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대 ‘목요특강’, 반기문 전 UN 사무총장 초청 특강 열어
상태바
국민대 ‘목요특강’, 반기문 전 UN 사무총장 초청 특강 열어
  • 오명철 기자
  • 승인 2021.04.05 09: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후변화와 지속가능발전 관련 특강

1994년 문을 연 국민대학교(총장 임홍재) 목요특강이 지난 1일 연사로 반기문 제8대 UN 사무총장을 초청하여 특강을 진행했다.

국내 대학 최초이자 최장 기간 매주 외부 연사 강연으로 정규강좌를 진행해온 국민대 목요특강에는 지난 24년간 고 노무현 대통령을 비롯하여 고 김수환 추기경, 유시민 작가, 박찬욱 감독, 정세균 국무총리, 마크리퍼트 주한미국대사 등 사회 각 분야의 저명 인사 500여명이 연단에 올랐다.

이번 556회 목요특강은 코로나19로 인하여 비대면 온라인 수업을 진행했으나, 사전 신청학생 30여명을 대상으로 방역수칙과 거리두기 등을 준수하여 반 전 총장과 직접 소통하는 시간을 가졌다. 

반기문 前 UN 사무총장은 파리기후협약을 체결한 것과 지속가능발전목표(SDGs)를 채택한 것을 소중한 성과로 꼽았다.

반 전 총장은 “식량, 질병, 양성평등, 에너지, 수자원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지속가능한 개발 목표를 설정해 왔다”며 “현 세대뿐 아니라 미래 세대를 위해서 활용할 수 있는 에너지까지 고려한 것이 지속가능발전의 핵심”이라고 밝혔다.

반 전 총장은 이어 “한국을 넘어서 세계시민으로 살아가기 위해서는 모든 일에 대한 열정(Passion)과 남을 배려하는 자세(Compassion)가 모두 필요하다”며 “두 가지를 모두 갖춘 학생들이 되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목요특강 수강생들은 “TV나 언론 기사로만 접할 수 있던 유명 인사를 직접 뵙고 소통할 수 있어 유익한 시간이었다“며 ”강의 내용도 좋았지만, 앞으로 어떻게 살아가야 할지에 대한 고민을 공유하고 소통할 수 있는 좋은 시간이었다”고 참석 소감을 밝혔다.

글 / 오명철 기자 mcoh98@hkrecrui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