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라인드 채용 대비 「구매」 직무 자기소개서 쓰기
상태바
블라인드 채용 대비 「구매」 직무 자기소개서 쓰기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21.09.27 11: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장호 대표의 자기소개서 이야기

직무소개

구매는 회사가 요구하는 QCD(Quality, Cost, Delivery)에 적합한 자재를 전략적으로 구매하여 차별화된 원가 경쟁력을 바탕으로 전체 손익에 이바지하는 활동을 말한다. 구매팀은 특정 제품을 생산하는 데 필요한 원자재들을 보다 합리적인 가격으로 사기 위해 협력사를 찾아보거나 선정하고, 발주 계약을 처리하며 구매한 원자재를 관리하는 일련의 과정을 담당한다. 도소매 사업체에서 재판매를 위해 상품을 구매하는 역할도 하는데, 이들을 감독하는 구매인이나 보조하는 사람도 여기에 포함된다. 따라서 새로운 원자재에 관해 탐구하며 회사에 더 유리한 방향을 찾는 자세로 임해야 하는 직무이다.

 

필요역량

단순히 꼼꼼함만을 어필해서는 합격할 수 없다. 업무 진행을 위해서 가장 중요한 역량은 협상능력이라 할 수 있다. 구매는 다양한 협력사를 두고 여러 가지 자재를 관리하며 일하게 된다. 따라서 좋은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정직한 자세와 여러 계약을 진행하며 알게 되는 정보들에 대해서 보안 규정을 지키는 윤리의식도 필요하다. 구매 프로세스에서는 예상하지 못한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이럴 때 복합적인 문제 상황에 대해 논리적으로 판단하며 체계적으로 업무를 처리할 줄 알아야 한다. 그밖에 해당 분야의 원료에 대한 이해, 재무와 회계 지식, 일정 수준 이상의 어학능력이 필요하다.

 

주의사항

직무 특성상 이공계와 경영계통의 성향이 동시에 필요하다. 따라서 본인이 두 가지 성향을 모두 지니고 있는지에 대해 고민해 볼 필요가 있다. 상경계열이며 해당 산업에 대한 이해도가 있으면 일을 수월하게 할 수 있다.

 

구매직무 합격 자기소개서

납기정확도 93% 향상 비결의 결과는 커뮤니케이션

2019○○기업() 구매팀에서 인턴으로 근무하며 커뮤니케이션 역량을 발휘해 납기정확도를 93%로 향상하는 데 기여했습니다. 중국 부자재 매각 업무 시, 완제품 생산에 필요한 부자재 형합 문제로 품질검수가 늦어져 중국으로의 부자재 운송이 지연되었습니다. (132)

Comment

구매팀은 협상능력이 중요하기 때문에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중시하는데 의사소통과 관련된 경험을 어필했다.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 우선적으로 품질관리팀과 물류팀 담당자와 미팅하여 해결방안을 모색했습니다. 그 결과 기존 방식과 같이 품질관리팀에 신속한 검수만을 요청해서는 해결할 수 없다는 결론과 함께 현 상황에서 신속한 검수를 완료할 수 있는 플랜B를 도출하였습니다. (150)

Comment

구매팀은 협력회사와의 관계에서는 본인 회사의 대표로서 의사소통을 하며 의견을 조율한다. 또한, 회사 내 구매 업무와 관련된 품질관리팀, 생산관리팀, 물류팀 등 여러 부서와 같이 업무를 조율하는 능력이 필요하다. 그래서 업무 조율과 소통능력이 있음을 어필했다.

 

먼저 협력업체에 발주 시에 유선 상으로 지연관련 문제를 말하면서 단상자와 용기 등과 같이 형합이 필요한 부자재는 동일한 시기에 납품되어 신속히 검수 완료될 수 있도록 요청했습니다. 긴급출고품목의 경우에는 품질관리팀과 협의해 타 부자재 품목보다 우선적으로 검수를 할 수 있도록 협의했습니다. 이후 중국으로 납품하는 부자재 납기정확도가 전월 대비 75%에서 93%로 증가했습니다. (210)

Comment

기존보다 납기정확도를 높이기 위해 협력업체와 소통을 통해 우리 회사의 업무프로세스를 감안해서 납품시기를 조절했다. 협력사는 의 위치에 있지만 인 고객이 인 협력사에게 낮은 자세로 소통을 해서 협력사의 협조를 더 많이 받아낸 경험을 적었다.

 

유관부서 및 협력업체와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부자재 납기관리 업무를 효율적으로 할 수 있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문제파악뿐만이 아닌, 문제를 해결하는 데 주안점을 찾는 신입사원 박장호가 되겠습니다. (108)

Comment

구매업무 유경험자로서 현장에서 체득했던 교훈을 적었기 때문에 채용담당자는 지원자가 바로 업무에 투입될 수 있는 인재라고 인식한다.

 

구매팀에 입사하면 어떤 업무를 하게 될까?

구매 업무는 신규 공급사를 찾아 회사에 이익이 되는 업체와 협상, 가격 확정, 구매조건을 결정하는 역할로 협력사와는 회사의 대표로, 사내에서는 협력사의 대표로 의사소통을 하며 마케팅, 공장, 해외법인 등의 의견 조율을 하는 역할을 한다. 한 예로 회사에서 자판기를 구매하면 자판기를 고르는 업체 선정부터 자판기에 들어가는 물품 관리까지 구매팀에서 한다. 자판기에 들어가는 음료수의 원가와 일반 마트나 편의점에서의 판매가를 비교해 고객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적절한 가격대를 설정하는 것이 구매팀의 업무이다.

<제공: 박장호 취업의신 대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