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행과 디자인에 민감한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키다
상태바
유행과 디자인에 민감한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키다
  • 김영국
  • 승인 2020.12.02 14: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래를 여는 새로운 직업 / 3D 메이커스 분야

항공기업체 보잉은 비행기 부품을 3D프린터로 제작하였고, 대만에서는 음식을 뽑아내는 3D 푸드프린터를 출시할 예정이다. 3D프린팅은 인터넷과 소프트웨어 등장 이후 가장 획기적인 기술혁명으로 여겨진다. 3D프린터의 등장은 제조업 일자리에는 위협이 될 수도 있지만, 사람이 수행하기엔 힘들거나 위험한 일을 감소시키고 의료, 예술, 교육이나 방송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고의 확장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3D프린터마스터 + 소셜마케터 + 네이미스트 + 3D모델러 홈팩토리마스터

3D프린터를 통해 가정에서 제품 개발과 생산, 판매가 가능한 홈팩토리마스터는 나만의 제품을 가지고자 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개인 맞춤형 제품을 의뢰받아 제작 및 판매한다.

 

디지털 장비를 통해 아이디어를 현실화하는 창작자 팹 크리에이터

팹 크리에이터(Fabcreator)’Fabrication(제작)Creator(창작자)의 합성어로, 각종 디지털 장비를 활용하여 창의적인 콘텐츠를 만들어내는 전문가이다. 팹 크리에이터는 2D, 3D모델링 역량을 바탕으로 3D프린터를 비롯한 디지털 장비를 통해 자신의 아이디어를 제품으로 만들어내는 창작가이자 디지털 장비로 제작한 자신의 제품이나 콘텐츠, 또는 창작 역량을 온라인에서 판매하는 1인 창업가이다.

 

메이커들의 창작공방을 운영과 장비를 교육하는 전문가 메이커스랩 코디네이터

메이커스랩 코디네이터는 3D프린터, 레이저 커팅기 등 디지털과 결합된 첨단 제조 장비들을 두루 갖춘 공간인 메이커스랩(Maker’s LAB)에서 이용자들에게 장비 활용능력을 알려주고,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전문 인력이다.

 

디지털 설계로 가구를 만들다 디지털 카펜터

디지털 카펜터는 디지털(Digital)과 목수(Carpenter)의 합성어로, 디지털 설계기술과 수공 가구 제작기술의 역량이 융합된 가구 설계 제작 판매자를 말한다. 디지털 카펜터는 유행과 디자인에 민감한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할 수 있고, 다가올 미래의 라이프스타일에 맞는 가구를 생산할 능력을 갖춘 미래형 목수이다.

 

디자인 역량과 3D프린팅 기술을 융합한 3D 프린팅 콘텐츠 크리에이터

3D 프린팅 콘텐츠 크리에이터는 제품디자이너의 주요 업무인 단순 제품 3D 모델링을 넘어 3D프린팅을 기반으로 한 새로운 제품을 고안한다는 점에서 좀 더 미래지향적이고, 고차원적이다. 3D 프린팅을 다루는 기술과 제품디자인 역량을 융합하여 다양한 콘텐츠를 창작하는 전문가를 말한다.

 

3D 프린터 산업의 견인차 3D 프린터 소재 전문가

3D 프린터 소재 전문가는 3D 프린터에 사용되는 재료, 소재와 3D 잉크의 품질, 성격, 수명 등에 관한 정보를 다룬다. 초기 3D 프린터의 소재로 사용된 플라스틱이 금속, 목재, 고무, 바이오 등으로 확대되면서 3D 프린터 사용 시에 고려되어야 할 요소들은 점차 늘어났다. 기계적인 물체의 성질에 따라 선택되는 소재가 결과물의 성패를 좌우하는 만큼 미래 3D 프린팅 기술의 발전에 3D 프린터 소재 전문가의 역할이 필수로 자리매김하였다.

 

의료계의 새로운 전문가 3D 메디컬 모델러

3D 메디컬 모델러는 3D 모델링을 통해 의료 현장에서 질 높은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지원하는 전문가이다. 3D 메디컬 모델링을 통해 의사는 실제 수술 전 미리 환자 맞춤형 장기를 사전 제작하여 수술 연습을 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어떤 부분을 어떻게 진료해야 할지, 보형물을 삽입하기 위해 얼마만큼 절개해야 할지 등을 미리 확인하여 의료 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

<출처: 미래를 여는 새로운 직업(서울산업진흥원(SBA))>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