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의 퀄리티를 보증하고 향상시켜라
상태바
제품의 퀄리티를 보증하고 향상시켜라
  • 권민정 기자
  • 승인 2020.10.14 10: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pecial report / 직무능력 길라잡이-품질관리

다양한 직무 중 업무 중요도에 비해 과소 평가받는 직무가 있다. 바로 품질관리다. 기업의 생산성과 제품의 품질 유지 및 향상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회사에서 없어서는 안 될 매우 중요한 직무다. 장기적으로 오래 명성을 유지하는 기업들을 보면 대부분 품질관리 부서가 탄탄하다. 오래 명성을 유지하는 이유가 다 있는 것. 품질관리 업무는 어떤 일을 하는지 알아보자.

품질관리는 기업이 생산하는 제품의 불량품을 줄이고, 보다 저렴한 비용으로 동일한 퀄리티의 제품을 생산해 기업의 불필요한 지출을 최소화하는 역할을 한다. 마케팅이나 홍보가 외부에서 수익을 끌어오는 역할이라면 품질관리는 내부에서 수익을 뒷받침하는 역할을 하는 것이다. 당연히 행동 범위가 확연히 눈에 보이는 마케팅 같은 업무가 중요해 보일 수 있지만, 결과적으로는 똑같이 회사에서는 중요한 일이라고 할 수 있다. 게다가 제조업 회사의 경우는 마케팅 같은 부서보다 사실 품질관리 부서가 훨씬 더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품질관리 직무

크게 품질경영, 품질관리, 품질보증 등으로 나뉜다.

품질경영이란 품질과 관련된 회사의 주요 정책을 세우고 제품의 품질경영 사업계획을 수립한다. 회사의 제품을 유지하기 위해 법적요구사항, 고객요구사항 등의 품질요구사항을 파악해 이를 생산 제품과 공정에 반영하도록 품질 계획을 수립한다. 품질관리 시스템을 개발하여 운영하고, 제품의 연구개발 단계에서 조기 고품질을 확보하기 위한 방안을 기획하기도 한다.

품질관리란 국내외의 품질요구사항을 충족시키기 위해 제품, 공정에 대한 전반적인 품질검사를 실시하는 업무를 말한다. 제조회사의 경우 부품 하나 하나마다 품질에 대한 검사가 진행되어야 하기 때문에 이러한 검사의 일련의 과정을 품질관리에서 맡는다. 회사가 생산하는 제품의 원부자재에서 완성단계까지 발생한 다양한 품질 문제의 분석과 개선, 제조공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품질 문제에 관한 예방 점검 및 품질개선 활동 등의 업무를 담당한다. 품질검사 결과에서 부적합 사항이 발견되면 관련 부서에 통보하고, 품질 협의를 통해 원인을 분석하고 대책을 수립해야 한다. 꾸준하고 정밀한 품질관리 검사는, 제품의 불량품 비율을 낮추고 안정된 제품을 생산할 수 있기 때문에 회사의 생산 능력 향상에 큰 도움이 된다.

품질보증이란 판매가 되어 소비자에게 전달된 제품에 관한 품질문제 개선과 보증활동을 한다. 고객 불만이 접수된 품질문제를 개선하고, 이후에 동일한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개선한다. IOS, KS, HACCP, GMP 등 산업의 특성에 따른 품질인증을 수행한다. 품질을 개선하기 위한 연구 활동과 시장 조사를 한다. 국내외의 다양한 부품 시장에서 기업의 해당 제품에 비용 대비 가장 탁월한 제품은 무엇인지 조사, 분석한 후 이를 모든 직원들과 공유한다. 이는 제품의 가격을 낮출 수 있어 가격에서 경쟁력을 갖출 수 있으므로 매우 중요한 과정이다. 이뿐 아니라 제품별 불량 유형을 분석하고 개선 방법을 수행한다.

 

하는 일

신제품 개발 단계에서 신제품 인증 평가를 담당하고, 출하 단계에서는 품질보증 업무를 수행한다. 때로는 고객 품질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고객 업무도 수행한다. 국제규격이나 고객 요건을 바탕으로 품질 목표를 마련해서 신제품을 평가한다. 이는 곧 제품의 신뢰성과 직결되므로 매우 중요하다. 제품의 다양한 능력 향상을 위해 품질 향상 툴을 개발하거나 품질기술 평가 시스템을 구축하기도 한다.

또한 원부자재, 제조공정, 완성제품 품질문제 분석 등을 한다. 원부자재에서 완성품까지 표준관리, 신뢰성 검증, 공정모니터링 등을 통하여 품질문제를 해결하고 품질보증을 수행한다. 원부자재에 대한 수입검사를 진행하며, 생산현장에서 쓰이는 검사도구 및 검사장비의 신뢰성 확보를 위해 검·교정을 진행한다. 협력업체에서 납품받는 제품에 대한 공정 모니터링에 관한 실행력 점검 및 유지관리, 시운전 등의 업무를 진행한다.

또한 생산라인의 공정과 제품검사 및 검사기준 표준화 정립, 생산라인의 공정 모니터링을 통한 불량 예방 활동 등의 업무도 있다. 공정에서 발생한 문제나 완제품에서 부적합 사항이 발생하였을 때 원인 분석 및 대책 수립 업무를 담당한다.

 

품질관리 직무에 필요한 능력

제품이 생산되는 프로세스에서부터 품질의 변동에 따른 변화까지 세밀한 관심을 기울이고 있어야 하기 때문에 분석력이 중요하다. 제품 생산 공정에 문제가 발생할 경우, 부품의 문제인지 어떤 부분에서 문제가 생겼는지 발견할 수 있어야 하므로 제조 과정과 기계를 이해하는 능력이 필요하다. , 생산공정의 장비와 설비의 구동원리를 이해하고 문제점을 개선할 수 있는 엔지니어적 소양이 필수다.

회사마다 다르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품질관리 활동으로, 고객 불만이 접수된 제품을 품질관리 부서에서 직접 처리하기 위해 생산 현장까지 출장을 가기도 한다. 이럴 때 필요한 것은 위기 대응 능력이다. 고객의 불만을 이해하고 더 이상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품질 서비스를 개선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타 부서와 소통할 수 있는 의사소통 능력도 필요하다. 품질 직무는 원부자재, 생산공정, 완제품에 대한 품질관리, 품질문제 예방활동을 하기 때문에 자재, 출하, 물류, 생산, 연구소 등 많은 부서와 협업을 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기 때문에 다양한 부서와 원활히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는 의사소통 능력이 필요하다. 국제규격 및 고객 요건을 이해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에 영어 능력이 있으면 좋다.

기본적으로 품질 정책을 기획하고 결정하는 전 과정을 담당하기 때문에 꼼꼼하고 차분한 성격이어야 한다. 품질 정책에 기반해 연간 사업계획서를 수립하고, 수립된 사업계획을 기반으로 매달 실적을 점검하고 목표에 따른 방향성을 유지하는 활동도 해야 하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성실해야 한다.

| 권민정 객원기자 jungbeatuy20@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