 에너지원을 생산해 내는 에너지 하베스팅 전문가의 역할은 더 중요해질 전망이다.

 

풍성한 미래로 가는 농업 혁명의 리더 스마트팜구축 전문가

스마트팜 구축 전문가는 스마트 기기를 활용하여 비닐하우스의 환경을 조절하는 스마트팜을 개발, 설치하고 농가가 스마트기술 등으로 비닐하우스의 환경(온도, 습도, CO)과 재배 작물의 상황을 모니터링하도록 자문하는 역할을 한다. 더 이상 전통적인 농업 방식만을 고수해서는 어렵다고 인식하는 농가들의 수가 늘어남에 따라 앞으로 스마트팜 구축 전문가의 수요는 증가할 것이라고 예상된다. 또한 생산을 넘어 향후 유통, 경영 등으로 스마트팜 구축 전문가의 영역도 확장될 것으로 보인다.

 

예리한 분석력으로 진단의 정확도를 업그레이드하다 메디컬 빅데이터 전문가

메디컬 빅데이터 전문가는 보건 의료 분야의 데이터를 수집 및 분석하여 환자와 의사에게 제공한다. 또한 이 빅데이터를 통해 더 신속하고 정확한 진단을 내릴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들의 직무는 크게 3단계로 이루어지는데, 첫째 보건 의료분야의 빅데이터를 수집·분류하고, 둘째 이들을 저장하여 분석이 가능한 형태로 가공하며, 셋째 가공된 빅데이터에서 유의미한 정보를 발굴해내어 의사와 환자에게 전달한다.

 

건강하게 사는 꿈을 앞당기다 헬스케어 컨버전스 전문가

헬스케어 컨버전스 전문가는 웨어러블 기기를 활용하여 스스로 운동량, 심장박동 등을 체크하여 건강을 관리할 수 있는 서비스를 기획, 개발하는 일을 하거나, 개발된 스마트 헬스케어 기기가 잘 활용될 수 있도록 연계하여 서비스를 지원하는 일을 한다.

 

지속가능한 미래 농업을 만들다 정밀농업기사

정밀농업기사는 첨단 기술을 사용하여 토양, 기후 등 다양한 데이터를 수집, 분석하고 이러한 정보를 바탕으로 필요한 기술을 개발하여 생산량을 높이고 친환경 농업을 할 수 있도록 돕는 사람을 말한다.

 

전기차 시대의 안전한 미래를 향해 달려간다 전기자동차 정비원

전기자동차 정비원은 고전압 배터리, 전력통합 제어장치, 구동장치, 편의·안정장치 등의 성능을 평가하고 수리하거나 부품 등을 교체하는 일을 통해 전기자동차의 상태를 최적으로 유지시키는 일을 한다.

<출처: 미래를 여는 새로운 직업(서울산업진흥원(SBA))>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