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리 계획하고 실천한다면 누구든 성공할 것이라 믿어요
상태바
미리 계획하고 실천한다면 누구든 성공할 것이라 믿어요
  • 오명철 기자
  • 승인 2021.02.25 16: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공취업 스토리 / 김재욱 마이다스아이티

군 장교로 군 복무를 마치자마자 취업에 성공한 김재욱 씨. 그가 빠르게 사회진출에 성공할 수 있었던 것은 바로 군 생활을 하면서 취업준비를 미리 했기 때문. 특히 군 복무 중 만난 국방부의 찾아가는 진로도움 프로그램도 큰 도움이 되었다고. 즐겁게 직장생활을 하고 있다는 그의 성공취업 이야기 속으로 들어가 본다.

 

천리길도 한걸음부터입니다

김재욱 씨는 2018년도 임관하여 장교라는 자부심을 갖고 소대장으로서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근무하였다. 그렇게 최선을 다해 임무를 거듭 완수하면서 시간은 흘러갔고 그에게도 전역의 시간이 다가왔다. 그리고 전역 후 취업이라는 문이 그를 기다리고 있었다. 부담되는 취업의 문이었지만 그는 준비된 인재였다.

저는 군 생활 시작과 함께 취업준비도 미리 했기에 자신이 있었어요. 미리 사회진출을 준비한 이유는 대학에서 학군단 생활을 하며 휴학이나 추가 학기에 대한 기회 없이 곧바로 졸업해 학점이 좋지 못했기 때문이었죠. 그래서 군 생활 동안 다양한 자격증을 취득해 미리 준비하겠다고 결심했어요.”

그는 임관과 동시에 분기별로 목표를 세우고 시기에 맞춰 성과를 달성하기 위해 계획을 수립했다. 가장 필요한 자격증부터 우선순위를 매기고, 이것저것 조금씩 손대기보다 가장 중요한 것부터 차근차근 준비해 나갔다. 성공취업이라는 천리길을 한걸음 한걸음 시작한 것.

○○사단 공병대대로 자대배치를 받고 약 1년 반 동안 공사감독 임무를 수행했어요. 최전방 DMZ 내부에서 공사감독을 하며 조기 출근과 늦은 퇴근 때문에 공부할 수 있는 여건이 좋지 않았죠. 하지만 제가 중요하다고 생각한 목표가 있었기 때문에 주변 환경의 압박 속에서도 한걸음 한걸음 차분히 준비했어요. 새벽 6시에 출근하여 저녁 8시가 넘어서 퇴근하는 상황 속에서도 스스로 세운 계획을 지키기 위해 철저하게 노력하였습니다.”

그는 자격증을 준비하는 두 달 동안 퇴근 후 매일 6시간씩 기출문제집을 풀며 공부했다. 그의 치열한 노력은 배신하지 않고 곧 결과로 돌아왔다. 첫 시도 만에 건축기사에 합격하였고, 이런 성공 경험을 통해 무엇이든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얻게 되었다. 나아가 그는 20191월에 컴퓨터활용능력 필기, 4월에는 건설안전기사에 도전하였다.

첫 도전해 취득한 건축기사 합격이라는 성공 경험이 큰 자신감을 주었어요. 그 자신감 덕분에 할 수 있다는 생각으로 똑같이 매일 6시간씩 공부하였고 컴퓨터활용능력 필기와 건설안전기사도 취득할 수 있었죠. 이렇게 전략적인 목표 설정을 통하여 미리 저에게 필요한 자격증과 영어 성적을 얻을 수 있었고, 덕분에 전역을 앞둔 시기에는 오로지 면접 등 실전 취업준비에만 집중할 수 있었습니다. 가장 중요하고 필요한 부분이 해결되니 다음 과정을 진행할 때는 좀 더 여유가 생겨 새로운 도전을 할 수 있었고 자신감도 더욱 배가 되었죠.”

