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의 기초
상태바
경영의 기초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21.04.05 17: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이제스트 일반상식

100PPM 인증제도

- 제품 100만개 중에 불량품 수가 100개 이하임을 인증하는 국산 품질인증제도이다.

- 100PPM 인증을 받으려면 ISO9000* 시리즈를 충족시키고 지속적인 품질 인증을 받아야 한다.

  1. 인증을 획득하면 홍보용 100PPM 로고 사용, 자동화 설비자금 지원, 단체계약 시 납품 물량 우선 배정, 산업기술연수생 배정 등의 특혜를 받는다.

*ISO9000시리즈: 국제표준화기구(ISO, 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에서 제품의 생산 및 유통과정 전반에 걸쳐 제정한 품질보증 및 품질관리를 위한 국제 규격

 

3S 운동

- 표준화(Standardization), 단순화(Simplification), 전문화(Specialization)를 통해 생산성 향상을 도모하는 경영합리화 운동이다.

 

6시그마(6sigma)

- 1987년 모토로라에서 창안한 불량품 축소 운동이다.

- GE(General Electric)의 전 회장 잭 웰치는 6시그마를 경영 전반에 걸친 경영혁신기법으로 발전시켰다.

 

델파이기법

- 해당 분야의 여러 전문가들에게 반복적인 설문을 실시하여 가장 신뢰도 높은 의견을 구하는 방식이다.

- 1948년 미국의 RAND연구소에서 개발하였다.

 

독립채산제(self-supporting accounting system)

- 공기업이 국가나 지방자치단체로부터 독립하여 스스로의 책임으로 기업을 운영하는 제도이다.

- 구소련에서 국영기업체의 자율성 확립과 능률 향상을 위해 시작된 제도이다.

- 독립채산제가 성립되려면 수지적합, 자본자기조달, 이익자기처분의 3가지 원칙이 지켜져야 한다.

 

브레인스토밍(brain storming)

- 3인 이상이 자유롭게 의견을 교환하면서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산출해 내는 방법이다.

- 1930년 알렉스 F 오즈번이 자신의 저서 독창력을 신장하라에서 소개한 기법이다.

 

브레인라이팅(brain writing)

- 회의 참석자들이 하나의 종이에 돌아가면서 자신의 아이디어를 작성하는 방식의 아이디어 산출 기법이다.

- 독일의 마케팅 전문가 베른트 로르바흐(Bernd Rohrbach)가 개발하였으며, 발언에 소극적인 사람들의 의견 취업이 어려운 브레인스토밍의 단점을 개선한 기법이다.

 

라인과 스태프(lint and staff)

- 라인은 회사의 핵심이 되는 직계조직으로, 영업부서나 생산부서 등이 해당된다.

- 스태프는 라인에게 조언이나 지원을 하는 조직으로, 인사부나 총무부 등이 해당된다.

 

아웃소싱(outsourcing)

- 기업 업무의 일부를 제3자에게 위탁해 처리하는 경영기법이다.

- 1980년대 후반 미국의 제조업 분야에서 처음 활용되기 시작했다.

- 아웃소싱을 통해 기업은 자신의 핵심 분야에 전념함으로써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다.

 

전사적 품질경영(TQM, Total Quality Management)

- 상품과 서비스뿐만 아니라 경영, 업무환경, 조직원 관리 등 기업 전 부문의 품질을 향상시키는 경영전략이다.

- 1960년대의 전사적품질관리를 기초로 발전한 개념이다.

 

지식 경영(knowledge management)

- 구성원의 지식과 경험을 공유함으로써 조직 전체의 문제해결능력을 발전시키는 경영 방식이다.

- 대표적인 지식경영이론가로 피터 드러커(Peter Drucker)*와 노나카 이쿠지로(Nonaka Ikujiro) 등이 있다.

*피터 드러커(1909~2005): 현대 경영학의 아버지로 불리는 미국의 학자. 지식사회의 도래를 예언했으며, 혁신, 자기관리, 기업가 정신, 지식노동자 등의 용어를 처음 사용했다.

 

프랜차이즈(franchise)

- 본점이 가맹점에게 본점의 상표와 영업방식을 사용해 상품과 서비스를 판매하도록 지원한 후 이에 대한 대가를 받는 거래 관계를 말한다.

- 1979년 롯데리아 1호점 개점이 국내 프랜차이즈의 시작이다.

 

휘슬블로어(whistle blower)

- 자신이 속한 조직 내의 불법이나 부정을 신고하는 내부고발자를 말한다.

- ‘부패방지 및 국민권익위원회의 설치와 운영에 관한 법률에 공공기관의 내부고발자 보호에 대해 명시하고 있다.

 

ZD 운동(Zero Defect)

- 기업의 모든 부문에서 결점이 없도록 업무를 수행하자는 무결점 운동이다.

- 1962년 미국의 미사일 제작회사인 마틴사에서 시작했다.

 

페이밴드(pay-band)

- 기업에서 직원들의 성과에 따라 등급을 나눠 연봉을 지급하는 제도이다.

- 같은 등급에 속한 직원들의 실적과 근무태도 등을 평가하여 임금 인상률이 차등 적용되며, 한 직급에서 장기간 승진하지 못하는 경우 호봉이 올라가지 않아 기본급이 동결되는 특징이 있다.

 

바이럴 마케팅(viral marketing)

- 메신저, , 이메일 등 전파 가능한 매체를 통해 네티즌들이 자발적으로 기업이나 기업의 상품을 홍보하게 만드는 마케팅 방법이다.

- 컴퓨터 바이러스(virus)와 같이 확산된다고 해서 바이럴(viral) 마케팅이라고 불린다.

- 바이럴 마케팅은 정보 제공자가 아닌 정보 수용자를 중심으로 퍼져나가는 것이 특징이며, 기존의 매체들을 통한 광고보다 비용이 훨씬 저렴하기 때문에 많은 기업에서 이용하고 있다.

<제공: 일반상식 단기완성(길벗알앤디 일반상식연구팀 지음) 중에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