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학년은 관공서, 사무 알바 선호
상태바
고학년은 관공서, 사무 알바 선호
  • 이상미 기자
  • 승인 2021.08.10 14: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over Story / 채용시장 대비 역량 강화_아르바이트

아르바이트 구인·구직 사이트 알바천국에서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여름방학 아르바이트 선호 업직종에 대해 조사한 결과, ‘카페·디저트 알바’, ‘매장 알바’, 시청·주민센터·도서관 등 관공서·사무 알바’, ‘학원·과외’, ‘테마·워터파크’, ‘호텔·리조트순으로 나타났다. 특히, 1~2학년 저학년의 경우에는 카페·디저트와 매장 알바에 대한 선호도가 높으며, 3~4학년 고학년의 경우에는 관공서와 사무 알바 등 회사생활과 연관이 있는 알바에 대한 선호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관공서와 사무 알바의 경우는 직장생활을 일부 경험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역량을 강화하고자 하는 고학년의 욕구가 그대로 드러났다고 볼 수 있다.

 

2021 대학생들의 여름방학이 시작됨에 따라 많은 대학생들은 하반기 등록금 또는 용돈을 벌기 위해 아르바이트를 구하고 있다. 하지만 코로나 사태의 장기화 영향으로 일자리가 급감하여 방학 때 아르바이트 구하기가 더욱 어려워졌다. 더구나 아르바이트보다는 정직원을 구하는 채용공고가 더 많아 단기 아르바이트를 구하려는 대학생들이 특히 어려움을 겪었다. 실제로 사이트 내에서 살펴본 결과, 아르바이트 채용공고보다는 1년 이상 일을 할 수 있는 정직원들을 모집하는 공고가 훨씬 찾아보기 쉬웠다.

아르바이트 구인·구직 사이트 알바천국에서 대학생 1,679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한 결과, 응답자의 93.2%여름방학에 아르바이트를 할 것이라고 응답했다. 이는 전년 대비 15.3%p 높은 수치이다. 이와 더불어 구직의 난이도를 예측한 결과 응답자의 16.9%매우 어려울 것이라고 답했고 50.7%아르바이트를 구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답했다. 실제로 편의점이나 카페 등 인기가 많은 아르바이트의 구직공고는 더욱 찾기 힘들었고 경쟁률도 높았다.

하지만 반대 의견들도 다수 있었다. 응답자의 절반 정도는 아르바이트를 구하는 것의 난이도가 작년과 비슷한 수준이거나 다소 완화될 것으로 응답했다. 지난해 여름방학과 난이도가 비슷한 수준일 것이라고 응답한 응답자의 경우에는 코로나19 상황이 아직 완전히 나아지지 않은 점이라고 응답했고, ‘작년보다 아르바이트 자리가 늘어났음을 체감하면서도 구직자가 동시에 증가해 경쟁률은 큰 차이가 없을 것이라고도 응답했다. ‘작년보다 구직이 쉬울 것이라는 응답도 5.4% 정도 있었는데, 그 이유는 백신 접종이 시작되며 코로나19 이전의 일상으로 점차 회복될 것이라는 의견과 작년에 줄였던 아르바이트생 규모를 점차 늘리고 있는 것 같다등이 있었다.

이러한 현황을 볼 때 쉽지는 않겠지만 열심히 아르바이트를 찾다 보면 자신에게 맞는 아르바이트를 찾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관공서

관공서 아르바이트는 시청, 주민센터, 도서관 등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의 사무를 처리하는 기관으로 간단한 서류작업 및 행정지원을 하는 대학생 아르바이트다. 여름방학과 겨울방학 동안 구청이나 시청에서 일하는 경우가 많으며 모집인원, 근무기간, 접수기간 등 지역에 따라 다르지만 대학생들에게 행정업무를 경험해볼 수 있도록 지원해 주며 많은 체험 프로그램이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국가에서 진행하는 아르바이트이기 때문에 여러 수당들을 모두 빠짐없이 받을 수 있고 방학 동안에만 진행하는 아르바이트이기 때문에 방학 때 짧게 아르바이트를 하고 싶어 하는 대학생들에게 좋은 아르바이트이다. 대학생들에게 꿀 알바로 유명한 관공서 알바는 의외로 근무시간 동안 개인 시간이 많기 때문에 각자 공부나 책을 읽는 등 자기계발을 할 수 있는 시간들이 있다.