 

망망대해 속 나침반이 되어준 국방부 찾아가는 진로도움 프로그램

많은 장교들이 그렇듯, 그에게도 같이 공부하고 비슷한 곳에 취업할 대학 동기들과 취업 시기가 겹치지 않는 것이 취업실전에서 가장 큰 문제로 다가왔다. 그는 어느 사이트를 이용해야 하는지, 어느 회사에 지원할 수 있는지, 자소서는 어떻게 쓰며 면접은 또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 이 모든 것이 고민이었다. 취업시장에 쉽게 접근할 수 없는 군이라는 환경도 한몫 했을 것이다.

아무런 정보나 동료 없이 취업시장에 뛰어들어야 하는 상황에서 그는 국방부 국방전직교육원의 찾아가는 진로도움 프로그램을 만나게 된다.

전역을 앞둔 취업준비생들에게 가장 큰 약점은 바로 정보싸움에서 밀린다는 것입니다. 어느 회사가 언제 공채를 시작하는지, 어떤 것을 위주로 준비해 나가야 하는지 현실적으로 준비하기가 쉽지 않죠. 외부의 취업준비생들은 스터디, 카페 활동 등을 통해 적극적으로 정보를 수집하지만, 장병들은 그렇게 하기 쉽지 않은 것이 현실입니다. 이번 부분에서의 격차를 줄여준 것이 국방전직교육원 찾아가는 진로도움 프로그램이었어요. 그곳에서 만나 컨설턴트님은 공채 달력 등 실제로 예정된 기업들의 지원일자를 파악하고 전략적으로 지원할 수 있도록 도와주셨고, SNS나 전화로 궁금한 부분을 여쭤보면 성실하게 답변해 주셔서 부족한 정보를 메울 수 있었죠.”

그는 취업실전에 있어서 보다 큰 도움을 받았다고 말했다. 취업실전 첫 단계인 자소서는 물론 면접에서도 많은 도움을 받았기 때문.

자소서를 작성하면서 어려움을 겪었어요. 해보지 않았기 때문이었죠. 그런데 컨설턴트님은 부족한 부분을 꼼꼼하게 보완해 주셨고, 면접이 다가왔을 때도 예상질문이나 회사의 인재상 등을 마치 자기 일처럼 알아봐 주시고 팁을 주셨습니다. 절벽에서 떨어뜨려 날게 하는 법을 스스로 터득하게 해주는 독수리처럼 입안에 정답을 넣어주기보다 스스로 깨우치고 발전할 수 있도록 옆에서 지원해 주셨어요. 대면 면접을 앞두고 긴장하여 갈피를 잡지 못하고 있을 때에도 유선으로 모의면접을 봐주시고 부족한 부분, 준비해야 할 부분에 대해서 터득할 수 있도록 도와주셨죠.”

그가 수강한 국방전직교육원의 진로도움 프로그램은 취업에 대한 고민으로 바다에 떠있는 배처럼 갈피를 잡지 못하고 있을 때 나침반처럼 어디로 나아갈지 방향을 알려주었다. 하지만 어떤 방식으로 나아갈지를 결정하는 것은 온전히 그의 몫이었다.

총을 잘 쏘는 사람은 좋은 총을 가진 사람이 아닌 자신이 가지고 있는 총을 잘 활용하여 정확히 목표에 맞추는 사람입니다. 진로도움 프로그램이라는 좋은 총을 잘 활용하여 저는 저의 목표인 성공적인 사회진출이라는 목표를 정조준하였죠. 지금도 감사한 마음입니다.”

 

나만의 경험만들기

이러한 지지 속에서 취업준비를 하며 그는 그가 지금까지 한 활동들을 모두 돌아보았다. 그리고 그 활동들 속에서 느낀 점은 무엇이었는지, 어떻게 변화하였는지 정리하였다. 군 생활을 하며 소대장으로서 책임감을 키울 수 있었고 항상 남을 이끌 수 있는 리더십을 기르게 된 점, 공사감독관을 수행하며 안전에 대한 인식을 키울 수 있었고 자격증을 따게 만드는 계기가 되었던 점 등을 기록으로 남겼다.

