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적인 모금관리 솔루션, 스마트레이저
상태바
성공적인 모금관리 솔루션, 스마트레이저
  • 이은지 기자
  • 승인 2021.11.30 11: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People & Company / 스마트레이저

비영리단체들이 모금 활동을 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 스마트레이저에서는 모금가들이 꼭 해야 하는 업무 이외의 모든 것을 자동화하고, 모금가의 업무 전체 플로우를 따라가며 적절한 때에 적합한 솔루션을 제시하며 지원한다. 올해에는 편이성과 효율성이 업그레이드 된 뉴버전의 스마트레이저로 찾아왔다. 스마트레이저는 어떻게 성공적인 모금관리 솔루션을 만들어가고 있을까? 스마트레이저 박지혜 팀장과 나눈 대화를 살펴보자.

 

Q. 스마트레이저가 궁금합니다. 스마트레이저는 어떤 회사인가요?

스마트레이저는 비영리단체의 모금 활동과 그에 수반되는 데이터를 관리할 수 있는 모금 소프트웨어를 제공하는 기업입니다. 비영리단체가 평생의 기부자를 찾아가는 여정을 계획하고 실행하는 활동, 즉 모금 과정에서 담당자의 업무를 따라가며 지원하는 모금파트너 스마트레이저를 서비스합니다.

 

Q. 스마트레이저가 어떤 배경에서 시작된 곳인지, 어떤 문제에 주목하고 계신지 궁금합니다.

2011년 국내 모금시장이 빠르게 성장하는 과정에서 국내 상황에 맞는 모금 소프트웨어에 대한 요구를 수없이 받았던 ()도움과나눔이 최고의 IT 엔지니어들과 힘을 모아 개발한 것이 지금의 스마트레이저입니다. 스마트레이저는 모금성과 행정의 투명성을 높여 단체의 신뢰와 능률을 책임지는 파트너가 되는 것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Q. 그렇다면 구체적으로 어떤 사업을 하고 계신지요?

후원자 관리부터 모금기획까지 가능한 클라우드형 소프트웨어 스마트레이저를 제공합니다. 그리고 후원자의 즉시 참여를 안내할 수 있는 다양한 스마트페이지를 제공하는 것이 주요 사업이죠. 스마트페이지는 홈페이지와 연동하여 대상으로부터 특정한 방식의 참여를 이끌어내는 온라인 페이지로서, 단체의 사업적 특수성을 반영하여 필요한 기능을 옵션으로 추가할 수 있는 유용한 서비스입니다. 대표적으로 온라인 후원페이지가 있습니다. 모금아이템 별로 후원페이지를 제작하여 특정기간 진행하는 캠페인 페이지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단체의 사업 특성에 따라 결연아동에게 선물/편지 보내기, 이벤트 신청 페이지, 자원봉사 신청 페이지, 뉴스레터 구독신청 기능 등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스마트페이지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스마트레이저는 사용자교육과 워크숍, 스마트코칭 등을 통해 단체의 모금 역량을 강화하고 모금 성과를 개선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스마트레이저 홈페이지에 방문하시면 스마트코칭을 무료로 해보실 수 있죠. 모금진단을 통해 단체의 현안을 진단하고 모금역량 강화를 위한 실행방안을 모색해보시길 바랍니다.

Q. 스마트레이저가 지금까지 진행한 사업을 통해 얻은 성과와 변화는 무엇인가요?

스마트레이저 사용자가 증대되고, 단체의 기부자가 증대되는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는 순간이 있는데요. 각자의 미션에 더욱 가까워지는데 스마트레이저가 좋은 연결도구로서 기여한 부분이 있다는 생각합니다. 비영리단체 성과와 긍정적 변화는 곧 스마트레이저가 추구하는 것이고, 단체로부터 관련 피드백을 받을 때가 가장 값진 경험을 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Q. 진행하고 계신 사업 가운데 비영리 활동가들이 주목했으면 하는 사업이 있으신지요? 있다면 어떻게 참여할 수 있을까요?

우선, 홈페이지에 탑재된 모금진단을 진행해 보시고, 단체 모금의 약점을 보완하는 과정에서 필요한 기능을 도입하거나 궁금한 부분에 대해 문의해주시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캠페인을 준비하는 단체의 경우 스마트레이저의 추가기부 페이지를 활용하면 모금 주제에 따라 맞춤형 캠페인 페이지를 생성하여 온라인 캠페인 진행과 성과측정이 가능합니다. 자세한 사용문의를 주시면 상세히 답변 드리겠습니다.

 

Q. 새롭게 오픈한 뉴버전의 스마트레이저가 어떤 서비스인지,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소개해주세요.

스마트레이저의 뉴버전이 오픈됐습니다. 기존 사용자 여러분의 의견과 제안을 경청하여 다양한 브라우저에서 접근이 가능하도록 편이성을 높였습니다. 그리고 웹 반응형 환경으로 개발되어 모바일을 통해서도 간편하게 모금현황 체크 및 업무처리가 가능합니다. 이번 뉴버전 런칭 이후에도 스마트레이저의 발전은 거듭될 것입니다.

Q. 사업을 전개하면서, 혹은 협업을 하면서 개인적, 조직적 차원으로 겪었던 현실적인 어려움이나 시행착오가 있었다면 어떤 것일까요?

스마트레이저는 범용 소프트웨어로서 모든 유저에게 유용하고 효과가 높은 기능을 중심으로 개발/개선이 이루어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간혹 특정 서비스를 위한 커스텀 개발에 대한 요구사항을 적극적으로 수용하기 어려운 경우가 발생하곤 합니다. 그럼에도 내부적으로 최대한의 대안을 찾으려 노력하고 소통하는 태도를 유지하고자 합니다.

 

Q. 스마트레이저의 사업을 계속 이어나가게 하는 원동력은 무엇인가요? 스마트레이저가 꿈꾸는 세상에 대해 이야기해 주세요.

스마트레이저는 기부자 규모 100명 이하 규모인 중소 비영리단체부터 다수의 모금담당자가 수만 명의 기부자를 관리하고 모금하는 큰 규모의 단체까지 다양한 사용자 경험이 있습니다. 특히, 모금이 익숙하지 않은 단체, 또 담당자들의 모금파트너가 되고 싶습니다. 그분들의 시간과 노력을 절약해서 업무 효율성이 증대되고, 투명성이 향상되어 신뢰받는 모금 문화를 갖춘단체로 알려질 수 있도록 스마트레이저가 함께 하고 싶습니다. 복잡한 업무 프로세스를 변화시키고, 모금기획과 기부자 소통이라는 코어 업무에 집중하실 수 있도록 스마트레이저가 유용한 툴이 되면 좋겠습니다.

/ 이은지 기자 leeeunji_0220@hanmail.net

사진 / 스마트레이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