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 너도 할 수 있어! 해외취업
상태바
야, 너도 할 수 있어! 해외취업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21.04.02 11: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외국계 기업 취업하기(9)

Joey Seo

현 외국계 대기업 채용팀장

‘야 너도 갈 수 있어! 외국계 기업’ 저자

블로그(joeyseo.com) 운영 중

 

많은 사람들은 자신 안의 세계관에 갇혀 스스로의 가능성을 가둬 버렸죠. 이것을 깨기만 하면 누구든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하고 부자가 될 수 있어요.”(이서윤/더해빙 p.325)

필자는 부자가 되는 것뿐만 아니라 취업도 마찬가지라고 생각한다. 왜 취업을 국내로만 한정해야 하는가? 왜 공기업, 대기업 혹은 공무원으로만 한정짓는가? 해외에서 충분히 취업할 가능성이 있는데 왜 시도조차 하지 않는 것인가?

취업의 목표를 최대한 높게 잡아보자. 국내 회사를 넘어 외국계 회사, 그리고 외국계 회사를 넘어 해외로의 취업, 충분히 도전할 수 있다.

 

해외취업 조건은 직무 정립과 영어회화 능력

우선 해외취업을 하기 위해서는 2가지의 전제조건, 즉 직무 정립과 영어회화 실력이 필요하다.

해외에서 일하기 위해서는 당연히 영어회화 실력이 필요하다. 해외에서 취업하기, 외국계 회사 취업하기, 국내에서 취업하기 등의 취업목표를 위해 반드시 필요한 공통사항이 영어회화 실력이다. 하지만 너무 겁먹을 필요가 없다. 해외취업을 특히 염두에 둔다면, 일반 토익점수보다는 토익스피킹 혹은 OPIC으로 준비를 하면 된다.

토익스피킹 점수는 Level 7을 목표로 Level 6 이상, OPICAL을 목표로 IH 이상의 공인점수를 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야 한다. 영어회화 공인점수가 없는 것에 대한 큰 변명은 오로지 본인의 게으름이라 생각한다. 딱 몇 달간 고3 수능 공부하듯이 최선을 다해서 올인을 해보자.

해외취업을 위한 영어회화 실력의 목표는 외국인과 대화를 하였을 때 천천히라도 내가 하고 싶은 말을 표현할 수 있는 수준으로 잡고, 최선을 다해 준비해 보자.

흔들리지 않은 나만의 직무를 선정하고, 영어회화 점수가 어느 정도 나왔다면 이제부터는 해외채용 공고를 확인해 보자. 항상 강조하지만, 채용공고를 검색할 때 나만의 직무(구체적인 Job Title) 중심으로 검색을 해야 한다.

 

해외취업 사이트 List

구글 검색

구글에서 해외취업을 검색하면, 다양한 Job Site에서 해외취업 관련 키워드 중심으로 다양한 채용공고들을 확인할 수 있다.

링크드인

링크드인에서 ‘Korean Speaking’ or ‘Korean Speaker’ Location‘Worldwide’(전 세계)로 검색해 보자. 전 세계에서 수많은 포지션으로 한국의 인재를 채용하고 있다. 비자 서포트되는지 등을 확인하고, 직무 중심으로 링크드인에 프로파일이 Update 되어 있다면, ‘Apply’ 클릭 한 번으로 지원을 할 수 있다.

외국계 회사나 해외취업에 관심이 있는데 아직도 링크드인에 프로파일을 업데이트하지 않고 활용을 하지 않는다면, 구구단을 외워야 하는데 아직 덧셈 뺄셈을 못하는 상황이라고 보면 된다.

링크드인은 Job을 직접 찾을 수도 있지만, 링크드인에 프로파일을 올려놓으면, 해외에서 인재를 찾는 채용담당자나 헤드헌터들로부터 인터뷰 제안 메일을 받을 수 있다. 아래는 최근에 받았던 일본에서 근무하는 포지션 관련 제안 메일을 공유한다.

인디드, 몬스터, 글래스도어, 잡스트리트, 잡스디비 등 Global Jobsite 활용

세계적으로 유명한 각 Global Job Site에서 관심 있는 나라와 직무 중심으로 검색을 해볼 수 있다.

피플앤잡_해외근무

이제 한국의 Job Site를 검색해 보자. 외국계 회사 취업 No.1 Job Site는 피플앤잡이며, 피플앤잡에서 오른쪽 오늘의 채용공고의 메뉴에서 해외근무를 클릭하면 해외 채용공고들을 확인할 수 있다.

