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라밸이 있는 곳, 성장할 수 있는 곳, 기회가 있는 곳, 현대해상
상태바
워라밸이 있는 곳, 성장할 수 있는 곳, 기회가 있는 곳, 현대해상
  • 이상미 기자
  • 승인 2021.09.28 14: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사매니저_현대해상 진한승 인사파트/부장

현대해상은 1955년 3월 '국가경제발전'과 '국민복지증진'을 기업사명의 가치로 하여 국내 최초 해상보험 전업회사로 창립한 이래, 어떠한 위기에도 굴하지 않는 뜨거운 열정과 창조적 의지, 변화를 앞서가는 진취적인 도전정신을 바탕으로 국내 손해보험 산업을 선도하며 사회안전망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 왔다. 현대해상은 지금도 모든 경영활동 중심에 고객만족을 최우선에 두고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기업이 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세대 간의 융합을 통해 상생의 시너지를 내겠다”고 말하는 현대해상 진한승 부장을 만나본다.

 

지난해 코로나19 리스크, 보험산업의 저성장 기조 지속 등 어려운 대내외 경영환경에서도 현대해상은 3,061억 원(연결 기준 3,319억 원)의 당기순이익을 시현하였으며, 총자산이 48조 원을 넘어서는 경영성과를 달성하였다. 올해 역시 상반기 기준 원수보험료 7조 5,569억 원, 당기순이익 2,490억 원을 달성했고, 전체 시장점유율도 손보업계 2위를 기록하고 있다.

 

기업문화 핵심가치 'HEART'

현대해상이 오늘에 이르기까지는 기업문화가 중요한 역할을 해왔다. ‘좋은 사람들이 좋은 회사를 만들어 나간다’는 믿음을 바탕으로 직원 모두가 함께 좋은 기업문화, 행복한 일터를 만들어가고 있는 현대해상은 현대해상인 다운 마음가짐과 행동방식을 모아 존중(Honor), 효율(Efficiency), 실행(Action), 정도(Right), 협력(Together)의 ‘HEART’라는 기업문화 핵심가치를 재정립하고, 100년 기업을 향해 나아가고 있다.

이를 보여주듯 현대해상은 「일하기 좋은 100대 기업」에 10년 연속 선정되어 명예의 전당에 헌액되었고, 올 상반기에는 공정한 성과평가, 인사제도 운영, 일ㆍ가정 양립 지원의 공적을 인정받아 남녀고용평등 우수기업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우리 현대해상은 직원친화적인 문화와 구성원들이 각자의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문화를 조성하고 조직 내 관계에서는 서로 존중과 의리를 지키면서도 섬세함을 겸비하고 있습니다. 현대해상의 모든 구성원은 핵심가치인 ‘HEART’를 마음에 담고 고객들과 함께하는 더 나은 미래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환경과 사회, 기업지배구조 전 영역에 걸친 ESG경영을 통해 기업의 새로운 미래를 준비하고 있는 현대해상은 사회적 가치를 고려한 서비스 개발을 확대하고, 지역사회와 함께 성장하기 위한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대표적인 프로그램으로는 손해보험사의 보유 역량을 활용한 <어린이 교통사고 예방 활동>, 먼저 돌봄 지원을 통해 장애아동 가족의 휴식 및 심리적 안정을 제공하는 <마음쉼표>, 중·고등학생 학교폭력 예방 프로젝트 <아주 사소한 고백> 등 아동·청소년이 건강한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프로그램들이 있고, 공익 전문 언론인 양성을 위한 <청년, 세상을 담다> 프로그램, 비즈니스를 통해 사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학생 단체 <인액터스 코리아> 후원 등 우리 사회의 건전한 변화를 지원하기 위한 활동 또한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1차면접은 AI 역량검사로 진행

현대해상은 ‘글로벌 경영환경을 주도하는 미래창조인’, ‘고객의 가치를 창출하는 금융전문인’, ‘책임감과 주인의식을 겸비한 자율경영인’으로 인재상을 정하고 창의적이고 긍정적인 마인드로 현대해상의 미래를 이끌어나갈 주인공들을 찾고 있다.

올해 하반기 신입사원 채용은 경영지원, 보험계리/통계, 자산운용, 디지털/IT, 점포영업관리, 자동차손해사정 부문에서 진행하며 9월 13일부터 27일까지 이미 서류 접수가 진행되었다. 채용절차는 지원서 접수→서류전형→인성검사 및 1차면접→최종면접→입사 순으로 진행된다.

채용인원은 전년도와 비슷한 규모로 채용할 예정이며, 10월 초 서류전형 진행 후 10월 19일 경 서류전형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서류전형에서는 필요한 정보 외에 모두 블라인드 처리하여 평가한다.

