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량중심 사회를 만드는 역량기반 취업매칭 플랫폼 ‘잡다(JOBDA)’
상태바
역량중심 사회를 만드는 역량기반 취업매칭 플랫폼 ‘잡다(JOBDA)’
  • 이상미 기자
  • 승인 2021.08.09 17: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취업매칭 플랫폼 / 잡다(JOBDA)

대한민국 취업과 채용시장 문제의 본질은 구인과 구직 간 기대의 미스매치정보의 미스매치로 꼽을 수 있다. 자인원이 개발한 역량기반 취업매칭 플랫폼 잡다는 스펙이 아닌 역량으로 자신의 능력을 알고 성장할 수 있는 기업을 지원자와 매칭하며 기업에 대한 올바른 정보제공과 다양한 역량기반 인재풀을 제공한다. 역량기반의 취업, 역량기반의 채용, 역량기반의 교육을 통해 인재를 살리고, 기업을 키우고, 사회를 밝히는 공정하고 공평한 세상을 추구하는 것이 잡다의 정신이다.

 

지원자의 역량을 예측할 수 있도록 도와줘

잡다에서 제공하는 역검(AI역량검사)은 세계 최초의 신경과학 알고리즘과 인공지능(AI) 기술이 융합된 역량검사 솔루션으로, 20년 동안 자연과학 기반의 사람에 대한 연구를 통해 무의식 영역에서 사람의 역량을 볼 수 있는 과학의 눈을 탑재하였다. 생물학과 신경과학 500여 편의 심리 및 행동특성 논문의 메타분석 결과를 반영했으며, 10만여 명의 빅데이터와 200여 명의 면접전문가, 인사전문가의 평가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다.

역검은 역량 기반의 최적 인재를 합리적으로 선발하기 위한 세계 최고 수준의 의사결정 도구이며, 국내 600여개 기업에서 인재채용에 활용하고 있다. 또한, 역검은 취업을 준비하는 구직자들에게 20세 전후에 형성되는 긍정성, 적극성, 전략성, 성실성, 공감, 성찰, 메타인지와 같은 핵심역량의 보유수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역검은 기존의 선발도구와는 준비 방법이 다르다. 지식이나 암기 수준을 확인하거나 스펙, 배경, 외모, 학력 등을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지원자가 가진 역량이 기업문화 및 직무와 얼마나 잘 맞는지 확인하는 검사이기 때문에 실제 역검의 문제와 과정을 오픈하고 자유롭게 체험한 후에 검사에 응하게 된다.

역검은 역량게임, 성향체크, 영상면접으로 구성되어 있다. 역량 스펙트럼을 중점적으로 보는 단계는 역량게임으로 어떤 사고와 행동을 하는 사람인지를 다양한 게임 과정에서 상세하게 파악한다.

영상면접 시 화장 여부, 혈류량, 입꼬리, 눈동자, 외모 등을 확인한다는 것은 잘못된 정보로, 질문에 대한 답변을 하는 과정에서 보여주는 목소리와 표정 등 전반적인 태도를 통해 역량 스펙트럼 중 하나인 소통 역량을 확인한다. 예를 들어, 역검으로 영업 분야 인재를 선발하는 경우 해당 분야에서 필요한 인재의 역량이나 고성과자의 역량 프로파일과 비교 분석해 역량 결과를 도출한다. 뿐만 아니라 지원한 분야를 대표하는 구성원은 물론 조직 내에서 유사한 역량을 가진 구성원과 비교해 지원자의 역량을 예측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 각 기업의 인재상에 부합하는 핵심역량에 가중치를 부여해 분석하고 평가함으로써 해당 기업이 원하는 인재를 선발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최근 잡다(JOBDA), 채널A, BBQ가 함께 진행하고 있는 대국민 창업지원 청년 스마일 프로젝트에서는 역검을 통해 선발을 진행함으로써 꿈을 가진 청년들 모두에게 스펙과 상관없이 지원할 수 있는 공평한 기회를 제공하고, 지점을 운영할 수 있는 역량만 공정하게 평가하고 있다. 기업의 인재 선발 기준이 역량 기반으로 변화하면서 창업지원 프로젝트 모집도 혁신적으로 스펙이 아닌 역량을 기반으로 진행되는 추세가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19세에서 39세에 해당하는 청년은 모두 지원 가능하고, 잡다 사이트를 통해 역검을 응시할 수 있으며, 최종 합격자는 역검 결과를 기반으로 대면 면접을 진행한다. 최종 합격인원은 총 200(400)이다. BBQ는 합격 팀 모두에게 BSK(BBQ Smart Kitchen) 매장 오픈 기회와 비용을 지원한다.