아무리 대단한 업적을 이루었어도 그것이 자신에게 자극을 주지 않고 변화시키지 않았다면 그 일은 단순히 사건일 뿐이죠. 이를 자신이 어떻게 받아들였고 어떠한 변화를 만들어냈는지를 통해 자신만의 경험으로 발전시킬 수 있다고 생각해요. 군 생활, 대외활동, 학생회 같은 사건들이 있었어도 저에게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았다면 그저 의미 없는 시간이었을 것입니다. 저는 취업준비를 하며 저의 경험을 돌아보았고 정리된 경험은 저를 어필하는 가장 큰 무기가 되었어요. 여러분도 알고 계셔야 할 것이 채용시장에서 수많은 지원자 중에서도 돋보일 수 있게 만드는 것이 바로 나만의 경험이라는 것입니다.”

그는 취업준비를 하며 나만의 경험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였고, 장점은 부각하고 단점은 보완하며 지원하는 기업에 맞는 인재상을 만들어 나갔다. 이렇게 명확한 자신에 대한 이해를 통해 긴장되는 면접 과정을 더 당당하고 자신감 있게 진행할 수 있었다.

그는 서류에 합격한 모든 기업의 면접에서 합격하였고, 정말 좋은 기업 중에서도 최선의 선택을 하여 지금의 회사에 근무하고 있다.

 

목표를 설정하고 한걸음 한걸음 나가십시오

그가 성공적인 사회진출을 할 수 있었던 이유는 노력의 선순환때문이었다. 전략적으로 준비하고 노력하여 작은 성과를 만들어냈고, 이 성과를 바탕으로 더 큰 목표에 도전할 수 있었다. 이렇게 도전은 또 다른 노력을 불러왔고 성공을 반복시켜 주었다.

지금 국방의 의무를 다하면서 전역을 앞둔 분들 중에 당장은 무엇을 해야 할지,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많이 혼란스러울 수도 있어요. 하지만 이는 당연한 것이고 이겨내야 하죠. 저는 작은 것부터 시작하라고 말씀드리고 싶어요. ‘시작이 반이다라는 말이 있잖아요. 우선 계획을 세우고 지금 당장 필요한 것부터 시작하세요. 가장 중요한 것부터 목표를 설정하고 나아가세요. 목표를 달성하고 다음 목표로 한걸음 한걸음 전진하다 보면 어느새 많은 것을 해낸 자신의 모습을 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결국 를 가장 잘 아는 사람은 자기 자신이다. 취업준비생들은 누구든 대학생활, 또는 군 생활이나 이전의 사회생활을 하면서 수많은 사건을 겪었을 것이다. 이 사건들에서 어떤 도움을 받았는지, 스스로 어떤 일을 해보았는지 정리하고, 많은 사건을 되돌아보면서 이 사건이 무엇을 변화시켰는지 한번 생각해 본다면 사회로 나가는 과정이 무섭고 두렵기보다는 당당하게 대응할 수 있을 것이다.

성공취업 후 회사에서 성과를 내며 즐겁게 근무하고 있다는 김재욱 씨. 그는 마지막으로 취업실전을 앞두고 두려움과 걱정이 많을 취준생들에게 자신감을 가지라고 조언했다.

취업을 앞둔 취준생들은 아마도 취업에 대한 막연한 불안함, 사회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으로 위축되어 있을 것입니다. 때로는 자존감이 떨어져 새로운 도전을 하지 못하고 주저하기도 할 것입니다. 저 역시 그랬거든요. 하지만 누구든 미리 계획하고 실천한다면 성공할 것이라 믿어요. 쉽지 않겠지만 성실하게 밀고 나가야 해요. 특히 저와 같은 군 생활을 한 분들에게 드리고 싶은 말씀은 국가를 지켜야 한다는 사명감 하나로 힘든 군 생활을 견뎌 오신 자랑스러운 국가대표라는 자부심을 가지라고 말씀드리고 싶어요. 국가를 지킨 자부심과 자신감을 바탕으로 도전한다면 충분히 성공할 것입니다. 앞서 말씀드린 목표 설정나만의 경험을 통해 자신감을 가지고 사회로 나가십시오. 누구보다도 멋진 사회인으로 성장하실 수 있을 거라 믿습니다. 먼저 사회로 진출한 선배 사회인으로서 적극 응원하겠습니다.”

/ 오명철 기자 mcoh98@hkrecrui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