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종류
상태바
기업의 종류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21.06.14 10: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이제스트 일반상식

기업결합(Business combination)

- 법률적으로 독립적인 2개 이상의 기업들이 경쟁 제한, 경영합리화, 시장 독점, 금융 협조 등을 목적으로 결합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다.

- 결합 형태에 따르 카르텔(기업연합), 트러스트(기업합동), 콘체른(기업집중)으로 분류한다.

 

카르텔(ckartel, 기업연합)

- 업종이 동일하거나 유사한 분야의 기업들끼리 무모한 경쟁을 제한하는 협정을 맺어 기업의 이윤을 증대시키는 기업결합 형태이다.

- ‘담합과 같은 의미로 우리나라에서는 법적으로 금지되고 있다.

 

트러스트(trust, 기업합동)

- 업종이 동일하거나 유사한 분야의 기업들이 경쟁을 제한하기 위해 협약을 맺어 독점적인 하나의 대기업을 형성하는 기업결합 형태로, 카르텔보다 더 강력한 기업결합 형태이다.

 

콘체른(konzern, 기업집중)

- 법률적으로는 독립되어 있지만 실질적인 경영에 있어서는 하나의 통일된 지배를 받는 기업 집단이다.

- 대기업이나 다수의 중소기업을 지배할 목적으로 주식 소유나 자본출자를 통해 형성하는 금융적인 결합 형태이다.

- 결합 목적에 따라 판매콘체른, 산업콘체른, 금융콘체른 등으로 분류할 수 있다.

 

신디케이트(syndicate)

- 가장 발달된 형태의 기업연합으로, 여러 기업이 공동 판매회사를 설립해 판매를 공동으로 수행하는 기업연합 형태이다. 생산은 각 기업이 독립적으로 한다.

 

지주회사(持株會社, holding company)

- 주식소유를 통하여 다른 회사의 경영활동을 지배하는 것을 주된 사업으로 하는 회사이다.

- 자산총액이 5,000억 원 이상이면서 소유하고 있는 자회사들의 주식을 합한 총액이 해당 회사 자산총액의 2분의 1 이상인 회사이다.

 

다국적기업(多國籍企業, multinational corporation)

- 세계 각지에 자회사나 공장 등을 확보하고, 국제적인 규모와 범위로 제조영업판매 활동을 하는 기업이다.

- 대표적인 다국적기업에는 IBM, 포드, 나이키, 맥도날드, 스타벅스 등이 있다.

 

벤처캐피탈(venture capital)

- 기술력과 장래성은 있으나 경영기반과 자본이 부족한 벤처기업에 투자되는 자본이나 자본을 투자하는 기업으로, 모험자본(冒險資本)이라고도 부른다.

- 우리나라의 벤처캐피탈 회사로는 KTB투자증권, KDB캐피탈, 아주IB투자 등이 있다.

 

종업원지주제(從業員持株制)

- 기업이 종업원에게 자기회사의 주식을 취득하고 보유하게 함으로써 종업원들을 기업의 이익 배당에 참여시키는 제도이다.

- 우리사주제 또는 종업원주식매입제도라고도 하며, 1차 세계대전 이후 미국, 영국, 독일에서 시작되었다.

 

콤비나트(konbinat)

- 서로 관련 있는 여러 생산 부분이 특정 지역에 모여서 기업 집단을 이룬 것이다.

- 원재료 확보가 용이하고, 생산 및 유통 등이 집중되어 있어 원가를 절감할 수 있으나 콤비나트 건설 시 거액의 자본이 필요하다.

 

페이퍼 컴퍼니(paper company)

- 세금이나 경비 절감을 위해 물리적 실체 없이 서류상으로만 존재하는 회사를 말한다.

- 버진아일랜드*나 케이맨 군도* 등과 같은 국제적인 조세회피지역에 주로 설립된다.

*버진아일랜드: 버진 제도(카리브 해와 카리브 해의 섬들)와 리워드 제도(버진 제도 남쪽의 섬들)에 속하는 섬 무리

*케이맨 군도: 카리브 해에 있는 영국 영토

 

합명회사(合名會社)

- 2인 이상이 공동으로 출자하여 설립하고, 발행하는 손익업무권한을 동등하게 책임지고 분배하는 인적회사*이다.

*인적회사: 사원 간의 신뢰관계를 중심을 결합된 회사

 

합자회사(合資會社)

- 2인 이상이 함께 출자하여 설립하고 이익분배를 받지만 책임의 분배에는 무한책임과 유한책임으로 차등을 둔 회사 형태로, 회사의 경영은 무한책임 사원이 한다.

 

등대공장(lighthouse factory)

- 등대가 어두운 밤바다에 불빛을 비춰 배들을 안내하듯, 사물인터넷(IoT), 인공지능(AI), 빅데이터 등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을 적극 도입해 제조업의 미래를 선도하는 공장을 말한다.

- 2018년부터 세계경제포럼(WEF)*에서 매년 2차례씩 등대공장을 선정하여 발표한다.

- 대표적인 등대공장에는 독일의 BMW, 중국의 하이얼 등이 있으며, 20197월 포스코(POSCO)가 국내 최초로 선정되었다.

*세계경제포럼(World Economy Forum): 매년 각국의 정재계인사들이 스위스 다보스에 모여 정치와 경제 등 여러 분야에 대해 토론하는 민간회의로, 다보스포럼이라고도 불림

 

스타트업(startup)

- 혁신적인 아이디어와 기술을 기반으로 한 신생 벤처기업을 의미한다.

- 벤처기업이 자금을 조달받아 운영된다면, 스타트업은 자금 조달 전의 벤처기업이다.

 

B2B(Business to Business)

- 기업이 다른 기업을 상대로 전자상거래를 통해 물품을 팔거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으로, 대량 거래가 이루어지므로 구매 및 판매, 물류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 B2B: 기업과 소비자 간의 전자상거래(: 온라인쇼핑)

- C2C: 자상거래(: 옥션과 같은 경매 사이트)

- B2G: 기업과 정부의 전자상거래(: 조달 EDI/물류 EDI)

- G2C: 정부와 개인 간의 전자상거래(: 전산망을 통한 행정서비스 및 민원처리)

BBusiness(기업), CCustomer(개인), GGovernment(정부)를 의미함

 

사내독립기업(社內獨立企業, CIC, Company-In-Company)

- 신제품 개발이나 새로운 시장으로의 진출을 위해 기업 내부에 조직된 스타트업*이나 벤처와 같은 소규모 회사를 뜻한다.

- 사내독립기업은 기업 내부에서 독립된 부서 형태로 존재하기 때문에 구성원들은 핵심 사업에만 집중할 수 있고 신속한 의사결정이 가능하므로 해당 사업에 대한 경쟁력을 높일 수 있다.

<제공: 일반상식 단기완성(길벗알앤디 일반상식연구팀 지음) 중에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