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세가 두드러질 IT 계열 직무는?
상태바
성장세가 두드러질 IT 계열 직무는?
  • 권민정 기자
  • 승인 2020.12.07 11: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pecial Report / 유망 IT 직무

IT 계열 직무는 다양한 산업 분야만큼 다양하다. 같은 직무라도 기업, 공공기업, 스타트업 등 기업의 형태와 사업 방향에 따라 필요한 직무가 다를 수 있다. IT 산업은 언택트 시대가 도래하면서 각광받고 있고 급속히 발전하고 있다. 향후에도 성장세가 두드러질 유망 산업이다. 이렇게 유망한 IT 계열 직무에는 무엇이 있을까. 주요 직무를 함께 알아보자.

컴퓨터 보안전문가

회사의 중요한 정보와 자산을 보호하기 위한 시스템을 개발하고 문제 발생 시 신속하게 탐지하여 즉각적으로 대응한다. 디지털 업무가 일반화되면서 회사 보안이 중요한 이슈로 대두되고 있기 때문에 IT 보안 직무에 관한 수요 또한 높아질 전망이다. 컴퓨터 보안전문가는 조직 내 네트워크의 취약한 부분을 파악해 문제점을 분석하고 대비책을 마련한다. 정보보호 수준을 최상으로 유지하며 인터넷망을 통해 외부로부터 불법적인 침입을 차단하기 위한 방안을 강구한다. 그 외 컴퓨터 바이러스에 감염된 데이터를 복구하고 정보보호 관련 소프트웨어 제품을 기획한다.

 

네트워크 엔지니어

새로운 기기 및 네트워크에 따른 시스템을 개발한다. 사물인터넷, 홀로그램, 인공지능 기기의 확산으로 네트워크 대상이 사람 중심에서 사물까지 확장되고 있어 이와 관련된 네트워크 개발이 중요해졌다. 근거리 통신망(LAN), 원거리 통신망(WAN), 부가가치통신망(VAN) 등 네트워크 수요의 증대와 유무선 네트워크 통합, 유비쿼터스 환경을 통한 모바일 시스템의 이용, 무선네트워크 증가, 홈네트워크의 확대, 클라우드 컴퓨팅 환경의 확대 등으로 네트워크 시스템에 대한 연구개발 투자도 늘고 있다. 네트워크 엔지니어는 전체적인 네트워크 시스템 구조를 설계한다. 구축 완료된 네트워크 시스템에 대해서 일정 기간 실제 운영한 데이터를 분석·평가하여 시스템의 조정과정을 거쳐 기능과 성능을 향상시킨다.

 

모바일 개발

모바일 기기에서 사용되는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한다. 다양한 기능의 애플리케이션이 상용화되면서 모바일 개발자 직무가 특화되었다. Windows, iOS, Android, bada, symbian 등의 개발툴을 활용하여 프로그램을 개발한다. 새로운 애플리케이션 시스템을 개발한다면 시스템 기획단계에서부터 참여해 설계 업무를 한다. 애플리케이션이 완성되면 성능을 검사하고 개선 사항을 발견해 문제점을 분석하고 대책을 지원한다. 회사 또는 개인의 의뢰를 받아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경우가 많고, 그 외 자체적으로 애플리케이션 시장에 등록할 수도 있다.

 

웹엔지니어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전자상거래, 금융서비스 제공, 개인들의 정보교류 등에 인터넷 웹사이트의 활용이 꾸준할 것으로 보여 웹사이트 활성화와 관련한 인력 수요가 발생할 것으로 전망된다. 웹엔지니어는 웹 서버를 구축하는 업무를 하는데 기획, 설계, 보완 등이 주요 업무이다. 다양한 웹 언어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며 프로그래밍, 디자인,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등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도 필요하다.

