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짜 앱 깔아두면 서울이 ‘내 손안에!’
상태바
알짜 앱 깔아두면 서울이 ‘내 손안에!’
  • 오명철 기자
  • 승인 2022.01.10 09: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첫 번째 알짜앱 100종의 각종 증명서를 쏘옥~ ‘디지털 서울지갑

일상에서 자주 필요한 각종 증명서들! 이제는 잃어버릴 걱정 없이 서울 지갑 앱에 보관해 보자.

디지털 서울지갑은 서울시가 출시한 블록체인 기반의 공공서비스 앱으로 주민등록등본,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 코로나19 예방접종증명서 등 정부가 발급하는 100여 종의 증명서를 보관, 확인할 수 있고 기관에 즉시 제출도 가능한 앱이다.

앱을 설치한 후 회원가입 절차를 거치면 증명서 보관뿐만 아니라 청년수당, 청년월세 등 본인이 받을 수 있는 공공복지 서비스를 확인할 수 있으며, 에코마일리지, 승용차마일리지, ETAX마일리지 등 서울시 마일리지 서비스 적립 내역도 확인할 수 있다. 지난 121일부터는 번거로운 이사행정을 원클릭으로 해결하는 이사온 서비스도 시범운영 중이며, 정부24앱과 연동하여 신속하게 이용할 수 있다.

 

두 번째 알짜앱 시민 호신앱 서울시 안심이

늦은 시간 홀로 집까지 가는 길이 불안했다면 안심이 앱 하나면 24시간 안전한 귀갓길이 가능하다. 안심이 앱 설치 후 귀가 모니터링을 실행하면 관제센터 요원의 모니터링이 이루어져 위험한 순간 긴급신고버튼을 누르거나, 스마트폰을 세게 흔들면 바로 자치구 관제센터에 상황이 전달되고, 필요한 경우에는 즉각 경찰 출동까지 가능하다. 그리고 혼자 집에 가기 무서울 땐 안심귀가 스카우트를 신청하면, 해당 자치구의 스카우트 대원이 집까지 함께 동행도 해준다.

 

세 번째 알짜앱 공공시설 이용부터 제휴 혜택까지 서울시민카드

다양한 서울시의 공공시설, 서로 회원 연동이 안 되는 경우가 많아 매번 새로 회원으로 가입하기 번거로우셨다면 시립시설부터 각종 공공시설 이용을 하나의 앱으로 가능한 서울시민카드를 사용해 보자. 서울시민카드는 앱 내에서 조작 몇 번이면 카드 하나로 도서관 등 공공시설 이용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회원증이 존재하지 않는 시설 대관부터 문화체험, 교육강좌 시설과 같은 공공시설 서비스까지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네 번째 알짜앱 주차 걱정은 이제 그만 서울주차정보

서울주차정보 앱은 언제 어디서나 누구나 쉽고 편리하게 서울 시내 공영·민영 주차장의 위치·요금·운영시간 등 주차정보를 알 수 있는 앱이다. 앱 설치 후 본인의 위치를 선택하면 주변 주차장의 위치를 한눈에 볼 수 있고 주차장을 선택하면 주차장의 위치와 번호, 주소, 남은 주차 공간 등의 간략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내비게이션 앱과 연동을 통해 이동경로까지 바로 확인이 가능하다.

 

다섯 번째 알짜앱 매일 아침 서울시 뉴스를~ ‘내 손안에 서울

다양한 서울시 정보뿐만 아니라 정책을 직접 체험한 시민기자들의 기사들, 다양한 분야 전문가들의 칼럼, 퀴즈 이벤트, 각종 공모전 소식까지 서울시의 가장 최신 정보를 얻고 싶은 서울시민이라면 매일 가장 빠르게 정보가 올라오는 내 손안에 서울 앱을 통해 가장 먼저 받아 보자.

 

여섯 번째 알짜앱 서울시 정책은 내손으로~ ‘서울엠보팅

엠보팅은 모바일과 투표의 합성어로, 서울시가 크고 작은 정책 추진 과정에서 시민들의 의견을 빠르게 수렴하기 위해 개발한 앱이다. 앱 설치 시민이라면 누구나 투표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직접 안건을 만들어 시민들의 투표도 받아 볼 수 있다. 이렇게 투표를 거친 안건들은 정책반영 결과를 통해서 투표 결과와 시민의 의견이 반영된 결과까지 확인할 수 있다.

/ 오명철 기자 mcoh98@hkrecrui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