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관리와 마케팅
상태바
경영관리와 마케팅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21.05.10 10: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이제스트 일반상식

디마케팅(demarketing)

- 고객의 구매를 의도적으로 줄여 제품의 이미지와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마케팅 기법이다.

- 실적 없는 구매자를 증가시키기보다는 수익에 도움이 되는 실 구매자에게 서비스를 집중하는 마케팅 전략이다.

- 1971년 필립 코틀러(Philip Kotler)*가 처음 사용한 용어이다.

*필립 코틀러(1931~ ): 현대 마케팅의 1인자로 알려진 미국의 경영학자

 

리엔지니어링(reengineering)

-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기업의 조직구조와 경영방식을 재구성하는 것으로, 업무 재구축 또는 업무 재설계라고도 한다.

- 리엔지니어링은 노동자의 재교육, 인원 삭감, 조직의 재편, 권한 이양 등을 함축하는 용어이다.

 

마케팅 믹스(marketing mix)

- 마케팅 믹스의 4가지 요소, Product(제품), Place(유통), Price(가격), Promotion(판촉)을 적절히 조합하여 최상의 경영 상태를 유지하는 것을 말한다.

 

분식결산(粉飾決算, window dressing settlement)

- 기업이 대외적으로 재정 상태나 경영실적을 좋게 보일 목적으로 재무제표* 상의 수치를 사실과 다르게 고치는 것이다.

- 재고 가치 부풀리기, 판매되지 않은 물품 매출로 잡기, 매출채권의 대손충당금*을 적게 잡아 이익 부풀리기 등의 방법이 이용된다.

*재무제표: 기업의 재무상태나 경영실적 등을 제공하기 위해 작성되는 문서

*대손충당금: 받을 어음, 외상매출금, 대출금 등에서 회수가 불가능할 것으로 예상되는 금액

 

워크아웃(workout)

- 기업과 금융기관이 서로 협의하여 기업의 재무구조를 개선하는 작업으로, 우리나라에서는 기업개선작업이라 부른다.

- 금융기관이 기업에 강도 높은 구조조정을 요청하는 대신 부채상환 유예, 부채 탕감, 금전적 추가 지원, 손실 분담 등의 혜택을 준다.

 

제로베이스 예산(zero based budget, 영기준예산제도)

- 전년도의 예산과 관계없이 0에서 출발하여 과거의 실적이나 효과, 정책의 우선순위 등을 무시하고 예산을 편성하는 방법이다.

- 미국의 제록스사가 처음 도입하였고, 우리나라는 1983년부터 채택하고 있다.

 

프로슈머 마케팅(prosumer marketing)

- 생산자(producer)와 소비자(consumer)가 결합된 말로, 소비자가 제품개발을 요청하거나 아이디어를 제공하는 등의 형태로 신제품 개발에 직접 관여하는 방식의 마케팅이다.

- 앨빈 토플러(Alvin Toffler)가 그의 저서 3의 물결*에서 처음 사용한 용어이다.

*3의 물결: 앨빈 토플러의 대표적인 저서의 제목이면서 그가 제안한 이론으로 제1물결은 농경사회, 2물결은 산업사회, 3물결은 정보화사회로 설명하고 있음

 

CI(Corporate Identity, 기업이미지통합전략)

- 마크그림 등의 시각적 요소를 통해 기업이 추구하는 모든 이미지를 통합하는 작업이다.

- CI는 대외적으로 가장 많이 노출되는 기업의 로고나 기업명과 같은 시각적인 이미지 형성에 중점을 두고 이를 체계화단일화한다.

 

M&A(Merders and Acquisitions, 기업인수합병)

- 한 기업이 다른 기업의 주식을 사들여 소유권을 획득하고, 두 기업을 하나로 합치는 경영전략이다.

- 기업합병은 둘 이상의 기업들이 하나의 기업으로 합쳐지는 것, 기업인수는 어떤 기업이 다른 기업의 소유권(경영권)을 가지는 것을 의미한다.

- 인수합병은 대상기업의 의사에 따라 적대적 M&A와 우호적 M&A로 구분된다.

 

MBO(Management By Objective, 목표관리)

- 경영자는 업무목표만을 지시하고 목표달성 방법은 종업원에게 맡기는 경영기법이다.

- 1965년 피터 드러커(P. Drucker)가 그의 저서 경영의 실제*에서 주장한 이론이다.

*경영의 실제(The Practice of Management): 피터 드러커의 저서로 경영에 대한 전반적인 관리방법, 고객 창출의 방법, 기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 등이 설명되어 있음

 

PPL(Product Placement, 간접광고)

- TV 프로그램, 영화, 뮤직비디오, 게임 소프트웨어 등에 사용하는 소품이나 배경에 특정 기업의 상품을 사용하게 함으로써 그 제품을 간접적으로 홍보하는 상품 간접광고를 의미한다.

 

MBO(Management Buy-Out, 경영자인수)

- 기업을 매각할 때 그 기업을 경영하던 경영진이 기업의 전부 혹은 일부 사업을 인수하는 것을 말한다.

- 기존의 임직원이 그대로 새로운 회사의 일원이 되어 경영의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으므로 수익성과 기업의 가치가 높아진다.

 

안테나숍(antenna shop)

- 새로운 업종이나 신제품에 대한 고객들의 반응을 빠르게 파악하고 홍보하기 위해 제조업체가 직접 운영하는 매장으로 파일럿숍(pilot shop)이라고도 불린다.

- 의류나 화장품과 같이 고객들의 반응과 유행을 빠르게 파악해야 하는 업종에서 주로 운영하며, 이렇게 수집된 정보는 신제품 및 새로운 서비스 개발에 이용된다.

 

하이엔드 마케팅(high-end marketing)

- 구매력이 높은 상위소득계층을 대상으로 고가의 명품제품 판매에 주력하는 마케팅 기법이다.

- 1897년 이탈리아 경제학자 빌프레도 파레토(Vilfredo Pareto)‘2080의 법칙’*을 마케팅에 응용한 것이다.

*2080의 법칙: 전체 인구의 20%가 전체 부의 80%를 차지한다는 법칙

 

팝업 스토어(pop-up store)

- 소비자의 반응을 조사할 목적으로 하루에서 두 달 정도의 짧은 기간 동안 운영되는 매장으로, 인터넷 웹페이지에서 떴다 사라지는 팝업창과 비슷하다 하여 팝업이라는 이름이 붙여졌다.

- 미국의 대형 할인매장 TARGET2002년 신규 매장 공간을 마련할 수 없어 단기 임대한 장소에 매장을 열었던 것이 시초로 알려져 있다.

- 적은 비용으로 소비자의 반응을 조사함은 물론 입소문을 통한 광고 효과까지 있어, 우리나라에서도 많은 업체들이 서울의 가로수길, 대학로 등을 중심으로 팝업 스토어를 설치하고 있다.

 

그로스 해킹(growth hacking)

- 성장(growth)과 해킹(hacking)의 합성어로, 창의적이고 분석적인 사고와 SNS 등을 통해 수집한 빅데이터를 바탕으로 저비용 고효율을 추구하는 마케팅 전략이다.

- 실리콘 밸리의 마케터 션 엘리스(Sean Ellis)가 그로스 해커(growth hacker)를 구한다고 공고한 것이 용어의 시초이며, 여기서의 해커(hacker)는 타인의 시스템에 침입하는 부정적인 의미가 아닌 창의적인 인재를 의미한다.

<제공: 일반상식 단기완성(길벗알앤디 일반상식연구팀 지음) 중에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