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향 따라 취업 진로 찾아주는 사람인 ‘직장인 증후군 테스트’ 인기
상태바
성향 따라 취업 진로 찾아주는 사람인 ‘직장인 증후군 테스트’ 인기
  • 김영국 기자
  • 승인 2020.12.30 10: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재미있는 ‘증후군’ 이름으로 취준생과 직장인들에게 호평

요즘에는 커피, 동물, 과일, 디저트 등 모두 자신에게 꼭 맞는 것이 있다. 스스로가 어떤 성향인지 파악하는 것은 MZ세대에게 매우 중요한 일이다. 기업 입사지원 시 MBTI검사 결과로 스스로를 소개하는 것이 대세인 만큼 구직 활동 시에도 어떤 기업에 취업하면 좋을지, 자신이 일하는 성향은 어떨지 예측해 본다.

이러한 구직자의 성향을 반영한 구인구직 매칭플랫폼 사람인(www.saramin.co.kr 대표 김용환)의 ‘직장인 증후군 테스트’가 인기다. 매일 1만 명 이상이 응시해 오픈 일주일 만에 8만 명이 넘었다. ‘직장인 증후군 테스트’는 샬롬 슈와츠(Shalom H. Schwartz)의 보편적 가치 이론과 사람인 내 구직자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개발된 테스트다.

실제로 테스트는 ▲성취 ▲인정 ▲유능함 ▲성장 ▲커리어 ▲권력 ▲명성 ▲부유함 ▲지식 등의 여러 가치관 중에서 어떤 것을 더 중요시 여기는지, 본인에게 취약한 스트레스를 판별하여 10가지 유형으로 업무 스타일을 나눴다. ‘무능유죄 유능무죄 증후군’, ‘만년 팀플조장 증후군’, ‘인플루언서 증후군’ 등과 같은 재미있는 이름으로 개인 속성을 분석했다.

테스트는 성향별로 직장을 다니면서 중요하게 여기는 태도와, 특징을 한눈에 결과로 파악할 수 있도록 했고, 개인에 따른 맞춤형 이직을 위해 참고해야 할 사항을 알려준다. 특히 사람인 AI 모의면접 앱 아이엠그라운드로 연결해 AI 모의면접과 인적성검사를 한 번에 경험할 수 있다. 테스트 결과별로 기업 추천 공고를 바로 확인할 수도 있다.

사람인 ‘직장인 증후군 테스트’는 비로그인 사용자도 바로 응시가 가능한데, 단순 재미만 아니라 이직이나 취업에 유용한 성향 정보를 얻을 수 있어 평이 좋다.

임태경 사람인 HR연구소 팀장은 “본인 성향을 확인하고자 하는 욕구가 트렌드인만큼, 과학적 분석을 토대로 한 진단검사와 성향테스트를 연결해 현재 재직 상황을 점검할 수 있도록 했다”며 “앞으로도 요즘 구직자의 성향을 반영해 단순 재미뿐 아니라, 데이터 분석을 기반으로 실용성까지 겸비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려고 준비 중에 있다”고 밝혔다.

글 / 김영국 기자 kyg@hkrecrui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