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산시 다문화 가정 학생들, 순천향대에서 3D 프린팅 등 대학연계 특화프로그램 체험활동
상태바
아산시 다문화 가정 학생들, 순천향대에서 3D 프린팅 등 대학연계 특화프로그램 체험활동
  • 오명철 기자
  • 승인 2020.11.02 10: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 아산시에 거주하는 다문화가정 학생들을 대상으로 이어지는 대학연계 멘토링 프로그램이 지역사회에 훈훈한 감동으로 불러 일으키고 있다. 바로 순천향대 사회봉사·적정기술센터가 운영하고 있는 ‘다문화 행복나눔 프로젝트(M.H.P.) 대학연계 특화 프로그램’이다.

이 사업의 일환으로 순천향대는 지난달 31일 주말을 이용해 교내에서 충남 아산시 다문화가정 초등학생 30명과 학부모를 함께 초청한 가운데, 3D프린팅, 드론, VR 등 이색 체험 프로그램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순천향대 관계자는 “그동안 진행되어온 멘토링 교육활동의 일환으로, 다문화 가정 초등학생들이 겪고 있는 일상의 소소한 어려움을 해소하고 빠른 적응을 돕기 위한 것”이라고 개최 목적을 밝혔다.

대학연계 특화프로그램을 통한 학교 적응 능력 및 중도입국 아동의 한국어, 문화적응 능력을 향상 시키는 한편, 대학의 기자재를 활용하여 멘티에게 다양한 체험의 기회를 제공하고, 직접 만나는 체험활동으로 친밀감을 형성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 주기 위한 것이 취지이다.

이 날 체험 프로그램은 30명의 초등생 멘티들을 오전과 오후 조로 나누어 11명의 대학생 멘토, 2명의 교수와 스태프 등 60여명이 교내 공과대학에 위치한 팩토리 인사이드 디자인 스튜디오에서 3D프린팅 체험을 갖고, 이어 학예관 2층의 VR 스튜디오와 로비에서 드론체험을 가졌다.

지난 2019년부터 2년째 학기별로 운영하는 이색 교양과목인 ‘다문화 행복나눔 프로젝트(M.H.P.)’는 단순한 실습처럼 생각하던 참가 학생들에게 멘토링으로 인한 특별한 감동을 갖게 하면서 학생들의 만족도 역시 크게 높아지고 있다. 이 과목은 전체 233개 교양과목 중 하나로 수강하면 반드시 실습으로 멘토링에 참여해야 한다.

이 날 멘토링에 직접 참여한 순천향대 11명의 멘토 중 이예린(여, 청소년교육상담학과 19학번) 대표 멘토학생은 “지난 학기에 중도입국자 학생의 멘토링이 기획부터 결과까지 좋았다는 후기를 접하고, 다문화 가정 친구들과의 ‘비대면 멘토링’ 경험이 향후 교육지도사의 길을 가게 될 때 유용한 경험으로 활용될 수 있다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또한 이예린 학생은 “이번 학기 주당 약 2시간의 멘토링을 진행하면서 영어와 수학을 중점적으로 가르치기 위해 교재나 필요한 물품을 지원받아 활용하지만 간접적인 스킨십을 늘리기 위해 화상 줌을 이용해 액자 만들기, PPT 수업을 늘려가는 과정 속에서 멘티 학생 스스로 학습할 수 있도록 가르친 것이 뿌듯했고, 가르치기 위해 준비하는 시간도 행복했다”고 소감을 밝혔다.

정진희(여, 충남 아산시 탕정면 거주 6학년) 멘티 학생은 “1학기에는 ‘1:1 온라인 실시간 화상 멘토링’으로 만난 대학생 언니·오빠들과 다양한 공부를 했고, 지금은 참여하는 친구들과 함께 수업을 듣고 이야기 할 수 있어서 공부와 동시에 친구도 얻게 돼 기쁘다”며 만족해 했다.

이날 학생들의 체험활동과는 별도로 오후 시간에는 약 2시간에 걸쳐 이주민 학부모들과 네트워크 구축 및 멘토링 운영방안에 대한 건의사항 청취, 프로그램 개선에 대한 쌍방향 소통을 하는 충분한 논의시간도 가졌다.  

이 자리에서 멘티 학부모 이영화(45세, 여, 충남 아산시 탕정면) 씨는 “1학기에 진행했던 ‘1:1 온라인 실시간 화상 멘토링’을 통해 프로그램을 알게 되어 곧바로 참여하게 됐다”며 “6학년 딸아이에게 필요한 3D프린팅 등 고차원적인 프로그램을 체험할 수 있는 좋은 경험을 쌓을 수 있게 해주어 기쁘다”고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를 표시했다.

이에 대해 이상헌 순천향대 사회봉사·적정기술센터 센터장은 “앞으로도 계속해서 상호협력적인 프로그램으로으로 발전하며 계속해서 이어나갈 수 있도록 대학에서도 적극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도 이 사업이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보완하는 과정에서 대학과 참여 멘토 대학생들이 주도적인 역할을 하겠지만, 멘티 학생들과 학부모님께서도 의견을 제시해 주시면 적극적으로 반영해 완성된 프로그램을 진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면서 “앞으로도 다양한 의견 공유를 통해 대학과 지역사회, 그리고 참여해주신 여러분과 상호보완적이고 발전적인 관계로 상생할 수 있는 네트워크를 구축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 프로그램은 삼성전자 지정기탁 사회복지공동모금회가 매년 지원하는 협력사업이다.

글 / 오명철 기자 mcoh98@hkrecrui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