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금융 플랫폼, 인재와 함께 한국예탁결제원이 만들어갑니다
상태바
혁신금융 플랫폼, 인재와 함께 한국예탁결제원이 만들어갑니다
  • 오명철 기자
  • 승인 2022.01.27 09: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융공기관을 찾아서 / 한국예탁결제원

1974년 설립된 한국예탁결제원(원장 이명호)은 우리나라 자본시장 대표 종합증권서비스 기업이다. 설립 이래 증권 등의 집중예탁과 계좌 간 대체, 매매거래에 따른 결제 및 유통의 원활화를 위해 노력해 왔으며, 자본시장의 발전과 국내외 투자자의 이익을 도모해 왔다. 한국예탁결제원은 특히 고객과 함께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것을 가장 중요한 가치로 생각하고 있다. 또한 지속적인 경영혁신을 통해 공공기관으로서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있다. 창의적인 노력으로 고객감동 경영을 펼치고 있는 한국예탁결제원의 인재상과 채용을 알아보자.

 

다양한 사회공헌활동 펼쳐

한국예탁결제원(www.ksd.or.kr)은 현재 4,600조 원이 넘는 주식, 채권, 펀드 등을 관리하며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증권회사를 비롯한 계좌관리기관과 연계한 시스템을 운영하며 전자등록, 청산결제 등을 편리하고 안전하게 처리하고 있고, 투자자와 회사 사이의 징검다리가 되어 권리의 수령분배, 주주 명부 작성 등을 지원하고 있다.

또한 금융인프라 수출 및 국제기구 활동은 통한 금융한류를 선도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인도네시아 증권대차 및 Repo 시스템 컨설팅(2014~2015), 인도네시아 펀드플랫폼(S-INVEST) 구축(2016), 태지역 중앙예탁기관협의회(ACG) 의장사무국(2017~2019), 세계중앙예탁기관협의회(WFC) 의장사무국(2017~2019) 등의 활동을 펼친 바 있다.

최근 ESG 경영이 화두가 되고 있다. 한국예탁결제원 역시 사회적 가치 실현으로 밝은 사회를 선도하고 있다. 신입직원 채용 및 청년지역인재 일자리 창출, 장년 계층에 대한 일자리 창출 등 좋은 일자리를 창출하고자 노력하고 있고, 사회적 가치 창출 사업을 발굴하며 지속적인 사회공헌활동을 펼치고 있다. 또한 혁신창업기업 육성을 위해 K-Camp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 실시, 증권형 크라우드펀딩 서비스 제공 등을 통해 창업기업에 대한 공간 지원, 네트워크 지원, 투자 지원 등도 적극적으로 펼치고 있다.

고객가치를 실현하는 ‘Global Pro Ksdian’ 원해

이렇게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는 한국예탁결제원의 발전에는 인재가 항상 함께해 왔다. 한국예탁결제원의 인재상은 끊임없는 도전으로 고객가치를 실현하는 Global Pro Ksdian’이다.

이를 실현하기 위한 구체적인 인재상은, 첫째 회사가 몸담고 있는 자본시장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과 노하우로 모든 분야에서 항상 최고를 지향하는 전문가, 둘째 고객의 입장에서 먼저 생각하고 고객의 가치를 최고로 여기는 서비스인, 셋째 창의적인 사고로 급변하는 비즈니스 환경을 주도해 나가는 도전인, 마지막으로 글로벌 감각과 선진 금융지식을 갖추고 국제금융시장을 선도하는 세계인이다.

이러한 인재상은 회사의 비전과 경영목표 달성을 위해 내부 임직원의 역량을 육성하는 데 있어 하나의 지향점이 됨과 동시에, 미래 성장동력의 한 축인 새로운 인재를 채용할 때 주요한 판단 근거가 되기도 한다.

