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화를 누리려면 전쟁을 준비하라
상태바
평화를 누리려면 전쟁을 준비하라
  • 오명철 기자
  • 승인 2021.09.28 16: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달의 책 / 「서애 류성룡(柳成龍) 인생십계명」

- 조선 최대 국난 임진왜란을 극복한 류성룡의 리더십-

서애(西厓) 류성룡은 조선 최고의 위기였던 임진왜란을 진두지휘한 인물이다. 문관으로서 전쟁의 지휘관을 맡아 조선의 위기를 극복해냈다. 류성룡은 변덕스럽고 겁이 많은 왕 선조를 이해시키고 바른 길로 인도했다.

당시의 인생을 산 당사자로서 저술한 책이 징비록이다. 징비(懲毖)과거를 징계하고 미래를 대비한다는 의미다. 과거의 잘못을 반성하고 미래를 준비하는 전략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 십계명 하나하나가 인생을 살아가는 데 중요한 가르침을 갖게 한다. 인생십계명은 다음과 같다.

1. 외부의 적과는 싸워도 내부의 적과는 싸우지 마라.

2. 전쟁을 대비하지 않고 평화를 누리지 마라.

3. 결단의 순간에 망설이지 마라.

4. 옳은 일을 했다고 당장 인정받을 거라고 기대하지 마라.

5. 현장을 모르고 탁상공론으로 정책을 만들지 마라.

6. 고정관념을 깨지 않고 세상에 인재가 없다고 하지 마라.

7. 능력을 보지 않고 신분과 학력을 이야기하지 마라.

8. 경계를 넘어 공부하지 않고 할 수 없다고 하지 마라.

9. 마음을 통하려고 노력하지 않고 도와주는 사람이 없다고 한탄하지 마라.

10. 반성하는 삶을 살지 않고 내 인생만 힘들다고 하지 마라.

류성용은 한 인간으로서 국가의 위기를 온몸으로 짊어지고 안으로는 정적과 싸워야 했고, 밖으로는 왜군과 싸워야 했다. 뿐만 아니라 조선을 구하러온 명나라 장수들의 거칠고 패륜적인 행동도 감내하고 해결해야 했다.

류성룡은 지혜와 현명함을 가진 인물이었다. 중도를 지키는 현장주의자였다. 좌우에 흔들리지 않고, 상하를 균형있게 관리하는 능력자로서 전쟁을 이끌었다. 전쟁이 일어나기 전에는 이순신 장군과 권율을 천거해서 전쟁을 대비했고, 전쟁 중에는 전쟁을 이끈 실질적인 지휘관이었다.

조선의 최대 위기였던 임진왜란을 극복하는 데 핵심적인 위치에 있었던 서애 류성룡이 살아간 지혜가 담긴 책이 서애 류성룡(柳成龍) 인생십계명이다. 오늘날 위기를 살아가면서 지혜롭게 해결하고, 미래를 대비하는 처세를 배울 수 있는 책이라 할 수 있다.

< 서애 류성룡(柳成龍) 인생십계명, 권대봉신광철, 느티나무가 있는 풍경, 16000>

저자의 말 / 정암(淨巖) 권대봉

대한민국이 세계 경제 대국에 올랐으나 국내는 이념대립과 갈등이 심하다. 미국과 중국이 패권 격돌을 하고 있고 일본과 러시아가 각축하고 있는 이러한 혼돈의 시대에 대한민국에 필요한 리더십은 무엇인가?

2021219일 한국언론진흥재단 프레스센터 20층에서 한국경영학회가 대한리더십학회와 미래인력연구원과 공동으로 개최한 동계학술대회에 초청받아 임진왜란 7년 동안 전쟁터 현장을 찾아서 군인과 백성의 자기주도성을 회복시켜 나라를 구한 서애 류성룡 선생의 미래지향적인 성찰과 융복합적인 실용의 창의 리더십을 십계명으로 정리하여 포스트 코로나19 시대의 혁신경영 리더십과 서애 류성룡 십계명이라는 주제발표를 했다.

정치 외교 안보 경제 교육 사회 문화등 각계의 리더들로 성장할 청년들이 책을 읽고 서애 류성룡 선생의 미래지향적인 성찰 리더십과 융복합적인 실용의 창의 리더십을 익혀서 실천한다면 공정과 정의가 구현되는 미래를 만들 수 있을 것이라는 희망을 담아 책을 펴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