 

시스템소프트웨어 개발자

윈도우, 리눅스 등의 컴퓨터 시스템 운영체계를 개발한다. 산업 및 정보보호를 위한 다양한 응용소프트웨어를 개발할 뿐만 아니라 각종 산업용 제어시스템에서 운영되는 산업 설비의 제어, 모니터링 및 관리용 유틸리티 소프트웨어를 설계하고 개발한다. 그렇기 때문에 시스템소프트웨어 개발자는 개발·설계에 필요한 프로그래밍언어뿐만 아니라 각종 OS, 장비의 전자신호 등에 대한 충분한 이해가 필요하다. 시스템소프트웨어 개발자가 되기 위해서는 전문대학 및 대학교의 컴퓨터공학과, 전산(공학), 전자공학과, 전기공학과, 통신공학과 등의 학과에서 소프트웨어를 비롯해 컴퓨터 하드웨어에 대한 공부를 하고 진출할 수 있다.

 

응용소프트웨어 개발자

한글, 워드, 엑셀, 통계프로그램, 포토샵 등 컴퓨터 사용에 있어 유용하게 쓰이는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개발한다. 업무를 더욱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직군이기 때문에 특정한 업무처리를 목적으로 개발하는 일반사무용 소프트웨어, 관리를 위한 기업관리 소프트웨어, 과학용 소프트웨어 개발자 등으로 직군을 세분화할 수 있다. 전자결제 프로그램, 열차표 예매 프로그램 등도 응용소프트웨어 개발 분야에 포함된다. 또한 소프트웨어를 개발·완성시키기 위한 전체적인 개발 계획과 자원 조달 계획을 편성한다. 응용시스템에 대한 정보보호의 방법과 계획 등도 설정한다. 프로그램 완성 후 시스템 업데이트 진행도 맡는다.

 

빅데이터 분석가

보이지 않는 데이터를 취합, 분석해 의미 있는 가치를 발견하는 직무다. 빅데이터를 통해 카드 이용의 성별, 시간별 패턴, 소비자의 행동 패턴 등을 예측할 수 있다. 빅데이터는 기업, 공공기관 등에서 유의미하게 활용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빅데이터 분석가는 분석목표에 따라 데이터 분석방법을 기획해야 한다. 분석방법에 따라 마이닝(데이터 마이닝, 텍스트 마이닝, 오피니언 마이닝), 계량정보 분석(계량서지학, 계량정보학, 웹계량화), 네트워크 분석(사회 네트워크 분석, 지식 네트워크 분석, 언어 네트워크 분석), 복잡계기법 분석(복잡계 네트워크 분석, 행위자 기반 모형, 시스템 다이나믹스), 클러스터 분석(비슷한 특성을 가진 개체를 합해서 유사그룹을 발굴) 등을 활용한다. 분석한 데이터 결과를 알기 쉽게 시각화하는 것도 중요하다.


정보시스템 운영자

정보시스템을 관리하고 운영한다. 시스템의 성능을 최적의 상태로 유지하기 위해 보수 작업을 책임지고, 정보시스템 관리에 대한 지침서를 작성한다. 정보시스템의 자원을 보호하기 위한 관리적·기술적 보안 조치를 마련하고 이를 관리·통제한다. 시스템 운영상의 문제점 및 고장이 발생되었을 경우 원인을 파악하여 시스템을 최단 시간 내에 복구한다. 모바일 통신 기기 확대, 유무선 네트워크 연계, 산업의 IT화 등으로 서버, 네트워크 등 정보시스템을 운영하고 관리하는 인력의 역할은 점점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IT 기술지원 전문가

시스템 사용상의 고장이나 문제가 발생했을 때 이를 원활히 해결해주고 기술적인 지원을 제공한다.

컴퓨터에 소프트웨어를 설치하거나 하드웨어의 고장을 수리한다. 새로운 시스템을 구성하거나 시스템 변경에 필요한 것을 결정하기 위해 관련 담당자와 협의를 하기도 한다. 사용자의 컴퓨터에 나타난 문제를 진단하고 기술지원을 해준다. 기업, 정부, 공공기관 등 다양한 분야에서 업무 생산성과 고객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컴퓨터시스템을 구축하는 추세가 지속되면서 IT 기술직원 전문가에 대한 수요 또한 계속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 권민정 객원기자 jungbeatuy20@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