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라인드 채용 대비 「홍보」 직무 자기소개서 쓰기
상태바
블라인드 채용 대비 「홍보」 직무 자기소개서 쓰기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21.05.06 15: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장호 대표의 자기소개서 이야기

직무소개

홍보는 SNS채널, 언론매체들에 기업, 상품, 서비스를 효과적으로 알리는 일을 한다. 홍보전문가는 일반 기업체의 마케팅홍보부서에서 상품판매 전략 수립과 홍보물을 제작하거나 홍보대행사에서 특정 기업이나 조직, 사람의 특성에 맞게 전문적인 홍보를 담당해 진행한다.

필요역량

홍보전문가는 신문방송학, 언론정보학, 광고(홍보), 국어국문학, 매스컴학을 비롯해 경영학, 심리학, 사회학 계열의 전공자가 많이 활동하고 있다. 커뮤니케이션 광고, 마케팅, 설득, 광고, 홍보캠페인 분야의 실제적인 지식을 습득하면 유리하다. 하지만 광고 및 홍보 회사의 신입사원 채용 시 보통 전공에 제한이 없기 때문에 비전공자들도 다양한 방법을 통해 관련 지식을 쌓아 취업할 수 있다. 홍보 업무를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창의력이 필요하다. 그 외에 중요한 능력으로는 소통 능력, 문제해결 능력, 분석력 등의 역량이 필요하다. 단순히 홍보 아이디어만 제시하는 것이 아닌 고객과의 소통, 이를 통한 피드백 등의 다양한 역량이 필요하다.

주의사항

마케팅 업무와 마찬가지로 같은 홍보라도 지원 공고에 나와 있는 담당 업무는 천차만별이다. 따라서 이 점에 주의하여 채용공고를 면밀히 분석해야 한다.

 

홍보직무 합격 자기소개서

우수사원 박장호, 홍보기획으로 2번의 특진을 하다

2년 전 ◯◯기업 홍보팀에 입사한 지 1년 만에 주인의식을 발휘해 홍보업무의 체계를 잡고 활성화를 이룬 성과를 인정받아 계장과 대리로 각각 특진을 했습니다. 이전 기사를 살펴보니 제품과 행사 기사가 60% 비중으로 추가 아이템 발굴로 다각적 홍보 확대가 필요하다고 느꼈습니다. (153)

Comment

이전 기사를 살표보고 기존의 제품과 행사 기사로 정적인 홍보방식 비중이 컸던 부분에 아이템을 새로 발굴하여 다각적 홍보 확대를 하려는 분석력을 보였다.

강점을 분석하니 부산 기업, 신발 OEM 모태 기업, 글로벌 사업 진출이었습니다. 부산 기자 출입처를 찾아가 우호적 관계를 유지해 보도 가능성을 높였고 PR 대행사를 통해 서울 기자 라인을 확대했습니다. (112)

Comment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핵심 파악 능력이 중요한데, 부산지역 기업이라는 강점을 어필했다. 이 회사의 본질을 파악한 후 기자와 친분관계를 형성해서 홍보 효과를 높이는 데 주력했다.

주력 제품은 글로벌 시장 진출과 연계해 산업 발전으로 홍보해 세계로 성장하는 한국 기업으로 인지시켰습니다. 그 결과, 150명의 기자리스트 확보 및 연간 3천 건이 넘는 보도 성과를 냈습니다. 이 경험을 바탕으로 홍보 활성화에 기여하겠습니다. (135)

Comment

언론기자를 담당하는 것이 홍보팀의 주요 업무 중 하나인데 부산지역뿐만 아니라 서울에 있는 기자까지 컨택해서 전국 단위로 기자관리를 통해서 홍보 효과를 높였다.

위 내용은 홍보 경력을 쌓고 신입으로 도전한 구직자의 내용임

홍보에 입사하면 어떤 업무를 하게 될까?

홍보팀의 주요 업무는 첫째, 언론과 광고 및 사내커뮤니케이션 역할을 하는 것이다. 홍보팀은 어떤 이야기를 사람들에게 알릴 것인가 소재를 찾는 일을 한다. 이를 위해 회사에서 나오는 제품이나 브랜드에 대한 모든 것을 전문적으로 알아야 한다. 또한 회사 직원들의 이야기를 많이 알고 있으면 좋다. 직원들의 이야기도 회사 이미지를 만들 수 있는 좋은 홍보 소재이기 때문이다. 트렌드도 잘 알아야 자사 제품이나 브랜드를 그에 맞게 어필할 수 있다.

둘째, 일간지 및 경제지, 온라인 등 대외 언론 및 기자와의 커뮤니케이션 보도자료 작성 및 배포, 기업 이미지를 위한 대외홍보 활동, 광고물 제작업무, 광고대행사와의 향후 광고계획 및 의견을 공유하고 관리하는 역할을 한다.

홍보팀의 하루 일과를 보면 아침에는 언론 모니터링(신문, 인터넷)을 해서 회사와 관련된 이야기, 임직원들이 알아두면 좋을 만한 기사를 서칭해서 내부에 공유한다. 하루 업무에 취재와 자료 작성, 기자 미팅 등이 있고, 취재의 경우는 외부로 나가거나 지방으로 출장을 가기도 하고, 고객들에게 알리기 위해 팜플렛과 회사의 뉴스레터 등을 제작하는 업무를 한다. 홍보팀은 회사의 SNS채널에 올라갈 컨텐츠를 제작하는 업무도 하는데, 개인적으로 운영하는 것과 달리 한 회사의 이미지를 좌우하기 때문에 타깃층에서 좋아하는 내용이라도 담당 회사 이미지와 수위를 조절해야 한다.

홍보팀은 평판 관리 업무도 하기 때문에 포털에 뜬 회사뉴스를 검색하고 부정적 이슈나 왜곡된 기사가 있을 경우에는 해당매체를 설득해 기사 수정이나 톤다운(기사의 논조를 약화해달라는 것)을 하는 업무를 한다.

 

<제공: 취업의신 박장호 대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