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라인드 채용 대비 「IT/SW」 직무 자기소개서 쓰기
상태바
블라인드 채용 대비 「IT/SW」 직무 자기소개서 쓰기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21.07.12 16: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장호 대표의 자기소개서 이야기

직무소개

IT 직무는 크게 IT기획과 IT개발로 나눌 수 있다. IT기획은 해당 기업의 중장기 사업계획 및 전략 수립, 관리체계 구축 및 운영, 경영혁신 성장 발전을 위한 기획업무로 보면 된다. IT개발은 서비스를 구현하기 위해 프로그램을 만드는 개발자로, SW개발의 경우 제품 또는 기업 내에서 필요한 기능을 찾아내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직무이다. 구체적으로 모바일 개발, 웹 개발, 시스템소프트웨어 개발, 응용소프트웨어 개발, 임베디드 개발 등의 개발업무자와 최근 빅데이터 전문가, 데이터베이스 관리자, 정보보호 전문가, 컨설턴트 등으로 더 세분화되어 있다.

 

필요역량

개발자가 갖춰야할 가장 기본 중의 기본은 직무와 관련한 지식이다. IT 기술이 의료, 건설, 자동차 등 매우 다양한 분야와 융합되기 때문이다. 정해진 규칙에 맞춰 일하기보다는 본인이 개발한 기술이 사용될 분야와 산업을 폭넓게 이해할 수 있는 열린 눈 또는 창의력이 필요하다. 개발자라고 해서 자리에 앉아 개발만 하는 것은 아니다. 개발자들이 작업한 것은 모두 웹이나 모바일, 서비스 등에서 구현되어야 하기 때문에 프로젝트 단위로 타 팀과 협업할 일이 많다. 때문에 여러 사람과 함께 원활히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

 

IT/SW직무 합격 자기소개서

인턴사원 박장호가 문제해결사가 될 수 있었던 이유는?

20191월부터 3개월간 ○○기업에서 인턴생활을 하며 개발 실력과 문제해결능력을 길렀습니다. 근무했던 차량관제팀은 운송업이나 대중교통 사업과 같이 많은 차량이나 화물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하여 고객사에 유지보수 및 서비스를 하는 팀으로, 당시 직무는 사수로부터 업무에 대한 교육을 받으며 과제를 해결하고 보고하는 것이었습니다. (198)

Comment

차량 교통을 모니터링할 수 있는 웹 개발 직무와 관련된 에피소드를 구체적으로 적어서 업무에 바로 투입될 수 있음을 어필했다.

 

2개월 차에 팀에서 웹 기반의 화물주선관제 시스템을 반응형으로 개발하고 있는 중 게시판 부분을 저에게 맡겼습니다. 개발을 계획대로 진행하다가 회사에서 Oracle DB 라이센스가 만료되어서 갱신에 비용이 많이 드니 무료 DBMariaDB를 사용하라는 지시가 내려왔습니다. (155)

Comment

본인이 어떠한 것을 개발했는지 구체적 사례를 제시했다.

 

가장 곤란했던 것은 OracleMariaDB의 기본키 생성방식이 다른 점이었습니다. OracleSequence를 이용하여 생성하지만 MariaDBMySQL 기반이라 다른 접근법이 필요했습니다. 기본키가 문자열과 숫자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auto increment를 사용할 수 없어 함수를 만들어서 리턴값을 받아오게 쿼리문을 작성했습니다. (197)

Comment

개발 시 문제되었던 상황을 설명하고 어떻게 해결했는지를 구체적으로 기술함으로써 문제해결력을 어필했다. IT 전문용어의 개념을 정확히 알고 작성해야 하며, 전문용어에 대한 이해는 면접에서도 필요한 부분이므로 정확히 알도록 하자.

 

이렇듯 기업에서는 어떠한 변수로 인해 얼마든지 프로젝트 내용이 변경될 수 있다는 것을 알았고 이에 대처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경험을 통해 문제해결능력을 길러야 한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어떠한 문제 상황에 처해도 당황하지 않고 실력을 바탕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신입사원 박장호가 되겠습니다. (165)

Comment

기업에서 가장 선호하는 문제해결능력을 어필했다. IT 쪽은 언제든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문제에 대한 대응능력이 중요하다.

 

개발팀에 입사하면 어떤 업무를 하게 될까?

웹 개발팀은 HTTP 프로토콜을 커뮤니케이션 매체로 사용하는 WWW 기반의 웹페이지나 웹사이트를 개발하는 업무를 하게 된다. 모바일앱 개발팀은 다양한 유저의 사용패턴을 예상하여 수많은 경우의 수에 대비하여 크래시 없는 안정적인 앱을 개발하고 그 기능이 곧바로 수억 명의 사람에게 전달되어 피드백을 받을 수 있으며, 새로운 앱을 만들더라도 빠르게 수천, 수만 명의 유저가 사용하게 할 수 있어 끊임없는 배움을 몸소 느낄 수 있다.

웹프로그래밍은 개발능력, SQL 작성 및 튜닝/리눅스 및 NT 서버 등의 IT 지식이 필요하다. 그리고 직접적으로 실적을 쫓는 직무가 아니기 때문에 성과에 대한 압박이 적고 전반적인 IT 지식이 자연스레 쌓이게 되나 업무 자체가 타부서의 개발 프로젝트를 위한 시스템을 개발 및 운영하기 때문에 핵심업무는 아니라는 단점이라면 단점, 장점이라면 장점이 있다.

<제공: 취업의신 박장호 대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