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 꾸준히 모아가는 습관부터가 시작입니다
상태바
재테크, 꾸준히 모아가는 습관부터가 시작입니다
  • 이상미 기자
  • 승인 2021.04.12 14: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pecial Report / 대학생 재테크_인터뷰/윤나라 미래에셋 금융서비스 재무설계사(Financial Consultant)
윤나라 미래에셋 금융서비스 재무설계사(Financial Consultant)

대학생들이 돈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기본기는 무엇일까요?

학교에서 저축에 대한 중요성은 배울 수 있지만, 현재 우리나라의 경제 상황에 맞춰서 효율적으로 저축하는 방법을 알려주지는 않습니다. 그래서 부모님께 배우거나, 재무 서적을 통해서 스스로 공부를 하는데, 급변하는 경제시장에 맞는 방법을 찾기는 쉽지가 않죠.

대학생 때는 큰 돈을 모으기 어려운 시기지만, 조금씩 잘 모아둔다면 졸업 후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시간에 대한 복리효과를 누릴 수 있는 것처럼요. 가장 접근하기 쉬운 방법은 가계부를 쓰는 것입니다. 요즘은 다양한 가계부 어플을 통해 빠르고 간편하게 정리할 수 있고 가계부를 쓰면서 자신이 지출하는 내용과 저축하는 비율을 직접 쓰다 보면 어떤 부분에서 비효율적인 소비가 있었는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대학생들이 절대 하지 말아야 할 소비 습관이 있다면?

절대 하지 말아야 할 소비 습관이라면 우선 신용카드 사용입니다. 신용카드는 적정 금액을 정해놓고 쓰다 보면 신용등급을 조금씩 올릴 수 있고 여러 가지 혜택이 있지만, 정기적인 소득이 없는 대학생의 경우엔 충동구매나 변동성이 있는 소비 관리의 어려움이 있습니다. 대부분 80% 이상은 학자금 대출을 가지고 있는 대학생들이 많은데, 신용카드 또한 내가 지출한 것을 한 달 뒤에 상환해야 하는 방법이라서, 지출관리 회로가 꼬여버릴 수도 있어요. 간혹 무이자 할부나 현금서비스로 내가 감당하지 못하는 지출을 해버리다가, 나중에 이자까지 내야 하는 빚이 생겨버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체크카드나 현금으로 내가 가지고 있는 현금 자산 안에서 지출이 이뤄지도록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죠.

 

대학생들이 할 수 있는 투자는 무엇이 있을까요?

투자란 내 자산을 운용해서 일반 은행 금리보다 높은 이자를 받기 위함인데요,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방법은 주식, 펀드 등이 있습니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점은, 소액 투자를 할 경우 자신이 모으고자 하는 돈의 목적과 기간을 뚜렷하게 세우고 위험한 투기가 되지 말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투자는 안정적이고 장기적인 목표를 세우는 것이 좋습니다. 금융3(은행, 증권, 보험)에서 소액으로 주식이나 펀드 투자를 해볼 수 있는 방법도 있는데, 경제 전망에서 유망한 섹터를 잘 찾아보고, 투자 성향에 맞는 포트폴리오를 짜야 합니다.

 

대학생들이 어디서 재테크 관련 올바른 정보를 얻을 수 있을까요?

온라인이 활성화된 시대에, 유튜브나 블로그 등에서 경제 전문가들의 주관적인 글들을 많이 볼 수 있어요. 하지만 주관적이거나 홍보성이 짙은 내용들이 많아서 시야가 흐려질 수 있으니, 공식사이트인 금융정보 포털사이트 파인을 통해 다양한 금융상품을 비교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파인은 너무 광범위한 내용들이기 때문에 때로는 전문 자산관리사에게 상담을 받아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대학생들에게 한마디 부탁드려요.

현재 대학생들의 가장 큰 고민은 졸업 후 학자금 대출 상환과 취업준비라고 합니다. 생활을 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나가는 기본 고정지출이 있는데, 이를 위해 부모님께 용돈을 받거나 아르바이트를 계속 하고 있는 거죠. 소득이 있을 때 전부 다 써버리는 습관이 들면 취업 이후 월급을 받아도 전부 다 소비하는 경향이 나타납니다. 따라서 용돈이나 아르바이트를 통한 소득에서 일부분은 꾸준히 모아가는 습관을 들여놓는다면 재테크를 제대로 시작할 때에 큰 어려움이 없을 것입니다. 1억도 100원부터라는 말이 있어요. 작게 시작한 저축습관이 가속도가 붙어서 더 잘 모으는 습관을 만들어 줄 것입니다.

/ 이상미 기자 job@hkrecrui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