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적인 이직을 위한 이직 전략 가이드 (1)
상태바
성공적인 이직을 위한 이직 전략 가이드 (1)
  • 이은지 기자
  • 승인 2021.06.11 09: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pecial Mento / 책으로 만나는 멘토

주변에서 이직한 선후배 한두 명 찾는 일은 어렵지 않다. 물론 답답하고 조언을 구하고 싶은 마음에 그들에게 고민을 털어놓고 의견을 구할 수도 있다. 하지만 이직은 반드시 주도적으로 선택하고 결정해야 하는 일이다. 누군가의 말에 따라서, 환경에 휩쓸려서 이직을 실행한다면 전 직장과 다름없는 새 직장에 앉아 있게 된다. 회사생활 다 똑같다는 어느 선배의 말을 내 스스로 바꿀 수 있다면 어떨까? 일의 의미도, 경력도, 연봉도 모두 만족하는 이직을 하려면 무엇을 준비해야 할까?

 

기본 이직의 정석 / 정구철

기본 이직의 정석은 이직을 고민하는 이들을 위해, 더 구체적으로는 안정적인 직장과 동기부여를 얻을 수 있는 환경, 부족함 없는 연봉을 희망하는 직장인을 위한 책이다. 저자는 대기업 S사를 다니다 퇴사를 한 뒤 전문 헤드헌터로서의 삶을 시작했다. 다년간 수많은 이직 희망자와 옥석 같은 인재를 찾는 채용사를 매칭시킨 이력을 바탕으로 이직의 모든 과정과 그 핵심을 담고자 했다. 일에 대한 본질적인 물음으로 시작해 이직의 처음과 마지막, 이직 이후의 삶까지 세세하게 다루면서 잘못된 이직이 아닌 올바른 이직으로 모두를 이끌기 위해서다.

흔히 이직 과정에 대해 신입사원 때보다 쉬울 거라고 짐작하지만 이것 또한 이직에 관한 오해 중 하나다. 오히려 더 까다로운 점이 많다. 왜 퇴사했는지, 이전 직장에서 어떤 업무를 마스터했는지, 어떤 프로젝트를 성공시켰는지, 이직 예정 회사에서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는지 등 신입사원 때보다 더 많은, 더 고난도의 질문이 쏟아지는 게 경력직 이직이다.

본 도서에서는 끝까지 읽히는 경력직 이력서 작성법부터 최종면접이라는 8부 능선까지 든든한 우군이 되어 줄 단 하나의 실전 이직 안내서의 역할을 수행한다.

이직의 정석은 현재 이직 예정자, 자기 발전을 위한 경력관리로 이직이 필수사항인 직장인을 위해 쓰였다. 더 많은 연봉뿐 아니라 자신의 커리어 전환에도 사용되는 역설적인 이직의 이점과 영리한 이직의 방안이 담긴 책이다.

현직 헤드헌터로 활동 중인 저자는 모든 면에서 균형 잡힌 성공적인 이직 방법을 논한다. 급변하는 시대, 시시각각 달라지는 경제상황에 따른 변화를 꾀하고 일과 직장에서 개인이 살아남을 수 있는 방법으로 이직을 제안하며,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건 시대에 도태되지 않으며 나만의 커리어를 성장시키는 올바른 이직이라 말한다.

1장에서는 직장생활에서 느끼는 회의를 탈피하려는 목적으로 선택하는 대학원 진학이나 스펙 쌓기, 공무원 시험 준비 같은 대안들이 왜 임시방편이 될 수밖에 없는지를 따져 본다. 2장에서는 이직의 특성을 자세히 설명하며 그동안 제대로 알지 못했던 이직에 관한 오해를 짚어 보고, 이직의 올바른 이해를 돕는다. 이 과정을 통해 왜 이직이 답인지를 밝힌다. 이어서 이직을 결정했다면 구체적으로 이직을 어떻게 계획하고 실행하는지 그 단계와 방법을 3, 4, 5, 6장을 통해 다루고 있다.