최근 한국예탁결제원은 앞으로 다가올 10년을 준비하는 새로운 비전(KSD vision2030)으로 시장과 함께 성장하는 혁신금융 플랫폼을 선정·공표한 바 있다. 새로운 비전의 핵심 키워드는 시장성 기업을 지향한다는 점과 자본시장의 디지털화에 대비해 회사의 정체성을 혁신금융 플랫폼기업으로 정의했다는 점이다.

한국예탁결제원은 전자등록제도 시행(20199)으로 허가제 기반의 시장성 기업으로 도약하고 있어 이를 뒷받침할 내부 체질 개선 및 도전적이고 진취적인 신규 인력 채용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또한 디지털 성장 기반을 강화하기 위해 전사적인 디지털 전환 전략을 수립하고 체계적인 인재육성체계를 확립해 나갈 예정이다.

이에 한국예탁결제원을 지원하고자 하는 취업준비생이라면 보수적인 공공기관이라는 선입견을 버려야 하고, 한국예탁결제원의 비즈니스 원천이라 할 수 있는 자본시장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디지털 금융을 비롯한 4차 산업 혁신 기술과 관련된 지식을 습득하는 것이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다.

 

3차례 면접을 통해 지원자의 역량 평가

2021년 총 50명을 선발한 한국예탁결제원의 채용은 모든 과정이 블라인드 채용을 기반으로 진행된다. 이에 성별, 연령, 학력, 전공 및 어학성적에 대하여 별도의 제한을 두고 있지 않다. , 회사에서 제시하는 날(입사일)부터 전일근무가 가능해야만 지원자격이 주어진다.

채용절차

 

채용절차는 1차 서류심사, 2차 필기시험, 3차 실무면접, 4차 임원면접 순으로 진행된다. 1차 서류전형은 NCS 직무 기반 평가를 실시하므로, 채용공고 내 NCS 기반 직무기술서를 참고하여 작성해야 한다. 또한 자기소개서는 질문사항의 의도를 파악하여 작성해야 한다. 질문에 대한 답변내용의 적합도가 떨어진다면 고득점을 얻을 수 없다.

2차 필기시험의 경우, 채용공고에 표기된 출제과목 및 배점을 명확히 파악하여 준비해야 한다. 특히, 2교시에는 논술 과목이 별도로 편성되어 있기 때문에 평소 자본시장 및 한국예탁결제원 업무를 포함한 다양한 시사 이슈에 대하여 본인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작성하여 서술하는 연습을 해두어야 한다.

3차 실무면접은 역량면접, 직무면접, 토론면접 등 다양한 면접 유형으로 구성되어 지원자의 역량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이에 면접 유형의 평가요소를 고려하여 다른 지원자와 차별화된 준비전략을 세울 필요가 있다.

먼저, 역량면접은 지원자가 제출한 자기소개서를 기반으로 가치관, 문제해결능력, 조직이해능력, 조직적합도 등 종합적인 인적역량을 판단하며, 직무면접은 지원자 1명이 직무와 관련된 주제를 부여받고 짧은 준비시간을 가진 후 프레젠테이션을 하는 방식이다. 이를 통해 순발력, 문제해결능력, 전략적 사고 등 직무수행능력을 판단하고 평가한다. 마지막으로 토론면접은 동일한 주제에 대해 찬성과 반대 의견으로 나뉘어 자신의 논리를 설득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토론면접에서는 문제해결능력, 논리적 사고, 비판적 사고 등 종합적 사고능력을 평가한다.

4차 임원면접은 한국예탁결제원 현직 임원들이 지원자의 직업기초능력 및 직무수행능력을 심층적으로 평가한다. 질문사항을 명확히 이해하고 이에 대해 논리적·구조적으로 답변을 구성하는 연습을 해둔다면 좋은 결과로 이어질 것이다.

한국예탁결제원은 효율적이고 안정적인 증권거래 플랫폼 제공을 통해 우리나라 자본시장과 국민경제 발전의 기초를 강화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우리나라 자본시장의 중심인 한국예탁결제원에서 구직자 여러분의 꿈이 펼쳐지길 기대해 본다.

/ 오명철 기자 mcoh98@hkrecrui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