하지만 이러한 관공서 아르바이트에도 단점이 존재한다. 우선 아침 일찍 근무를 시작하기 때문에 아침잠이 많은 대학생들에게는 조금 힘들 수 있다. 꿀알바로 유명하기 때문에 경쟁률이 매우 높은 편이다. 실제로 추첨을 통해 아르바이트생을 선발하기 때문에 관공서 아르바이트에 당첨이 되는 것도 힘든 편이다.

 

카페

카페는 대학생들이 가장 선호하는 업종 중 하나이다. 구인·구직 사이트 알바천국에서 1020세대 3,870명을 대상으로 카페 아르바이트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카페 아르바이트의 체감 난이도로는 매우 쉬운 편이 1.4%, 쉬운 편이 4.7%, 보통이 29.9%, 어려운 편이 48.8%, 매우 어려운 편이 15.0%로 과반수 이상이 카페 아르바이트를 어려운 편이라고 응답했다.

카페 아르바이트는 모두가 아는 것처럼 커피를 제조하고 디저트와 커피를 손님들에게 전달하는 아르바이트이지만 이외에도 청소나 레시피 숙지 등 해야 하는 것이 생각보다 많다. 특히, 카페 아르바이트 중 가장 힘들다는 마감시간에 카페 아르바이트를 한다면 청소에 대한 부담감은 더욱 커진다.

카페 아르바이트의 장점으로는 매장 내 다양한 메뉴 취식(61.3%), 손님 없을 시 카페에서 쉬는 기분(59.0%), 유니폼 착용(30.6%), 정직원 전환, 바리스타 실무 경험 등 취업 연계(25.%), 또래 동료가 많아 인맥 확장(20.4%), 직원 할인 등 복지 혜택(19.3%) 등이 있다.

반면, 단점으로는 메뉴 재촉, 까다로운 주문 등을 일삼는 손님(61.3%), 음료부터 식사류까지 지나치게 많은 메뉴량(41.4%), 메뉴 레시피 숙지에 대한 어려움(40.9%), 잦은 신메뉴 출시로 인한 혼란(29.5%) 등이 있었다. 또한, 카페 아르바이트는 커피 제조를 위한 교육이 필요하기 때문에 주로 카페 아르바이트 경력이 있는 아르바이트생들을 채용하려는 성향도 있어 경험이 없다면 카페 아르바이트를 시작하기가 어려울 수 있다.

카페 아르바이트를 처음 시작하는 학생들을 위한 팁을 주자면, 카페 아르바이트를 지원할 때 대형 프랜차이즈가 아닌 동네에 있는 작은 카페를 먼저 지원한다면 채용도 비교적 쉬울 뿐만 아니라, 음료와 디저트의 메뉴가 프랜차이즈보다 적은 경우가 많기 때문에 레시피 숙지와 템핑이나 스팀 등 커피 제조를 위한 기본 스킬들을 배울 때에도 더 수월할 수 있다.

 

매장 판매

매장 판매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이 옷 가게, 화장품, 편의점 등이다. 비슷한 경우로 마트나 백화점에서의 판촉 알바도 있다. 이러한 업무는 옷이나 화장품 등을 판매하는 업무가 주업무이며, 청소나 물류 포장, 상품 진열과 보충, 고객 응대 등도 한다. 손님이 제품의 위치에 대해 물어보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제품에 대한 정확한 위치 파악과 매장에 있는 특징을 파악해 두어야 한다.

매장 판매의 장점에는 할인 등 직원 복지가 대표적이고 프랜차이즈의 경우에는 주휴·야간수당 등 여러 수당을 잘 챙겨 받을 수 있으며, 뷰티클래스나 스텝들만 참여할 수 있는 이벤트 등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얻기도 한다.