사람인_해외지역

사람인 > 지역별 해외지역으로 검색을 하면, 다양한 해외지역 공고들을 확인할 수 있다.

잡코리아_해외지역

잡코리아도 마찬가지로 잡코리아 상세조건별 해외지역을 클릭하면, 다양한 해외지역 공고들을 확인할 수 있다.

인크루트_해외지역

인크루트도 마찬가지로, 채용정보 해외지역으로 검색을 하면 된다.

월드잡플러스

월드잡플러스는 한국산업인력공단이 운영하는 국영 해외취업 포털사이트이다. 한국산업인력공단이 해외취업을 촉진하기 위해 1998년부터 공공으로 해외취업을 수행해 오고 있고, 다양한 해외취업 연수과정 운영, 해외취업 알선사업 등 구인·구직자를 대상으로 해외취업에 관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국영으로 운영하기 때문에 해외취업 관련, 생각보다 많은 정보와 다양한 지원들을 하고 있는 점들을 확인할 수 있었다. 채용공고는 월드잡플러스 일자리 찾기를 클릭하면 된다.

경기도일자리재단

경기도일자리재단 잡아바에서는 다양한 해외취업 관련, 해외인턴, 해외취업 교육 등 다양한 취업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해외취업 관련,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들을 적극적으로 찾아서 활용해보자.

KITA 무역아카데미

무역아카데미는 한국무역협회가 운영하는 무역, 국제 비즈니스 및 ICT 전문교육기관으로서, 지난 1965년 청와대 수출진흥확대회의 결의에 따라 수출입국을 선도할 무역전문인력을 양성하기 위하여 설립되었다.

무역실무/국제 마케팅/외환금융/Biz 외국어 등 4개 분야의 단기 연수를 비롯, 무역/ICT/섬유/물류/자동차 부품 분야의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5개의 취업연계 장기과정, 글로벌 물류서비스 최고경영자과정(GLMP) 등을 운영 및 전국 주요 대학에서 실제 무역 실습이 가능하도록 하는 지역특화 청년 무역전문가 양성사업(GTEP)과 해외인턴십 사업도 실시하고 있다.(출처: 무역아카데미 홈페이지)

글로벌잡스

이병주 교수가 운영하는 Site이며, 한국인에게 국제기구, 국제 NGO, 다국적 기업 등의 다양한 취업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몇몇 유료 공고가 아쉽지만, 충분히 해외취업 관련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현지 한인 or 대학교 커뮤니티

마지막으로 각 나라에는 한인 커뮤니티들이 활성화되어 있고, 활성화된 커뮤니티 중심으로 한인들을 채용하는 채용공고가 올라오고 있다. 또한 각 나라, 각 지역에 대표하는 대학교에 한인 유학생 커뮤니티들이 있고, 여기에도 다양한 채용공고들이 올라온다.

하지만, 비자 Support 한계가 있어서 양질의 일자리를 찾는 것이 쉽지는 않지만, 가고 싶은 나라와 지역이 있다면, 그 지역의 한인&대학 커뮤니티들을 List-Up 하고, 채용공고를 수시로 모니터링하는 방법이 있다.

 

중국 관련 한인 커뮤니티 List

고해커스 한인학생회

헤이코리안

싱가포르 한국촌

위클리홍콩

 

지금까지 12년 이상의 순수 채용업무를 직접 해오면서, 해외에서 현재 근무하고 있는 인재들을 채용하는 경우가 대략 전체 채용 중 7~8% 비율을 차지하고 있다. 해외에서 근무하는 인재들을 한국으로 영입할 때는 일반 한국 내에서 한국 내로 이직하는 후보자들보다 연봉 수준이 15~20% 높게 책정된다. 특히 선진국이나 해외 현지 우수회사에서의 경험을 한국에서는 생각보다 높게 인정해 주고 있으며, 그들은 영어 커뮤니케이션도 전반적으로 국내파보다 우수하다.

해외에서 직접 경험이 있는 후보자들은 평소 외국인들과 업무를 해왔기 때문에 한국에 진출한 외국계 회사에서 다양한 Stakeholder(협업부서 or 외국인)들과의 커뮤니케이션에 큰 장점을 가지고 있으며, 다양성 및 수용성 측면에도 전반적으로 우수한 퍼포먼스를 보이고 있다.

지금은 글로벌 시대다. 우리도 박찬호, 류현진, 이종범, 이승엽 등 해외파 야구선수들처럼 해외에 진출하여 한국인의 자부심을 전 세계에 알리고, 나중에는 한국에 다시 돌아와 본인의 업무를 한국을 위해 기여할 수 있는 인재가 되어 보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