서류전형 후 1차면접은 인공지능(AI) 역량검사로 진행된다. 공지된 기간 안에 지원자 자신이 편한 장소에서 진행하면 되며, 약 70분 정도가 소요된다. 진 부장은 1차면접과 관련하여 자신이 지원한 직무 관련 정보를 수집해 이해하고 대비하라고 조언한다. 

코로나19 상황 등으로 인해 많은 기업들이 AI면접을 도입한 만큼 많은 구직자들이 이미 AI면접을 경험하셨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AI면접은 지속될 것이기 때문에 AI면접 관련 스터디를 통해 꼭 미리 접해본 후 실제 AI면접에 임하길 추천 드립니다. 현대해상의 경우, AI가 산출하는 평가점수 외에도 각 직무 실무자 평가위원회를 별도로 구성하여 지원자분들이 답변하는 영상 내용을 보며 내용의 적정성과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추가로 검증할 예정이니, 퀴즈풀이나 답변에 일부 실수가 있었다고 실망하거나 중도에 포기하지 말고 끝까지 최선을 다해 마무리하는 게 중요합니다. 또한 본인의 지원 직무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도와 준비 정도를 묻는 「Customizing Question」이 문항에 포함되어 있으니 직무내용과 관련한 정보를 수집해 두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현대해상의 최종면접은 각 직무 임원 및 부서장이 직무적합성과 조직적합성, 현대해상의 인재상에 부합하는지 등에 대해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면접위원 역량 강화와 채용절차 관련 규정준수를 위해 매년 외부 전문기관을 통한 면접위원 교육 및 실습을 실시하고 있으며, 면접위원들이 최종면접 대상자들의 입사지원서와 1차면접 내용을 충분히 숙지하고 구조화 질문을 미리 준비하도록 하여 면접의 신뢰도와 타당도를 높이고 있다.

올해 현대해상 최종면접에서의 특이점은 토론면접을 추가했다는 점이다.

올해는 최종면접 단계에서 토론면접을 추가하여 지원자들의 팀웍과 커뮤니케이션 능력에 대해서도 확인할 예정입니다. 지금까지 말씀드린 우리 회사 금년도 채용전형과 모집 직무에 대해서현대해상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자세히 안내해 드리고 있으니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HR, 퇴직 이후의 삶을 설계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

현대해상은 뛰어난 창의력과 강인한 추진력으로 금융산업을 선도해 가며 고객의 만족을 회사활동의 중심에 두고 가정에는 행복, 기업에는 번영을 제공하여 풍요로운 사회 만들기에 이바지하고 있다. 100년 기업의 새로운 미래를 준비하며 다가올 환경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여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회사가 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현대해상은 HR 분야에서도 다양한 변화를 만들고 있으며, 상생이라는 키워드를 가지고 생각과 태도의 차이를 넘어 세대 간의 융합을 통한 시너지를 만들고 있다. 

우리 현대해상은 다른 많은 기업들과 마찬가지로 포스트 코로나 이후 근무형태 다양화와 디지털 환경 변화에 대비하고자 인사제도 개편 및 시스템 개선, 임직원 DT(Digital Transformation) 역량 강화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채용에서의 공정성과 직무적합성 검토를 더욱 강화하고 있고요. 아울러 100세의 삶이 보편화될 시대에서 직원들이 현대해상을 퇴직한 이후 행복한 삶을 설계할 수 있도록 성공적인 경력전환을 지원하는 전직컨설팅을 안착시키고자 합니다.”

코로나19로 취업난이 더욱 극심해진 요즘, 취업은 연애와 마찬가지로 자신감이 정말 중요한 요소이기때문에 본인에 대한 확신이 없고 무기력한 사람을 기업에서 비싼 급여를 지급하며 고용 할리가 없다고 말하는 진한승 부장. 그는 꾸준히 노력해 온 자신을 믿고, 자신감 있고 당당하게 취업문을 두드려야 한다고 말한다.

진인사대천명(盡人事待天命)이라고 하죠? 코로나 상황으로 더욱 힘들어진 취업 과정이지만 긍정적인 마음가짐으로 여러분께서 할 수 있는 노력을 다한다면 앞으로 오랜 기간 여러분이 보람과 행복을 느낄 수 있는 직장에 반드시 합격할 것이라 믿습니다. 감사합니다.”

글 / 이상미 기자 job@hkrecruit.co.kr

사진 / 김현수 객원기자 dada2450@hanmail.net

진한승 인사파트/부장은 ¼

1995년  현대해상 입사

2014년  송파사업부장

2019년  인사파트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