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정보를 안전하게 지켜드립니다!'
상태바
'당신의 정보를 안전하게 지켜드립니다!'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20.12.24 10: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래를 여는 새로운 직업 / 정보보안 및 드론 분야

전 세계에서 사이버 범죄 피해자가 1초에 12명꼴로 발생한다고 한다. IoT 시대에 들어서면서 냉장고, 도어락 등을 통한 해킹, 드론이나 무인자동차 오작동 등 생활밀착형 사이버 공격이 증가될 가능성이 커졌다. 안전하고 안심할 수 있는 제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이하기 위해서는 다 정보보안 양한 정보보안 관련 전문가들이 필요하다. 또한 사람의 접근이 어려운 지역에 드론이 다큐멘터리 촬영에 투입되고, 주소 입력을 하지 않아도 소비자의 위치 추적을 통해 쇼핑 물건이나 피자도 배달한다. 상업용 드론 시장은 점차 광범위해지고 있다.

 

보안문제를 해결하는 사람들 사물인터넷(IoT) 보안전문가

사물인터넷(IoT) 보안전문가는 생활 속에 스며든 사물인터넷 기술의 위험으로부터 인간을 보호하는 융합보안 전문가이다.

 

사이버상 범죄의 흔적을 찾는 전문가 사이버 포렌식 전문가

사이버 포렌식 전문가는 범죄현장에 남은 디지털 정보 자료를 복원하여 분석, 해독하고 자료가 훼손되지 않도록 보호·유지하는 사람들이다. , 정확한 결과를 산출해 내는 컴퓨터 과학을 통해 기존 수사의 빈틈, 수치화, 정량화, 디지털화가 어려웠던 분야를 분석해 증거로서의 효력을 확보하는 일을 수행한다.

 

새로운 방식의 산업 활동 수호자 사이버물리시스템(CPS, cyber physical system) 보안전문가

사이버물리시스템 보안전문가는 스마트 공장(Smart Factory), 스마트 그리드(Smart Grid), 자동차, 항공, 국방, 의료 등 광범위한 분야에 응용되는 사이버 물리 시스템 하에 개인, 기업 및 조직의 내부 정보 유출 방지와 보안 툴을 개발한다.

 

사이버 세상의 보안관 사이버 보안 관리사

사이버 보안 관리사는 정보시스템과 네트워크를 보호하기 위한 계획을 수립하고, 악의적이고 불법적 접근을 감지하고 차단하여 대응하는 일을 수행한다. 이들은 해커의 침입과 각종 바이러스 등 악성코드에 대비하는 것에서부터, 정보보안에 대한 사전적 예방책을 세우고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 이미 해킹당한 서버를 복구하고 시스템을 재정비하는 일까지 폭넓게 수행한다.

 

4차 산업혁명의 핵심동력, 클라우드를 지킨다 클라우드 보안 컨설턴트

클라우드 보안 컨설턴트는 인터넷 클라우드 환경에서 발생하는 클라우드 서비스의 안정성과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해 각종 보안 외부 위협 요인을 수집 및 분석하고 대안을 제시하는 전문가이다. 클라우드 컴퓨터 아키텍쳐와 보안시스템을 설계하여 구축하고 시뮬레이션 업무도 함께 수행한다.

 

자동차 소프트웨어의 미래를 지킨다 차량 소프트웨어 보안 관리사

차량 소프트웨어 보안 관리사는 차량에 내재된 소프트웨어를 안전하게 관리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하는 전문가이다. 자율주행자동차, IoT 등으로 자동차도 점점 전자시스템화된 부분이 많아짐에 따라 해커들의 접근가능성이 높아져서, 이를 막고 관리할 수 있는 차량 소프트웨어 보안 관리사의 역할이 더욱 커질 것이다.

 

디지털 위협 속에 성장하는 악성코드분석 전문가

악성코드는 인터넷을 통해 전이되는 바이러스와 웜을 지칭하는 단어로 IT발전의 가장 큰 걸림돌이라는 수식어를 갖고 있다. 종류와 특징이 수백만 종에 달해 이로 인한 피해액도 수백억 달러이고, 이마저도 해마다 증가하고 있다. 악성코드분석 전문가는 컴퓨터 사용 환경에 피해가 되는 코드를 분석하고 시스템을 지속적으로 감시하여 문제에 대응하는 전문가를 말한다. 최근 랜섬웨어 공격의 증가로 악성코드는 중대한 사이버 범죄로 떠올랐다. 이에 악성프로그램을 예방하고 치료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분석 및 개발하는 악성코드분석 전문가의 중요성이 대두되었다.

 

더 멀리, 더 높이 드론 표준 전문가

드론을 활용하는 산업이 늘어나면서 각 분야의 기술, 정책 등 표준화를 필요로 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이러한 흐름과 함께 드론 표준 전문가는 기획, 평가, 개발, 보급을 포함하는 드론의 표준화 작업, 기획, 시험, 검사, 인증의 드론 적합성 평가, 그리고 과학적, 산업적, 법정 계량을 측정하는 업무를 담당한다.

 

무인항공기 시대의 주치의 드론 수리원

드론 수리원은 문제가 있는 드론의 항공시스템을 정비하고 수리한다. 전자기기인 드론은 수리에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이 요구되는 만큼 결함이 생긴 경우 반드시 드론 수리원의 손길을 거쳐야 한다. 드론의 구조와 사용되는 부품의 특성을 정확히 파악하고 다루는 드론 수리원은 고객의 요구에 맞게 드론을 제작하는 서비스도 제공하는 드론전문가로서의 역할도 하고 있다.

 

드론 운행의 안전 책임자 드론 운항 관리사

드론 운항 관리사는 드론 비행에 필요한 사항들을 조사, 관리하고 드론 조종사가 숙지해야 하는 물리적, 법적 사항을 전달하여 드론의 안전한 비행을 책임지는 전문가이다. 비행 허가가 필요한 지역에서 드론을 날려야 할 때 운행계획서를 작성하여 제출한다거나, 드론 조종사와 비행계획에 대한 협의를 통해 무사히 비행이 진행될 수 있도록 역할을 한다.

 

11드론 시대를 향하여 드론 조종사

드론 조종사는 드론이라는 비행체를 직접 탑승하지 않고 지상에서 조종하는 일을 한다. 드론은 사전에 프로그램된 경로에 따라 자동 또는 반자동으로 조종되는데, 이때 드론 조종사가 지상에서 원격으로 인공지능 항법 장치를 통해 비행체 기상 통제장치(GCS, Ground Control System) 통신장비 및 지원 장비 등의 표준화된 시스템을 운영 및 통제한다. 국토교통부는 국내 드론시장이 2030년까지 16,000억 원 수준으로 성장할 것이라고 발표하였다.

드론 조종 자격 취득자 수도 201364명이었던 데 비해 20172월 기준 1,546명으로 빠르게 늘어났음을 확인할 수 있다.

 

<출처: 미래를 여는 새로운 직업(서울산업진흥원(SBA))>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