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라인드 채용 대비 「영업지원」 직무 자기소개서 쓰기
상태바
블라인드 채용 대비 「영업지원」 직무 자기소개서 쓰기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21.11.30 12: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장호 대표의 자기소개서 이야기

직무소개

영업지원 직무는 영업사원이 업무를 효율적으로 진행할 수 있도록 사무적으로 지원하는 직무라 할 수 있다. 또한 영업 과정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행정적인 업무를 처리하는 일을 하기도 한다. 예를 들면, 영업관리와 영업지원 사원들이 영업 활동을 하면서 필요한 영업 자료를 만들거나 사용한 회사의 비용을 처리하는 업무, 사무실에서 거래처와 계약을 하는 데 필요한 문서를 작성하거나 거래처에서 사무실로 걸려오는 전화응대 업무 등을 한다.

 

필요역량

영업지원의 주된 업무는 다양한 문서 작업을 진행하는 것이기 때문에 꼼꼼함과 세세함이 필요하다. 사소한 사항이라도 놓치면 안 되기 때문에 세밀한 서류 분석능력이 필요하다.

 

주의사항

비교적 문서 작업이 많으므로 구직자 본인의 성향을 잘 파악해야 한다. 실제로 활동적인 사람 대부분은 영업지원 업무를 힘들어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영업지원직무 합격 자기소개서

80개 거래처 DB 구축으로 평균 2주의 업무시간을 단축시킨 준비된 인재 박장호

3년 전 6개월간 ○○기업 인턴으로 일하며 80개 거래처 DB를 구축해 평균 2주의 업무시간을 단축했습니다. 당시 맡은 업무는 거래처의 견적서 작성과 기존 거래처 DB를 정리 작성하는 업무를 맡았습니다. 자료가 정리되어 있지 않아 1개 거래처 자료를 찾는 데 평균 20분 이상 시간이 지체되는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174)

Comment

영업지원은 영업을 지원하는 업무로, 주로 사무 업무가 많기 때문에 문서작성 능력이 중요하다. 거래처의 견적서를 작성하고 기존 거래처의 거래 내용이 담긴 DB관리는 영업지원 업무의 중요한 업무이다. 실제로 DB가 제대로 작성되어 있지 않아서 시간이 오래 걸려 계약이 파기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신속하게 거래처 자료를 찾을 수 있게 준비해둬야 한다.

 

업무를 효율적으로 할 수 있도록 거래처 관련 자료를 기업 기초 정보부터 기계와 관련된 전문적 사항들까지 정리해 DB를 구축해야 한다고 건의했습니다. DB 구축을 목표로 영업사원들에게 전달받은 전문자료와 이에 대한 설명 사항들, 직접 찾은 기업 기본정보를 통합해 80개의 거래처를 정리했습니다. (162)

Comment

보통은 정리된 문서를 보는 것도 귀찮아서 새로 문서를 작성하려고 하지 않는다. 하지만 기존 업무를 개선하려고 제안했다는 내용을 통해 주도적으로 업무를 하는 인재임을 어필했다.

 

거래 경험이 있는 회사와 재거래하는 경우 예상 업무시간보다 평균 2주의 시간을 단축했습니다. 이를 통해 일을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하는 법을 익혔습니다. (85)

Comment

거래처 DB관리를 통해 달성한 성과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작성했다. 영업지원은 효율적으로 업무 처리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시간을 단축시킨 성과를 어필하는 것이 좋다.

 

입사 후 목표의식을 가지고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업무를 수행하는 사원 박장호가 되겠습니다. (50)

Comment

효율적으로 업무를 처리할 수 있다고 다시 한 번 어필했다. 기업에서는 효율적인 업무 처리를 중시하기 때문에 기업에서는 당장이라도 채용할 것이다.

 

영업지원팀에 입사하면 어떤 업무를 하게 될까?

영업지원은 입금률, 미수금, 금주입금 금액, 중간관리 판매수수료, 매출 마감, 정산-포인트, 금액할인 행사 등 입금 중심으로 매출 등록된 금액이 실제로 입금이 완료되어야 본연의 업무가 끝난다.

영업지원은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해 문의하는 고객을 상대하는 업무도 하는데 전화응대는 기본이고 요즘은 카카오톡으로 응대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카톡으로 1:1 채팅을 통해 제품이나 서비스를 안내하며, 영업이 필요한 경우 방문 업업은 방문 날짜를 잡고, 상담이 필요한 경우는 영업사원과 스케줄을 조율해 고객이 방문할 날짜를 약속잡고 장소와 시간을 안내한다.

평상시 다른 사람을 도와주는 것을 좋아하면서 내가 한 일을 정리하는 것이 습관이 되어 있다면 영업지원 업무와 본인의 성격이 맞는 것이니 영업지원 직무를 지원하면 된다.

<제공: 박장호 취업의신 대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