815일 정식 버전 오픈

잡다는 815일 정식 버전 오픈에 맞춰 역검(AI역량검사)을 체험하는 회원들에게 역검결과지를 제공하고, 취업준비생을 위한 다양한 콘텐츠가 담긴 데일리 잡다(가칭)’를 제공할 계획이다.

역검(AI역량검사)의 결과지 제공을 통해 구직자들은 현재 취업과정에서 가장 많이 활용되는 역검을 똑같이 응시하고, 결과를 받아볼 수 있다. 구직자들은 실제 취업과정에서 만나게 될 역검을 익숙하게 치를 수 있고 자신의 역량 유형, 유형별 추천 콘텐츠도 확인할 수 있어 취업뿐만 아니라 개인의 성장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데일리 잡다에서는 청년들을 위한 인생의 길잡이가 될 청년 FAQ를 포함하여, 합격 꿀팁과 기업의 진실을 파헤치는 온라인 영상콘텐츠, 청년들의 취업활동을 응원하고 실용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할 예정이다. 잡다의 회원들은 다양한 콘텐츠와 이벤트를 매일 맞춤형으로 받아볼 수 있다.

잡다에서 제공하는 기업정보는 기업의 외연적 정보(재무/사업/기술 등)와 내연적 정보(조직문화/직원리뷰 등)의 통합 정보이며 긍정문화, 성과문화, 가치문화에 대해 현직자가 직접 소개하는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정보를 시각화하여 제공한다. 또한, 기업문화를 중심으로 구직자에게 적합한 기업을 큐레이팅하여 추천해준다.

기업문화는 기업의 정신과 철학이 반영되어 구성원들의 공통된 사고방식과 행동양식으로 드러나는 무형의 질서인데, 기업을 판단하는 정보들 중에서 조직의 역량과 구성원의 성장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척도이기도 하다. 현재 취업과 관련된 정보를 제공하는 대다수의 서비스에는 작성자의 신원을 검증할 수 없는 한계, 사실 여부가 확인되지 않은 무분별한 비방, 가십 위주의 리뷰로 인해 기업에 대한 취업준비생의 부정적 인식과 회사생활에 대한 두려움을 야기시키기도 하는데, 잡다에서 제공하는 기업정보는 인증된 직장 선배들이 직접 말해주는 기업문화를 바탕으로 한 진짜 정보라 할 수 있다.

잡다 프로젝트 총괄 PM인 자인원 이상호PD잡다 정식 출시와 함께 청년들의 취업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고, 9월에는 취업과 관련된 다양한 강연과 잡다의 다양한 서비스들의 안내가 포함된 온라인 컨퍼런스를 계획 중이며, 연말까지 매월 취업과 관련된 서비스를 오픈하여 청년들의 취업활동에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또한, “잡다의 출시를 통해 청년들이 구직준비에 소요되는 시간/비용/노력을 줄이고, 역검(AI역량검사)을 통해 자신의 역량을 객관적으로 확인하여 더 크게 성장하고, 향후 오픈될 매칭서비스를 통해 잘 맞는 기업을 추천받음으로써 대한민국의 취업/채용시장에 이바지할 것을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 이상미 기자 job@hkrecrui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