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에 필요한 자격증은 빨리 준비할수록 유리!
상태바
직무에 필요한 자격증은 빨리 준비할수록 유리!
  • 이상미 기자
  • 승인 2021.03.25 15: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pecial Report / 직업 & 자격증 _직무별 자격증

채용시장의 경쟁이 심화될수록, 새로운 사업과 기술이 빠르게 발전할수록, 국내를 넘어 세계시장으로의 진출이 활발해질수록 자격취득에 대한 취준생들의 관심은 높을 수밖에 없다. 정말 많은 자격증 중에 대표적인 직무인 IT, 금융, 마케팅, 무역, 재무/회계에 필요한 자격증을 살펴보자.

 

<IT 분야>

IT 자격증은 크게 국내와 국외 자격으로 나뉜다. 프로그래밍 쪽에 관심이 있다면 가장 기본적으로 정보처리기사 또는 정보처리산업기사가 필요하고, 이 외에 네트워크 관리사, 리눅스 마스터 등도 고려할 수 있다. 네트워크 쪽에 관심이 있다면 정보처리기사 또는 정보처리산업기사를 기본으로 하면서 CCNA를 취득하면 도움이 된다. 클라우드 시스템엔지니어나 클라우드 아키텍처 등의 클라우드 분야에 관심이 있다면 정보처리기사 또는 정보처리산업기사와 함께 AWS 자격증을 취득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정보보안 쪽은 정보보안 기사 또는 정보 보안산업기사를 준비할 수 있다.

 

컴퓨터활용능력

모든 산업의 정보화가 가속화되면서 영업, 재무, 생산 등의 분야에서도 경영분석과 함께 데이터 관리가 필수 요소가 되었다. 사무자동화의 필수 프로그램인 스프레드시트, 데이터베이스 활용능력을 평가하는 국가기술자격 시험이다.

 

정보처리기사/기능사

컴퓨터를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 하드웨어뿐만 아니라 정교한 소프트웨어가 필요하다. 이에 따라 우수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고, 궁극적으로 국가발전에 이바지하기 위해서 컴퓨터에 관한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갖춘 사람을 양성할 목적으로 만들어진 자격이라 할 수 있다.

 

CCNA(Cisco Certified Network Associate)

미국 Cisco라는 회사에서 발급해 주는 국제자격으로 Cisco지사, 협약을 맺은 국내 교육기관에서도 응시가 가능하다. SSNA는 네트워크의 기초, 액세스 및 자동화 등 네트워크 전반적인 부분에 대해서 역량을 검증하는 자격인데, 국내 자격과는 다르게 상시적으로 시험에 응시할 수 있고 학력, 경력에 대한 조건이 없다. 하지만 응시료가 비싸고 불합격하면 응시일 기준으로 5일 이후에 재응시가 가능해서 충분한 준비를 한 후에 응시하는 것이 좋다. 이 시험은 영어기반이지만 문제 유형을 보고 자주 나오는 단어뜻 정도만 알아두어도 문제를 푸는 데 큰 문제가 없다.

 

<마케팅 분야>

마케팅 관련 업무에서는 기본적으로 워드프로세스, 컴퓨터활용능력이 기본적으로 사용이 되고 이와 함께 난이도가 높은 경영지도사와 취득률이 높은 사회조사분석사가 기본적이다. 이외에 다양한 민간자격이 있다. 인터넷마케팅지도사, 검색광고마케터, 공인마케팅전문가 등 다양한 자격 중 반드시 필수 자격이라 할 수 있는 것은 없기 때문에 커리큘럼과 비용 등을 고려해서 준비하면 된다.

 

경영지도사

중소기업의 경영 문제에 대한 종합진단(경영컨설팅)과 기업경영상의 인사·조직·노무·사무관리, 재무관리 및 회계, 생산·유통관리, 판매관리 및 수출입업무 등에 대한 진단 및 지도를 담당한다. 또한 진단·지도 내용과 관련해 자문, 상담, 조사, 분석, 평가, 확인, 대행 등의 기능을 수행한다경영지도사는 지도 분야에 따라 인적자원관리, 재무관리, 생산관리, 마케팅 4개 분야로 구분된다. 1차 시험의 경우 시험 과목이 동일하지만 2차 시험의 경우 4개 분야에 따라 해당 과목이 달라진다

 

사회조사분석

다양한 사회정보의 수집·분석·활용을 담당하는 새로운 직종으로 기업, 정당, 지방자치단체, 중앙정부 등 각종 단체의 시장조사 및 여론조사 등에 대한 계획을 수립하고 조사를 수행하며 그 결과를 분석, 보고서를 작성하는 전문가를 말하며, 1, 2급으로 구분된다.