또한, 매장관리 직원이라는 직업에 대해 미리 간접경험을 할 수 있기 때문에 관련 업계 취업을 희망할 경우 자기소개서나 면접에서 아르바이트 경험이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하지만 휴게시간 외에는 절대 앉아서 쉴 수 없고 고객을 주로 상대하는 일이다 보니 여러 감정노동을 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

 

편의점

편의점 아르바이트의 장점으로는 손님이 없을 때에는 혼자만의 시간을 보낼 수 있다는 것이다. 다른 아르바이트라면 상상도 못할 일이지만 손님이 없을 때에는 앉아서 핸드폰을 하는 등 혼자만의 시간을 보낼 수 있다. 또한, 폐기 음식을 가져가거나 신제품을 먼저 맛볼 수도 있다.

편의점 아르바이트는 일이 복잡하지 않고 계산, 매장 청소 등이 주업무이기 때문에 비교적 단순하다. 하지만 혼자 근무해야 하기 때문에 심심하기도 하고 문제가 생기거나 바쁜 경우에도 혼자 일을 다 처리해야 한다. 화장실을 가는 등 볼 일을 편하게 보지 못하는 것도 있고, 야간 타임에 혼자 근무할 경우 위험한 환경에 노출될 가능성도 있다. 실제로 알바 노조가 조사한 바에 따르면, 설문조사에 응답한 402명의 아르바이트생 중 54.4%이 폭언·폭행을 경험하고, 12.9%은 성희롱·성폭행을 경험한 것으로 응답했다.

 

방탈출

방탈출은 방 안에서 다양한 미션과 문제를 풀며 방을 탈출하는 활동을 의미한다. 아르바이트생들은 방에 입장하기 전 손님들에게 방에 대한 대략적인 설명과 주의사항에 대해 설명해 주고, 방 안에서 손님들이 플레이를 하고 있을 때 손님들에게 힌트를 주고 손님이 나오면 방을 다시 원래의 상태로 신속하게 세팅하는 등의 업무를 한다. , 손님들이 원활하게 게임을 진행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역할이라고 생각을 하면 쉽다.

방탈출 아르바이트의 장점으로는 활동을 하는 게임의 특성상 손님들이 또래 손님들이 많으며 같이 아르바이트를 하는 직원들의 경우에도 또래이기 때문에 일을 하기에 재미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손님들이 방 안에 들어가 있으면 힌트를 주는 것 외에는 따로 해야 하는 일이 많지 않기 때문에 쉴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손님에게 입장 전 설명, 플레이 중 힌트를 주고 손님이 탈출하지 못했을 경우에 직접 문제풀이에 대해 설명을 해줘야 하기 때문에 손님과 대면하는 시간이 길다. 이에 적성에 맞으면 재미있다고 느낄 수 있지만 그렇지 않으면 힘들게 느껴질 수도 있다. 또한, 아르바이트를 시작하기 전에 직접 방에 들어가서 플레이를 해보고, 문제 푸는 법과 세팅하는 법 등을 모두 숙지해야 하기 때문에 초반에 외워야 할 것이 많고, 아르바이트를 할 때 실수를 하면 바로 티가 나기 때문에 다른 아르바이트에 비해 실수가 더욱 크게 느껴질 수 있다는 단점도 있다.

 

홀서빙

홀서빙은 식당에서 서빙을 하는 업무를 의미한다. 홀서빙의 경우, 다른 아르바이트에 비해 아르바이트생들을 많이 뽑기 때문에 아르바이트를 처음 시작하는 경우에도 비교적 쉽게 뽑히는 편이다. 식당의 경우에 그 식당에서 파는 음식을 식사시간에 주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비교적 맛있는 음식을 먹을 수 있다. 하지만 몸을 직접적으로 쓰는 노동이기 때문에 다른 아르바이트에 비해 노동의 강도가 높다는 단점도 있다.

