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랜 아르바이트 경험이 성공취업으로 이어졌어요!
상태바
오랜 아르바이트 경험이 성공취업으로 이어졌어요!
  • 오명철 기자
  • 승인 2021.04.02 11: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공취업 스토리 / 정민석 더디자이너스호텔

전역을 앞두고 복학이나 유학 등 진로가 정해져 있다면 전역을 기쁜 마음으로 맞이할 수 있으나,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기쁜 감정과 함께 막막함, 두려움이 교차한다. 정민석 씨의 경우는 후자. 이미 졸업을 한 상태라 바로 취업전선에 뛰어들어야 했고, 더구나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취업시장이 얼어붙어 있었기 때문. 동토 취업시장을 뚫은 그의 성공취업 이야기 속으로 들어가 본다.

 

전역 전 막막했던 진로, 국방전직교육원이 길 열어줘

전역일이 다가올 때 저는 기쁨보다는 두려움이 컸어요. 동기들 중에는 대학으로 복학하는 친구들도 많았지만 저는 대학을 마치고 입대했던 터라 고민이 되었죠. 거기에 코로나19라는 복병을 만나서 어려움이 더 컸어요. 왜냐면, 제가 항공정비학과를 나왔는데 항공업계가 가장 큰 타격을 입었잖아요.”

그러던 중 군 장병의 진로와 취업에 도움을 주기 위한 국방전직교육원의 진로상담을 만나게 되었다. 정민석 씨는 전공과 다른 직무에 도전했을 경우 취업성공의 가능성이 얼마나 되는지, 자신이 진짜로 원하는 직무가 무엇인지, 그리고 자신의 전공이 현재 코로나19 상황으로 인해 타격을 입은 업종인데 도전을 해도 되는지 등 많은 궁금증과 고민을 안고 상담에 임했다.

제 전공인 항공정비 분야로 취업을 하려면 면허취득을 해야 해서 취업준비를 더 해야 했고, 예전부터 관심이 있었던 항공사 사무직 업무나 호텔 분야는 경험이나 관련 자격증도 없는 상태였어요. 이런 상황에서 컨설턴트님은 항공업계 취업공고가 많이 나오지 않는 현실을 말씀해 주셨고, 호텔 분야 취업 가능성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 주셨죠.”

컨설턴트의 비교분석 도움을 받았지만 최종 선택은 결국 그의 몫이었다. 그는 현실적으로 취업 가능성과 함께 어떤 일에 마음이 더 가는지 자기 자신을 되돌아보며 고민을 거듭했다. 그는 호텔업계에 도전하기 결정했다. 물론 여행과 호텔업계도 코로나19로 상황이 안 좋긴 했지만, 그래도 한번 도전해 보고 그 다음에 결정하겠다라는 생각으로 호텔 프런트 직무에 도전하기로 했다. 하지만 결정 이후에도 걱정은 사라지지 않았다.

제 전공이 호텔 관련 전공이 아니라 왠지 위축되고 자신감이 떨어졌어요. 그 영향 때문인지 자기소개서 작성부터 어려움을 겪었죠. 물론 다른 전형들도 걱정이 되었고요. 취업 과정이 참 어렵고 길게 느껴졌습니다. 그때 컨설턴트님께서 저의 요식업 아르바이트 경험을 살리자고 말씀해 주셨어요. 그래서 모든 내용을 고객서비스 방향으로 작성하였고, 펜션 아르바이트 경험은 호텔 프런트 직무와 연결해 작성했습니다. 자기소개서를 써본 적이 없던 저는 조언을 참고해 경험 위주로 작성한 후 컨설턴트님의 수차례 첨삭을 받아 여러 곳의 호텔에 지원했습니다.”

취업의 기회는 생각보다 빨리 찾아왔다. 사회 아르바이트 경험이 많아서 사람을 만나고 대하는 것에 어려움이 없었던 그는 자신감 있는 태도로 면접에 응하였고 첫 면접에서 합격의 기쁨을 맛보았다. 합격 후 그는 지금까지 도와준 컨설턴트에게 가장 먼저 소식을 알렸고, 컨설턴트도 마치 자신의 일인 것처럼 기뻐하고 축하해 주었다고.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

합격 이후 제가 전공도 다르고 경력도 없는 분야에 취업할 수 있었던 이유가 무엇일까 곰곰이 생각해 봤어요. 바로 칭찬사회경험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상담을 받을 때 컨설턴트님께서 ‘3년 동안 아르바이트를 계속 한다는 것이 쉽지 않은데, 민석 씨는 정말 열심히 살았네요. 대단해요. 이런 경험도 취업에 다 도움이 되니 잘 될 겁니다라고 칭찬과 용기를 북돋아 주셨어요. 이런 칭찬을 받으니 자신감이 더욱 생겼고 도전하면 성공할 수 있을 거란 생각도 들었습니다.”

취업실전에서 중요한 것은 자소서다. 자소서 합격은 전공도 중요하지만 요즘은 정민석 씨처럼 풍부한 사회경험이 그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그도 3년 동안의 아르바이트 경험으로 자소서를 풍성하게 만들 수 있었다.

취업기간은 고민과 고뇌의 연속이었습니다. 컨설턴트님 도움이 크게 작용했지만 그래도 모든 것은 자신의 노력이 병행되어야 하죠. 취업에 성공하고 나니 그동안 오랜 아르바이트 등 열심히 살아온 것을 세상이 알아준 것 같아 행복했습니다. 취업을 준비하는 과정을 통해 조금은 더 성장한 저를 발견할 수도 있었고요.”

요즘은 군 장병을 위해 군에서 진행하는 진로와 취업 관련 프로그램이 다양하게 준비되어 있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서 성공취업의 길로 이어지는 경우도 많다. 대학에 복학하는 경우에도 자신의 진로를 위해 상담을 받는 장병들이 많다. 채용시장의 어려움을 이미 알고 있기 때문.

군에서 지원하는 프로그램은 취업을 준비하는 군인들에게 필수적이고 매우 중요합니다. 특히 저처럼 바로 취업까지 해야 하는 경우에는 많은 도움이 되죠. 되돌아보면, 국방전직교육원의 1:1 진로상담 기회가 있었기에 제가 원하는 방향으로 빠르게 취업에 성공할 수 있었습니다. 사회에 어떻게 준비해서 나가야 하는지 잘 모를 때, 조금 귀찮다며 포기하고 싶을 때, 누군가가 괜찮다며 그럴 수 있다고 공감해 주고, 잘하는 것이 있다고 칭찬해 주고, 장점을 찾을 수 있게 해주었기에 자신감을 가지고 도전할 수 있었습니다.”

정민석 씨는 앞으로 영어와 일본어 실력을 향상시키겠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 또 다양한 호텔과 리조트에서 경력을 쌓아 유능한 호텔 전문가가 되는 것이 꿈이다. 그는 취업 과정에서 도전을 통해 누구든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고, 부족한 것을 채우며 차근차근 단계를 밟아 나간다면 최종 계단에 오를 수 있다고 자신 있게 조언하며 인터뷰를 마쳤다.

/ 오명철 기자 mcoh98@hkrecrui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