 

<금융 분야>

금융회사별로 보유 자격증을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CFPAFPK의 보유가 높게 나타났고, 앞으로 자격증 필수조건이 더 강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주요 자격증으로는 CFPAFPK 외에 국제신용장전문가, 투자자산운용사, 신용분석사, 외환전문역 등이 있다.

 

CFP(국제공인재무설계사)

CFP FPSB(Financial Planning Standards Board)에서 주관하고 한국 FPSB에서 대신 운영하는 국제공인재무설계사를 말한다. CFP(Certified Financial Planner)로 부르며,  Financial Planning의 전문성을 높이고 공익에 기여하기 위하여 미국의 CFP Board가 국제적 기준에 따라 윤리, 교육, 경험, 자격시험의 4가지 기본적인 자격인증요건(4E's)을 충족하는 전문 인재를 선발하여 고객에게 종합금융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자격을 인증한 재무설계사를 의미한다.

CFP 취득을 위해서는 반드시 AFPK(한국재무설계사)를 취득해야 CFP 자격시험에 응시할 수 있다. CFP는 국제자격증이지만 다른 국제자격증들과 달리 영어가 아닌 한국어로 출제되며 CFP를 한국에서 인증을 받은 다음 해외에서 CFP 자격으로 활동하려면, 해당 국가에서 CFP 사례형 시험만 응시해 합격하면 된다.

 

AFPK(한국재무설계사)

AFPK 자격은 재무설계 업무에 관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전문성과 고객의 이익을 우선으로 하는 윤리성을 지닌 전문가를 검증하는 자격이다. AFPK를 취득하기 위해서는 한국에 거주하는 자로서 한국FPSB가 지정한 교육과정을 이수하여 자격시험에 합격하고 고객의 이익을 최우선으로 한다는 FPSB의 업무기준 규정, 윤리규정 및 기타 사항을 준수하겠다는 윤리서약을 해야 한다.

AFPK 인증시험에 응시하기 위해서는 한국FPSB의 지정교육기관에서 AFPK교육과정을 수료해야 하며 교육과정은 집합, 원격교육(인터넷) 형태로 제공된다. 집합교육은 최소 80시간, 원격교육은  최소 88시간 이상  모두 이수하여야 하며, 한국FPSB 일정에 따라 응시원서접수 시작 전날까지 수료하여야 시험 응시가 가능하다.

 

외환전문역

외환전문역은 금융기관의 외환업무 중 개인고객과 관련된 직무 담당자를 위한 1종과 기업고객과 관련된 직무 담당자를 위한 2종으로 나누어진다.

 

자산관리사

금융기관 영업부서의 재테크팀 또는 PB(Private Banking)팀에서 고객의 수입과 지출, 자산 및 부채현황, 가족상황 등 고객에 대한 각종 자료를 수집, 분석하여 고객이 원하는 Life plan상의 재무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종합적인 자산설계에 대한 상담과 실행을 지원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신용분석사

은행의 기업금융 분야에서 필요로 하는 자격증으로, 은행에서 기업대출을 하기 위해 기업의 신용위험을 분석하는 일을 한다신용분석사의 경우 신용위험분석사(CRA)와는 달리 시험에 합격한 후 별도의 교육 없이 바로 자격증을 발급받는다.

 

신용위험분석사

금융회사 및 기업신용평가기관 등에서 개인과 기업에 대한 신용상태를 조사, 평가하고 신용위험을 측정·관리하는 업무를 담당한다신용위험분석사는 신용분석사의 경우와 달리 시험에 합격한 후 소정의 실무교육 이수와 3년 이상의 실무경력을 갖춘 후 자격등록을 마쳐야 자격을 취득한다.

 

<무역 분야>

유통관리사

유통관리사는 유통 경영 및 관리기법의 향상, 유통경영 및 관리와 관련한 계획·조사·연구, 진단·평가, 상담·자문 그밖에 유통경영 및 관리에 필요한 각종 업무를 수행한다. 유통관리사 시험은 소비자와 생산자 간의 커뮤니케이션, 소비자 동향 파악 등 판매 현장에서 활약할 전문가의 능력을 평가하는 국가자격 시험이며, 123급으로 분류된다.

 

무역영어

무역관련 영문서류의 작성·번역 등 영어구사 능력은 물론 무역 실무지식을 평가한다. 무역영어 검정시험은 무역지식과 영어지식을 함께 평가하지만 무역관련 자격증으로 평가되고, 영어자격증(예를 들어 토익, 토플 등)으로 평가되지 않는다.

