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시사용어(1)
상태바
최신 시사용어(1)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21.02.25 17: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이제스트 일반상식 / 길벗알앤디 일반상식연구팀 제공

부생수소(副生水素)

- 천연가스나 물을 분해하여 생산한 수소가 아닌 석유화학 공정이나 철강 등을 만드는 과정에서 부수적으로 생산된 수소를 의미한다.

- 국내 수소수요의 90%를 부생수소가 차지하고 있으며, 20207월에는 충남 서산시에서 부생수소를 연료로 하는 세계 최초의 상업용 수소연료전지 발전소가 준공되었다.

빅블러(big blur)

- 첨단 기술과 사회가 고도화되면서 산업 간 경계가 모호해지는 현상을 말한다.

- 백화점, 대형마트 등의 오프라인 유통업체가 온라인 판매로 영역을 넓히거나 금융회사 대신 핀테크*를 이용해 해외에 송금하는 것 등이 빅블러의 대표적인 예이다.

* 핀테크(Fin Tech): 금융과 기술의 융합을 통한 금융 서비스 및 산업의 변화를 통칭하는 용어로 모바일, SNS, 빅 데이터 등 새로운 IT기술 등을 활용한 금융 서비스

하비프러너(hobby-preneur)

- 취미(hobby)와 사업가(entrepreneur)의 합성어로 자신의 취미를 전문화시켜 하나의 사업으로 만드는 사람들을 의미한다.

- 비숫한 용어로 취미(hobby)와 직업(occupation)이 일차한다는 의미를 가지는 호큐페이션(hoccupation)이 있다.

기후파업(氣候罷業, climate strike)

- 기후변화에 대한 대책 마련을 촉구하는 시위에 참여하기 위해 학교에 결석하거나 회사에 출근하지 않는 행동을 가리킨다.

- 20151130일 파리 기후변화회의의 개막일에 처음 시작되었으며 20188월부터 매주 금요일마다 기후파업에 참여한 스웨덴의 10대 환경운동가 그레타 툰베리(Greta Thunberg)에 인해 전 세계로 확산되었다.

혈장치료(血漿治療)

- 특정 질병에서 완치된 사람의 혈액에서 항체*가 있는 혈장*을 추출하여 다른 환자에게 투입하는 치료법이다.

- 완치자의 항체가 있는 혈장을 다른 환자에게 투입했을 때 바이러스의 증식보다 항체증식이 빠르면 치료가 이뤄진다.

* 항체(抗體): 세균이나 독소 등에 대항하기 위해 혈액에서 생성되는 물질

* 혈장(血漿): 혈액 속의 적혈구, 백혈구, 혈소판 등을 제외한 액체 성분으로 혈액의 55%를 차지함

링크세(link tax)

- EU(유럽연합)에서 구글, 페이스북 등 정보기술 플랫폼 회사들이 언론사 기사를 링크(link)할 경우 지불해야 하는 비용이다.

- 20196월 발효된 디지털 단일시장의 저작권에 관한 지침에 근거한다.

인구소멸 위험지수

- 인구 감소로 인해 한 지역의 인구가 소멸 위험에 처했음을 알려주는 지표이다.

- 인수소멸 위험지수는 만 20~39세 여성 인구를 만 65세 이상 고령 인구로 나눠 계산하며, 매우 낮음(1.5 이상), 보통(1.0~1.5), 주의(0.5~1.0), 위험진입(0.2~0.5), 고위험(0.2 미만)으로 구분한다.

덤 머니(dumb money)

- ‘멍청하다를 의미하는 덤(dumb)을 의미하는 머니(money)의 합성어로 전문성이 결여된 개인 투자자의 자금을 의미한다.

- 주로 장 마감 직전 활발히 움직이고 단기 차익을 노리는 스마트 머니*에 반해 장 초반에 활발히 움직이고 기민성도 떨어지는 경향이 있다.

* 스마트 머니(smart money) : 시장에 대해 깊은 이해를 갖고 투자하는 대형 투자자의 자금

코요테 모멘트(coyote moment)

- 두렵거나 피하고 싶었던 상황에 처해 있다는 것을 갑자기 깨닫게 되는 순간을 의미한다.

- 코요테가 먹잇감을 쫓아 정신없이 달리다가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절벽 아래로 떨어지는 상황을 빗댄 용어이다.

- 주로 증권시장이나 국가 경제에서 증시나 경기가 갑작스럽게 붕괴될 때 사용한다.

온칼로*

- 핀란드 남서부 해안도시의 한 섬에 건설되는 세계 최초의 사용후핵연료* 영구처분시설이다.

- 2020년부터 100년간 약 6500통의 사용후핵연료를 저장한 후 방사선량이 자연 상태까지 줄어드는 10만년 동안 폐쇄될 예정이다.

* 온칼로: 핀라드어로 구멍’, ‘구덩이’, ‘작은동굴등을 의미함

* 사용후핵연료: 원자로에서 연료로 사용된 후 배출되는 고준위 방사성 폐기물

수직적/수평적 폭력(垂直的/水平的 暴力)

- 지배 계급이 피지배 계급에게 가하는 폭력을 수직적 폭력, 피지배 계급들 사이에서 발생하는 폭력을 수평적 폭력이라고 한다.

- 프랑스의 사상가 프란츠 파농(Frantz Fanon)이 고안한 사회적 개념으로 지배 계급에서 받은 수직적 폭력으로 인해 같은 위치에 있는 피지배 계급들 사이에서 수평적 폭력이 발생한다고 주장했다.

언더 사이언스(undone science)

- ‘하지 않은(undone) 연구(science)’라는 의미로 연구의 필요성은 있으나 연구비 부족, 해당 연구 관련 지배 집단과의 갈등, 낮은 수익성 등 다양한 이유로 연구가 이루어지지 않은 영역을 의미한다.

- 언더 사이언스의 대표적인 예로는 유전자변형 농산물(GMO), 가습기 살균제 등이 있다.

베이스 점핑(BASE jumping)

- 빌딩(Building), 안테나(Antena), 교량(Span), 절벽(Earth) 등 높은 곳에서 뛰어내린 다음

낙하산으로 착지하는 스포츠이다.

- 스카이다이빙에 비해 고도가 낮고 곳곳에 장애물이 있어 매우 위험한 익스트림 스포츠 중 하나로 꼽힌다.

드롭/래플(drop/raffle)

- 드롭과 래플은 둘 다 개수가 한정된 상품을 판매하는 마케팅 방식으로, 드롭은 특정 요일이나 시간대에만 제품을 판매하고, 래플은 추첨을 통해 당첨자들에게만 제품을 판매한다.

- 드롭은 전문 리셀러*들에게 독점될 가능성이 큰 방식인 반면, 래플은 추첨으로 인해 비교적 공정한 방식이란 평가를 받고 있다.

* 리셀러(reseller): 한정판 제품 등의 인기 상품을 비싸게 되팔 목적으로 구매하는 사람

제공: 일반상식 단기완성(길벗알앤디 일반상식연구팀 지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