 

사무보조

사무보조 아르바이트란 회사에서 사무보조와 행정 등 회사와 관련된 사무 일을 처리하는 아르바이트이다. 따라서 컴퓨터를 어느 정도 할 수 있는 학생들에게 맞는 아르바이트이다. 사무 알바는 실제 회사에서 다른 직원들과 함께 일을 하기 때문에 미리 사회생활을 경험해 볼 수 있으며, 비교적 쾌적한 환경에서 아르바이트를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자기소개서에서 사무보조 경험에 대해 언급하는 등 스펙으로도 활용 가능하며, 일을 미리 해봄으로써 해당 분야에 대한 본인의 적성이 맞는지 점검을 해볼 수 있다. 마지막으로, 여러 수당들을 잘 챙겨 받을 수 있다.

하지만 반복 업무가 많아 단조로울 수 있다는 단점이 있고 회사 일을 하는 것이기 때문에 시간 활용이 어려울 수도 있다. 또한, 하루 종일 컴퓨터를 보며 일을 하기 때문에 피로감이 크다는 단점도 있다.

 

학원·과외

대학생이 되면 학원이나 과외 아르바이트를 하는 것을 꿈꾸는 대학생들도 있을 것이다. 학원 아르바이트의 경우에는 채점을 하고 학생들이 모르는 문제에 대해 설명해 주는 것들이 대부분이다. 이와 달리 과외를 할 경우에는 책임감이 더 따른다. 직접 학부모와 상담하고 직접 수업을 진행해야 하기 때문에 수업 준비부터 수업까지 모든 것을 스스로 해야 한다. 학원·과외 아르바이트의 경우에는 비교적 페이가 높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페이가 높은 만큼 수업 준비 등 스스로 책임져야 할 것들이 더 많으며 다른 아르바이트와 달리 시간 조정을 마음대로 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다. 또한, 과외의 경우에는 가르치는 학생의 시험 성적에 따른 부담감 또한 있을 수 있다.

 

테마·워터파크

테마·워터파크 아르바이트는 놀이공원이나 워터파크에서 아르바이트를 하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알바는 서비스 정신과 사회성이 다른 아르바이트보다 더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테마파크의 제1원칙이 비일상성이기 때문에 일상과 다르게 말투와 행동을 더 오버하여 고객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 또한, 테마파크와 워터파크의 경우 고객들이 다른 아르바이트에 비해 서비스에 대한 기대치가 높기 때문에 감정노동이 심한 편이라 볼 수 있다. 당일 예측했던 손님의 수가 초과되면 연장 근무를 해야 하는 등의 단점도 있다.

테마·워터파크 아르바이트의 장점은 다른 아르바이트보다 비교적 즐겁게 아르바이트를 할 수 있다는 점이다. 테마파크의 경우 아르바이트생들이 활발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 쉽게 친해질 수 있고 아르바이트생들의 팀워크 또한 좋은 편이다. 또한, 테마파크와 워터파크의 경우 대기업인 경우가 많기 때문에 주휴수당이나 야간수당 등 수당들을 잘 챙겨주며, 고객서비스에 대해 많이 배울 수 있기 때문에 관련 직무를 지원할 때 면접 등에서 아르바이트 경험에 대해 언급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호텔·리조트

마지막으로, 대학생들이 선호하는 호텔·리조트 아르바이트이다. 호텔·리조트 아르바이트의 경우에는 연회장, 뷔페, 하우스 키핑 등의 업무 유형이 있다. 주로 학생들이 처음으로 시작하는 경우도 많고, 일반적으로는 남자보다 여자를 더 많이 뽑는다. 또한, 아르바이트 중개 사이트 또는 호텔 아르바이트 업체를 통해 본인이 원하는 날에 지원하여 합격 통보가 오면 근무를 하는 형식이기 때문에, 본인이 원하는 날에만 근무를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며, 식사를 제공한다는 장점도 있다.

이와 반대로 호텔 아르바이트의 경우 주로 연회나 뷔페에서 일을 하다 보니 생각보다 일의 강도가 높은 편이다. 또한, 보통 하루 정도 일을 하기 때문에 다른 아르바이트생들과의 친목을 기대하기는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 이상미 기자 job@hkrecrui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