 

관세사

화물의 주인인 화주로부터 위탁을 받아 수출입 통관 업무를 대행하는 사람으로 관세사는 주로 무역관련 업무절차를 대행하거나 물류관련 연계서비스를 제공한다.  관세사 시험은 1차 시험과 2차 시험으로 이루어지며, 1차 시험은 객관식으로 2차 시험은 논술형으로 실시된다.

 

물류관리사

물류관리사는 물류관리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가지고 원자재의 조달에서부터 물품의 생산, 보관, 포장, 가공, 유통에 이르기까지 물류가 이동되는 전체영역을 관리한다. 물류관리사는 물류시스템 기획, 물류정보시스템 개발, 물류기술 개발, 물류센터 운영, 수배송 관리업무, 물류창고 및 자재·재고관리 업무, 물류컨설팅 등의 업무를 담당한다

 

원산지관리사

원산지관리사는 원산지 인증 수출자 제도상 원산지 관리 전담자로, 원산지 충족여부 확인관리, 원산지 증명서 발급 등을 담당할 수 있는 지식을 갖춘 전문인력을 말한다.

 

CPIM

미국 생산재고관리협회(APICS: American Production and Inventory Control Society)에서 생산관리 분야 종사자를 대상으로 능력을 인증하기 시작한 자격증. 현재 미국, 유럽을 비롯한 외국에서는 국제 고급 전문가로 활동하고 있으며, CPIM에서 사용하는 언어와 방법론은 통합자원관리, 재고관리, 정보시스템 분야의 국제표준으로 인정되고 있다. CPIM이 되려면 미국 APICS에서 출제하고 한국 KPICS에서 주관하는 시험에 합격해야 한다

 

<재무/회계 분야>

CPA(Certified Public Accountant)

공인회계사는 타인의 위촉에 의하여 회계에 관한 감사·감정·증명·계산·정리·입안 또는 법인설립에 관한 회계와 세무대리를 수행하는 자로서, 회계감사, 세무조정계산서 작성, 국세심판 청구대리, 경영진단 및 경영제도의 개선과 원가계산 등을 주요업무로 하는 전문인이다공인회계사 시험에 응시하기 위해서는 원서를 접수하기 전에 일정한 학점을 이수하였다는 학점이수 소명신청과 영어시험 과목을 대체하는 영어시험성적확인신청을 완료하여야 원서를 접수할 수 있다.

 

CFA(Chartered Financial Analyst)

미국투자관리 및 연구협회인 CFA Institute에서 시행하고 있는 증권금융, 재무관리 분야의 자격시험을 말한다. 공인재무분석사 또는 국제재무분석사라고 한다. CFA는 증권업계나 증권 유관기관에 주로 종사하고 있으며 애널리스트, 펀드매니저, 리스크매니저, 신용분석가, 증권사 딜러 및 브로커, M&A전문가로 활동한다. CFA 자격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최소 3년에 걸쳐 3단계의 시험에 순차적으로 합격해야 하고, 동시에 4년 이상의 투자 관련 분야 실무 경력을 인정받아야 한다.

 

전산회계

전산세무회계란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세무회계 분야의 실무업무를 완벽히 수행할 수 있는지에 대한 능력을 평가하는 시험을 말한다. 전산세무회계시험은 전산회계 1, 전산회계 2급과 전산세무 1, 전산세무 2급 등 4종류가 있다. 응시자격은 제한이 없다.

 

ERP(회계정보관리사)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는 기업의 이익을 최대화하기 위해 생산, 판매, 물류, 회계, 인사 등 기업의 기간업무를 조직 횡단적으로 파악하고 전사적으로 경영자원의 활용을 최적화하는 계획과 관리를 위한 경영개념을 말한다.  ERP 정보관리사는 이러한 ERP 구현을 위한 정보시스템의 관리전문가이다. 평가등급은 1급과 2급으로 구분되며, 1급은 재무회계와 세무회계 능력을 평가하고  2급은 회계의 기본지식을 평가한다.

 

전산회계운용사

전산회계운용사는 컴퓨터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신속하고 정확하게 자금을 관리하고, 재무회계처리, 세금계산 등의 회계업무를 수행하고 ERP 회계정보시스템을 이용하여 각종 회계정보를 운용하는 직무를 담당하며, 123급으로 구분하여 평가한다.

 

전산세무회계

전문대학 중급 수준의 회계원리와 원가회계, 세무회계(부가가치세 중 매입 매출전표와 관련된 부분)의 기본적인 지식을 평가한다전산세무회계 시험은 전산회계 1, 2급과 전산세무 1, 2급으로 구분하여 평가한다.

/ 이상미 기자 job@hkrecrui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