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라인드 채용 대비 「기획」 직무 자기소개서 쓰기
상태바
블라인드 채용 대비 「기획」 직무 자기소개서 쓰기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20.12.02 15: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장호 대표의 자기소개서 이야기

직무소개

일반적으로 기획이라 함은 회사의 경영 성과를 분석하여 목표 달성을 위한 중장기 전략을 수립하고 회사의 이익을 극대화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여 기획하는 업무를 말한다. 때문에 기획부서는 대개 회장 또는 사장 직속으로 조직이 편성되어 다른 본부장들의 일반적인 업무 지시보다 경영진의 명령을 받아 검토, 수행하는 업무를 한다.

 

필요역량

기획자로서는 기획 능력 이외에도 창의성, 분석력, 정보수집력, 커뮤니케이션 능력 등의 역량이 필요하다. 또한 다양한 기획 분야에 따라 회계 지식이 필요하기도 하다. 경영이나 전략기획을 지원한다면 손익계산서를 작성하고 분석하는 일을 주로 수행하게 되어 손익계산서, 재무상태 변동표 등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가 필요하다.

 

주의사항

기획은 종류가 매우 다양하다. 회의 기획, 행사 기획, 정부정책 기획, 공연 기획, 상품 기획, 게임 기획 등 다양한 분야가 존재한다. 따라서 분야를 잘 분석하고 그에 따른 업무 내용을 판단하여 본인이 준비했던 분야나 평상시 관심사 등을 바탕으로 맞는 기획업무로 지원해야 한다.

 

기획 직무 합격 자기소개서

 

교내 모의주식 투자대회에서 수익률 5% 달성!

2018년 교내 모의주식 투자대회에 참가하여 분석력을 발휘하여 기업분석을 통해 수익률 5%를 달성했습니다. (58)

COMMENT 기획 직무에서 꼭 필요한 분석력을 교내 모의주식 투자대회 참가한 경험으로 어필하고 있다.

 

주식 투자를 위해 재무제표를 분석한 후 기업과 상품에 대한 조사를 시작했고, 당시 한국 연예인의 인기를 기반으로 국내 화장품에 대한 중국인 관광객의 관심도가 높았습니다. 화장품 시장으로 결정한 후, 중국인들의 취향을 조사해 금색과 붉은색에 대한 선호를 파악했고, 두 가지 색을 주력으로 한 〇〇〇화장품의 궁중마케팅이 주목을 받을 것으로 판단했습니다. 추가로 언론 동향과 재무 상태를 분석한 후 브랜드 〇〇〇화장품을 소유한 〇〇생활건강()의 주식에 투자했습니다. (255)

COMMENT 기획 업무는 보통 숫자나 데이터와 관련된 정보를 다루는 업무가 많다. 그런데 이 지원자는 기본 시장조사와 현황을 언급하고, 이에 따른 중국인 관광객의 관심도가 높은 상품을 선택하였고, 주식 투자를 할 때 재무제표를 분석하면서 정량적인 지표와 더불어 이 기업의 마케팅 활동인 정성적인 지표 두 개를 모두 감안해서 투자 결정을 했다. 이러한 점은 기획 업무에 소질이 있다는 것을 말해준다.

 

예상대로 매출이 전년도 대비 20% 증가해 거래에 있어 손해없이 이익을 얻었습니다. 입사 후 체계적인 분석력을 바탕으로 시장의 흐름을 파악하고 상품을 기획하는 신입사원 박장호가 되겠습니다. (106)

COMMENT 실질적으로 증가한 수치를 구체적으로 표현해 정확도를 더했다. 기획 직무에 있어서 없어서는 안 될 분석력의 중요성을 다시 강조하여 회사에 기여할 수 있는 인재임을 어필했다.

 

기획팀에 입사하는 어떤 일을 하게 될까

기획은 회사의 미래상을 그리고 결과물에 대한 성과분석 및 전략을 제시하는 업무로 M&A 업무, 신규 투자, 신사업 진출 검토, 중장기 전략 수립, 조직 개편 등을 하며 최고경영진 직속으로 조직이 편성되는 경우가 일반적이다.

기획팀은 임원회의가 있으면 한 장의 정리 보고서를 만드는 일과 비서팀과 연락해 최고경영진의 스케줄을 확인해 회의시간과 날짜를 확정해 공지하는 역할도 한다.

경영자료를 보고 분석하는 업무와 사업계획을 정하는 업무를 하기 때문에 매년 연말이 가장 힘든 시기이다. 다음연도 사업계획, 매출액 목표와 팀별로 달성해야 하는 일에 대해서 정해야 하기 때문에 쉽지 않다. 기획팀은 예산 배정 업무도 하고 이사회나 주주총회를 열고 주가관련 보고나 주주들을 상대하는 업무도 한다. 기업공시 사이트에 분기마다 사업보고서를 올려야 한다.

<제공: 취업의 신 박장호 대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