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라인드 채용 대비 「재무회계」 직무 자기소개서 쓰기
상태바
블라인드 채용 대비 「재무회계」 직무 자기소개서 쓰기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21.02.25 16: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장호 자기소개서 이야기

직무소개

많은 회사에서 재무/재경 회계 등의 용어를 혼용하여 사용하고 있다. 기존의 전통적인 기업들은 재경부서에서 재무와 회계의 업무를 함께했고, 최근에 조직이 세분되면서 재무팀과 회계팀이 따로 나뉘게 되었다. 참고로 직무 이름은 중요치 않다. 하는 일을 회사에 맞게 부르면 된다. 재무회계 담당자들은 기업 또는 단체의 예산, 회계 등 재정 업무와 재무 상황 평가, 예산 편성 및 각종 재정 운용을 감독하는 역할을 한다. 이 외에도 재정 정책 수립에 참여하는 등 재무부서의 운영을 기획, 지휘 및 조정한다. 또한 이들은 민간부문 회사와 정부의 재무, 회계, 경리 및 자금 부서 등에 고용되기도 한다.

필요역량

재무회계 담당자가 가져야 할 가장 중요한 역량은 재정관리 능력이다. 그러기 위해선 재무 관련 전문지식을 제대로 알아야 한다. 상법, 증권거래법, 외환거래법, 공정거래법 등 금융관련 법률지식이나 금융제도에 대해서도 잘 알고 있어야 한다. 이외에도 조직체계의 분석 및 평가, 논리적 사고, 꼼꼼함이 필요하며 커뮤니케이션 능력과 대인관계가 원만해야 한다. 특히 회사의 자산을 담당하므로 정직한 자세가 요구된다.

주의사항

재무회계에서 활발함을 어필했다가는 실수하기 쉬운 사람으로 인식될 수 있다. 따라서 체계적이고 세세한 것도 놓치지 않는 꼼꼼함과 정확성을 어필해야 한다.

 

재무회계직무 합격 자기소개서

 

재무팀장님이 비용 관리를 맡겨도 되겠다라고 할 수 있었던 박장호만의 실무 역량은?

2년 전 ○○기업 재무팀에서 인턴으로 일하며 정기감사 준비를 하며 꼼꼼함을 발휘해 분기별 비용을 분석했습니다. 당시 맡은 업무는 매일 비용 장부를 살펴보고 매월 비용을 분석하는 것이었습니다. 이를 위해 한국 담당자 및 중국 회계사들과 메일을 주고 받았습니다. (144)

Comment

재무회계 업무에서 중요한 역량인 꼼꼼함을 어필할 수 있는 비용 장부를 살펴보고 매월 비용을 분석했던 경험을 어필했다.

부서와 언어가 다른 사람들과 원활하게 일하기 위해 표와 숫자를 활용해 명료하게 전달했고 이해한 바를 최종 확인받았습니다. (68)

Comment

언어가 통하지 않는 다른 나라 사람임을 고려해 표와 숫자로 확실하게 표현했다는 점을 어필했다. 재무회계는 숫자에 대한 이야기를 하기 때문에 명확하고 정확하게 전달해야 한다.

이렇게 얻은 자료를 참고하여 월말 분석을 했습니다. 3만 라인의 데이터를 100개 항목으로 정리한 후 전년 및 예산과 비교했습니다. (75)

Comment

데이터를 항목별로 정리를 통해 월말 분석과 차이요인 및 예상 총비용을 계산할 수 있음을 통해 직무연관성 분석력을 어필했다.

차이 요인 및 예상 총비용을 팀장님에게 보고하자 이제 인턴에게도 비용관리를 맡길 수 있겠다라고 칭찬해 주셨습니다. (66)

Comment

인턴으로서 인정받은 성과를 어필함으로써 입사 후 바로 실무에 투입될 수 있는 준비된 인재임을 어필했다.

입사 후 영업팀으로부터 매출 데이터를 받고 재무팀원들과 재무제표를 만들 것입니다. 이때 사람들과 기분 좋게 협업하며 자료를 체계적으로 활용하겠습니다. (84)

Comment

자신이 속한 부서와 타 팀과의 협업을 통해 직무를 수행할 수 있는, 소통할 수 있는 인재임을 어필했다.

 

재무회계팀에 입사하면 어떤 업무를 하게 될까?

회사의 재무현황과 경영전략, 사업계획을 점검하여 이를 바탕으로 자금 수지를 예측한다. 국내외 금융시장이 어떻게 흘러갈 것인가를 고려해 자금을 조달하고 운용할 계획을 세운다. 자금 계획에 맞게 자금의 흐름을 통제하고 관리한다. 자금의 흐름을 관리하면서 필요한 자금들을 그 성격과 용도에 맞게 조달한다.

자금을 조달하고 관리하기 위해 정기/임시 주주총회, 주식의 양도양수, 배당금 지급 관련 업무를 진행하며, 회사의 경영방침과 내부 규정을 바탕으로 기업회계기준서 및 세법에 의하여 분개와 전기를 하고 정확하고 투명성 있게 재무제표를 작성한다. 또한 자금운용 시 외화나 금리, 환율 등 제반 위험이 발생할 수 있는 리스크를 관리한다. 대표적인 업무로 법인세, 부가세, 소득세, 지방세 등 기업 관련 각종 세금의 정산 및 신고 업무를 진행한다.

<제공: 취업의신 박장호 대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