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라인드 채용 대비 「해외영업」 직무 자기소개서 쓰기
상태바
블라인드 채용 대비 「해외영업」 직무 자기소개서 쓰기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21.05.10 10: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장호 대표의 자기소개서 이야기

직무소개

해외영업은 회사의 제품, 상품, 서비스를 해외 고객에게 판매하기 위하여 해외시장을 조사, 상품 분석, 해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잠재 고객을 발굴하여 거래를 제안, 협상하고 계약을 체결하는 것을 주요 업무로 하며, 고객과의 계약 이행, 클레임 처리 및 고객관리를 포함하는 업무에 종사하는 직무 분야이다.

 

필요역량

전 세계를 대상으로 하는 해외영업 업무에 있어서 능통한 영어 실력은 필수이며, 제품과 지역에 따라 제2외국어의 능력도 필요하다. 해외영업을 하다 보면 각국의 상황에 따라 여러 가지 변수가 발생하기 마련이며, 해외시장에 대한 정보와 그 정보를 분석할 수 있는 능력, 제품에 대한 지식과 수출입 업무에 대한 지식이 필요하다. 또한 그 나라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상품을 소개하고 회사의 이익을 가져다 줄 수 있는 추진력과 많은 거래업체의 생각과 조직의 이슈들을 분석 및 파악하여 이에 대한 해결책을 이끌어내고 최종적으로 거래를 성사시킬 수 있는 협상 능력도 필요하다.

 

주의사항

해외 유학 경험이 있다고 모두 무역, 해외영업팀에 입사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직군의 특성상 해당 분야에 대한 지식이나 트렌드, 실무에 대한 파악이 중요하다. 해외영업은 대부분 공개채용으로 이루어지며 퇴사나 결원이 생길 때는 수시채용의 형태로 이루어진다. , 해당 직무와 관련된 기본 업무를 담당했더라도 실무 경험이 있어야 유리하다.

 

해외영업직무 합격 자기소개서

오스트리아 뮤직페스티벌에서 200명의 참가자를 모은 비결은?

20185월 오스트리아 뮤직페스티벌에서 한글 부스를 만들어 주최하고 분석력을 발휘해 하루 200명의 외국인이 참가하는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78)

Comment

외국인을 참가시킨 행사 경험을 통해 외국어 점수만 높은 지원자가 아니라 외국어 능력을 보유해서 곧바로 외국인과 만나더라도 문제 없는 수준이라고 생각이 들 것이다.

부스 계약에 실패한 한국 문화 이벤트를 분석한 결과 대부분은 한국인의 입장에서 콘텐츠를 기획했다는 공통점이 있었습니다. (66)

Comment

실패한 문화 이벤트를 분석, 공통점을 찾아냈다는 점으로 시장정보를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어필했다.

이에 유럽 특유의 아날로그 감성과 엽서 등을 분석, 한국 전통 그림이 그려진 엽서에 한글 이름을 캘리그래피로 쓴 기획을 했습니다. (78)

Comment

다른 부스와 어떻게 차별화를 줬는지 에피소드를 구체적으로 서술했다.

행사 당일 목표치 대비 20% 이상을 달성해 축제 담당자에게 러브콜을 받았고 한국대사관에서는 지원 제의를 받았습니다. (65)

Comment

축제 담당자에게 정규직 제안을 받은 경험으로 기업에서 선호하는 인재임을 어필했다.

이러한 경험을 통해 해외영업에 대한 매력을 느꼈습니다. 이러한 글로벌 역량과 사회 경험을 바탕으로 ○○기업()의 발전에 힘쓰겠습니다. (76)

Comment

이 경험으로 해외영업에 대한 직무이해도를 직접 습득했음을 어필했다. 일반적으로 해외영업은 외국어 능력만을 생각하는데 해외시장 정보분석 능력과 제품에 대한 이해도도 중요하다. 시장분석 능력과 제품에 대한 이해도가 없다면 아무리 외국어를 잘해도 영업은 어려울 것이다.

 

해외영업팀에 입사하면 어떤 업무를 하게 될까?

해외영업은 회사의 제품, 상품, 서비스를 해외 고객에게 판매하기 위하여 해외시장을 조사, 상품 분석, 해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잠재 고객을 발굴하여 거래를 제안, 협상하고 계약을 체결하는 업무를 한다. 각 나라의 특성을 이해하고 판매 전략을 수립해 바이어들을 만나고, 유력한 바이어를 선발하거나 가장 적합한 바이어를 선정하는 업무도 한다.

입사 후 업무 초반에는 바이어를 만나는 일보다 컴퓨터로 이메일을 보내는 작업이 많다. 영어를 잘하면 좋지만 이메일 영어는 쓰다 보면 익숙해지기 때문에 유창하지 않아도 되고 생각하는 만큼 외국인을 만나고 해외에 나가는 일 역시 많지 않다.

<제공: 취업의신 박장호 대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