이직의 적기부터 내가 갈 다음 회사를 결정하는 일, 경력을 이점으로 활용하는 법 같은 이직의 핵심과 실제 지원과정에서 필요한 이직의 A~Z 모두를 담았으며 끝까지 읽히는 이력서 작성법과 이직 면접에서 필요한 행동과 말, 최종합격 후 현재 직장에서의 퇴사 과정, 신규 회사와의 연봉협상에서 이기는 기술, 직장 적응기 등 실제 이직 과정에서 반드시 고려돼야 할 사항과 실제적인 기술을 소개한다.

마지막 7장에서는 이직 후 상황들을 예측해 보고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또 다음의 이직을 계획하는 이들을 위한 대안을 포함해 이직 이후의 삶에 대한 생각으로 구성됐다. 이 책을 읽은 독자는 이직 성공이라는 장기적 목표 가운데 한 단계씩 계획적, 효율적으로 이직을 그려 보고 실행할 수 있을 것이다.

 

연봉이 쑥쑥 오르는 이직의 기술 / 김영종

회사원이라면 누구나 퇴사를 꿈꾼다. 하지만 특히 요즘처럼 경기가 안 좋은 상황에서는 홧김에 그만두었다가 두고두고 후회하게 된다. , 정확한 목표 없이 이직 준비를 했다가는 계속되는 탈락에 마음만 다치게 되고 이직을 했더라도 생각했던 것과는 다른 상황에 다시 퇴사를 하게 된다. 마음이 붕 떠서 현재 회사에서 실수할 확률도 크다. 실제로 첫 취업과 이직은 같아 보여도, 전혀 다르다. 과연 자신의 가치를 높이고, 회사에서 인정받는 비법은 무엇일까?

"제 경쟁력은 어떻게 알 수 있나요?", "희망연봉을 얼마나 높여야 할까요?". 경향신문, SK커뮤니케이션즈, 네오위즈, 라이나생명, 아프리카TV, 리치앤코 등에서 15년간 인사담당자로 일했으며, 실제로 총 6번의 이직을 통해 직장인들의 마음을 누구보다 더 잘 이해하는 프로 이직러김팀장이 이직의 기술을 Q&A 형식을 통해 공개한다.

이직에 대한 관점을 바꾸는 것부터 실질적인 서류작성법과 면접 비법, 합격 후 플랜까지 솔직하고 정확하게 담아냈다. 또한, 이직 과정에서 아무도 알려주지 않던 연봉 협상, 이직 후 적응 노하우 등 이직러들이 궁금해 하는 세세한 부분까지 포함했다.

이 책은 총 6장으로 1장에서는 이직을 처음 준비하며 막막한 사람들을 위해 이직 시장에서 자신의 경쟁력을 확인하고, 가고 싶은 회사를 찾는 법에 대해 주로 다룬다. 2장에서는 자기소개서 등 실제 서류를 쓰는 법에 대해 다룬다. 신입으로 취업할 때와는 다른 자기소개서와 이력서, 그리고 처음 써보는 경력기술서까지 자신의 강점을 어필하는 방법을 다뤘다.

3장은 면접 팁으로, 다양한 종류의 면접에서 당황하지 않고 자신의 매력을 보이는 기술을 알려준다. 면접 예상 질문에 대해서도 다루었다. 4장은 최종 합격 후, 연봉 협상법과 전 회사와 잘 마무리하는 법에 대해 주로 이야기한다.

실제로 많은 직장인들의 이직하는 이유가 '연봉'이지만, 대부분 연봉 협상에 대해서는 잘 모르는 데다 알려주는 사람도 적다. 5장에서는 새로운 회사에 잘 적응하고, 나아가 빠르게 성과를 내는 법에 대해서 알려준다. 마지막으로 6장에서는 경쟁력을 더 키우고, 새롭게 이직을 준비하는 이들을 위해 조언한다.

/ 이은지 기자 leeeunji_0220@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